습관적 몰입 - 삶을 낭비하지 않는 초집중의 기술
크리스 베일리 지음, 소슬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글 타이머”

집중력 향상에 좋다고 해서 냉큼 구입했던 타이머다. 60분 기준으로 되어 있으며 원하는 시간만큼 손잡이를 돌리면 시간의 양을 빨간색 면적으로 보여준다.


문제는 구글 타이머가 시각적으로 시간의 양을 체크해 주는 것은 좋은데 나도 모르게 할 일을 멈추고 빨간색 면적이 줄어드는 것에만 집중하게 된다는 점이다.


<습관적 몰입>은 몰입을 위한 근본적인 노하우가 있을 것 같아서 읽게 된 책이다. 타이머가 문제가 아니라 그 순간 몰입하고, 집중하지 못하는 나에게서 원인을 찾고 해결하기 위해서 간절한 마음으로 읽었다.


<습관적 몰입>의 크리스 베일리 작가는 구글과 TED 등 여러 글로벌 기업에서 주목하는 생산성 전문가이다. 의미 있는 하루를 만드는 방법이라면 무엇이든 직접 실험해야 직성이 풀린다고 한다.


대학 졸업 직후 ‘생산성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스마트폰 하루 1시간 사용하기’ 등의 도전을 직접 실험해서 블로그에 1년간 연재했다. 그 도전의 기록을 대중과 [뉴욕 타임스], [월스트리트 저널] 등에서 주목했고, 현재 많은 기업, 단체와 경영 자문 및 협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습관적 몰입>은 2부로 되어 있다.


1부. 초집중의 기술, 하이퍼포커스
2부. 창조성의 기술, 스캐터포커스


하이퍼포커스와 스캐터포커스라는 개념을 처음 접하다 보니 모든 챕터가 흥미로웠다. 책에는 잃어버린 집중력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책의 초반에 이 책에 더 몰입하는 7가지 방법을 알려주어서 도움이 되었다.


1부 “초집중의 기술, 하이퍼포커스”에서는 집중력의 한계, 하이퍼포커스의 힘, 하이퍼포커스 습관을 만들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안내된다. 2부에서는 창조성과 관련된 스캐터포커스를 집중 조명한다. 가치 있는 생각을 수집하고, 몰입과 방황의 시너지 효과를 활용하여 최대치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습관적 몰입>을 선택한 이유가 집중력 부족 때문이었기에 일독에서는 하이퍼포커스에 집중해서 책을 읽었다. 다만 책 자체가 워낙 유익한 정보를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자주 들춰보며 새로운 지식을 배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이퍼포커스라는 용어는 ADHD 논문에서 유래했으며, 중요한 일이든 안 중요한 일이든 하나의 일에 주의력을 전부 쏟아붓는 상태를 묘사한다. 하지만 작가가 이 책에서 도입한 하이퍼포커스라는 용어는 극도로 집중한 상태를 가리키는 것은 비슷하지만, 의도적으로 주의를 집중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하이퍼포커스 상태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이 책에 소개되어 있다. 작가는 이 상태를 습관보다는 복잡한 일을 위해 남겨두는 편이 가장 좋다고 말한다. 그 이유로 2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우리가 하루를 무사히 보내기 위해 발휘할 수 있는 정신력과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다. 단순한 일은 주의집중 영역을 아주 조금 차지하기 때문에 하이퍼포커스 상태로 들어갈 필요가 없다.


둘째, 복잡한 일을 하는 동안에는 더 온전히 집중할수록 이익을 본다. 그러나 단순한 일을 하는 동안에는 주의를 완벽히 집중하면 실제로 손해를 본다.


즉, 온전히 주의를 기울였을 때 이로운 일을 하이퍼포커스를 통해 수행하자고 말한다. 그 과정을 4단계로 안내해 준다.


1. 생산적이거나 의미 있는 집중 대상을 고른다.
2. 우리 안팎에서 주의를 빼앗는 것들을 가능한 한 많이 제거한다.
3. 선택한 대상에 집중한다.
4. 계속해서 그 대상에 다시 주의를 돌린다.


<습관적 몰입>을 읽으며 단순히 집중과 몰입의 경험이 중요한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집중할 만한 일에 제대로 집중하는 것이 일의 효율을 높이고 몰입의 경험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배웠다.


무조건 몰입해서 일을 처리하자가 아니라 어떤 일에, 어떻게 집중할지가 중요한 것이다. 하이퍼포커스를 제대로 사용한 뒤에 맞이하는 스캐터포커스는 우리에게 창의적인 생각을 가능하게 도와준다.


수많은 점이 모여 연결고리를 이루고 그것이 더 가치 있는 방향으로 확장됨을 알게 되었다. 또한 몰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몰입에 대한 근본적인 방법을 알고 싶은 분들께 <습관적 몰입>을 추천하고 싶다. 분명 가볍게 읽으려고 했다가 수시로 밑줄을 치며 책을 읽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진심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습관적몰입 #몰입 #집중력 #자기계발 #도파민 #자극시대 #뇌과학 #두뇌 #주의력 #알에이치코리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