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아, 안녕? - 10대를 위한 마음성장학교 실천노트 실천노트 시리즈
김은미 지음 / 더메이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도가 목적지를 정확하게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듯이, 마음도 어디로 갈지 방향을 잃었을 때 도와주는 지도가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나이가 어리면 어린대로, 많으면 많은대로 누구나 방황의 시기를 거친다. 삶의 연속선에서 보면 그러한 방황은 1번일 수도 있고, 여러 번 마주치게 될 수도 있다.


특히 어른들은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법을 찾을 수 있지만 청소년 스스로는 어렵다. 누군가 도와주지 않는다면 그것을 해결해 가는 방법을 혼자서 찾기에는 아직 세상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럴 때 청소년들이 자기 마음의 지도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가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싶다. 김은미 작가의 <마음아, 안녕?>은 수많은 해결책 중 청소년들이 손쉽게 접근해 볼 수 있는 지도가 될 수 있다.


<마음아, 안녕?>은 10대를 위한 마음성장학교 실천노트로서 하루 30분, 내 마음을 기록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교육, 상담, 코칭 전문가 45인이 강력 추천했다고 하니 한 번 믿어볼 만한다. 20가지 활동을 하며 내 마음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10대 뿐만 아니라 어른이 함께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작가 소개>
김은미 작가는 심리코칭 전문가이자 마음성장학교 대표다. 코치들의 코치로, (사)한국코치협회 코치양성 프로그램인 '마음성장코칭(기초)', '그림책심리코칭(역량)', '마음성장심리코칭(심화)'을 연구, 개발하여 안내한다. 또한 마음 챙김과 코칭을 활용한 '존재 경청 워크숍'을 통해 사랑과 존중의 문화를 전파하며, 리더의 자존감과 사명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청소년 마음코칭' 프로그램은 우리 자녀들과 부모, 교사의 마음 건강과 행복한 지금 여기를 위해 개발됐다.


책 소개>
본격적으로 20가지 활동에 들어가기 전에 '마음성장학교 서약서'가 보인다. 이 책을 어떤 마음과 자세로 활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음아, 안녕?>이 집단 상담 프로그램으로도 활용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활동에 앞서 서로가 지켜야 할 예절과 규칙에 대해서 신중하게 생각해 보게 한다.


<마음아, 안녕?>의 활동들은 마음이 따뜻해지고 편안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내 마음에게 '마음아, 안녕?'이라고 건네는 인사 한 마디가 코 끝을 찡하게 만든다. 타인의 마음과 기분을 알려고만 해왔었지 가장 중요한 내 마음을 돌보지 못한 것 같아서 울컥한 마음이 든다. 이 책은 돋보기로 들여다 보듯이 나의 마음을 천천히 그리고 깊게 들여다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매일 매 순간, 마음의 온도를 스스로 체크해 보며 활동 1이 시작된다. 활동 전에 워밍업 같은 작가의 글이 적혀있다.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기에 앞서 앞으로 내가 해야 할 활동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돕는다. 글과 그림이 적절하게 조화를 이루며 독자의 마음을 간지럽힌다.


활동 방법과 기대효과를 읽으며 각각의 활동에서 독자가 무엇을 깨달을 수 있는지 기대하게 한다. 생각의 깊이를 더하는 질문들은 쉽게 지나쳤던 것들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나씩 따라가다 보면 작가의 말처럼 진짜 자아를 발견할 수 있을 것만 같다.


'이 책을 읽고, 질문에 답하고, 떠오르는 생각과 감정, 욕구를 기록하다 보면 나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됩니다. 나를 알아가는 여정이 내가 원하고, 바라고, 소망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길로 안내합니다."


책의 구성과 활동이 좋아서 아이들에게 적용하기 전에 부모가 먼저 해봐도 좋을 것 같은 마음 안내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진심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마음아안녕 #김은미 #더메이커 #청소년 #마음안내서 #감정교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