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 이모티콘 한 개로 1억 2천만 원을 번 김나무의 이모티콘 제작 비법
김나무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2년 6월
평점 :
잠잘 때도 침대 머리 맡에 휴대전화를 놓고 잘 정도로 휴대전화 없는 일상은 생각할 수 없어요. 단순히 통화하는 용도를 넘어서 휴대전화를 활용하는 분야도 나날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삶을 편리하게 하는 1등 공신으로 휴대전화가 단연코 1등 자리를 지킨다고 생각해요.
예전에는 내용에 충실한 문자를 보냈었어요. 글의 목적은 상대방에게 내 뜻을 전하기 위함이니까요. 그렇게 오랜 시간 글자에만 충실만 문자만 작성했었습니다. 그러다가 이모티콘을 사용하면서 변화가 시작되었어요. 단순한 기호를 조합해서 웃는 모습, 우는 모습, 실망한 모습과 같이 감정을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신세계가 펼쳐졌어요. 무미건조한 문자에 생기가 돌았습니다.
카톡이 대중화 되면서 이제는 단순한 기호의 조합 수준을 벗어난 이모티콘이 등장했습니다. 귀엽고, 신나고, 어쩜 그림으로 이렇게 다양한 표정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지 감탄을 금치 못했어요. 무료로 제공하는 이모티콘을 넘어서 마음에 드는 이모티콘을 구매하기 위해서 결재를 하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김나무 작가님의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는 소비자가 아니라 생산자의 입장에서 이모티콘을 바라보고 싶은 마음에 읽게 되었어요. 내 마음을 가장 잘 표현하는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작가 소개>
김나무 작가님은 이모티콘을 제작합니다. 경기예술고등학교 만화창작과, 교토조형예술대학교 정보디자인과를 거치며 그림과의 연을 이어갔다고 해요. 졸업 후 그래픽 디자이너로 일을 하다가 웹툰 작가가 되기 위해 과감히 퇴사를 결정합니다. 웹툰 작가 준비 중 우연한 기회로 시작한 이모티콘 제작이 제2의 인생을 열어줍니다.
‘목이 길어 슬픈 짐승’, ‘작가님 마감이 얼마 안 남아서요’, ‘퇴준생티콘’ 등 공전의 히트작과 ‘다갸 탸댱해 시리즈’, ‘애기 시리즈’ 등의 시리즈까지, 총 64개의 이모티콘이 카카오의 승인을 받아 숱하게 팔려나갔습니다. 특히 지난 2021년, 카카오 TV ‘빨대퀸’에 출연해서 ‘이모티콘을 통한 월 수입이 1억 2천만 원’이라고 알려지며 큰 화제를 모았습니다.
친근한 그림체와 공감 가는 문구로 출시하는 이모티콘마다 한결 같은 인기를 누리고 있어요. 지난 6년간 경험하며 쌓은 이모티콘 제작 노하우를 가감 없이 공개하고자 책을 집필했습니다.
<책 소개>
클래스 101에서 진행하는 이모티콘 강좌를 수강한 적이 있어요. 짧은 기간 안에 강의를 듣고, 이모티콘 승인 신청하기까지가 강좌의 전체 과정이었습니다. 프로크리에이터라는 앱을 제대로 사용할 줄도 모르던 상황에서 죽이되든 밥이 되든 30개의(정확한 갯수는 모르겠어요.) 이모티콘을 만들어 심사를 신청했어요. 나름대로 열심히 그렸다고 생각했기에 은근히 긍정적인 결과를 기다리게 되더라구요. 결과는? 네. 승인 거절 답장을 받았습니다. 맥이 빠지면서 의욕이 떨어졌어요.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라는 말을 실감했습니다.
한동안 이모티콘을 들여다보지 않았어요. 육아와 살림, 일을 하면서 오롯이 저를 위한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았고, 이모티콘 제작에 대한 열정도 살짝 식었습니다. 마음은 편하지 않았어요. 조금만 더 손을 봐서 다시 승인 신청을 해봐야지라는 마음 속 진심 때문에 신경이 쓰이더라구요. 언젠가는 다시 신청해 보자고 다짐만 했습니다.
김나무 작가님의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는 시기적절하게 만난 책이었어요. 더는 미완성의 이모티콘을 그대로 두기 싫은 마음이 커지면서 뭐라도 해보고 싶었거든요. 단순히 이모티콘을 소비하는 대상에서 벗어나 제작자가 되고 싶었습니다.
김나무 작가님은 말합니다. 이모티콘을 만든다고 해서 누구나 쉽게 돈을 벌고 인생이 바뀌는 것은 아니라구요. 당연히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노력할 준비가 되었고, 노력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책을 집필한 만큼 이모티콘 제작에 대한 노하우를 책을 통해서 배울 수 있다고 해요.
이모티콘을 제작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서 다양한 해설이 있는데요, 4~5쪽은 이 책을 효과적으로 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각각의 항목을 세심하게 안내해 줘요.
전체 6개의 part로 되어 있어요.
Part1(인트로) 6년 만에 64개를 승인 받는 비법은 무엇일까
Part2(준비)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모티콘, 제대로 알고 도전하자
Part3(기획) 팔리는 이모티콘의 핵심은 아이디어
Part4(제작) 잘 팔리는 이모티콘은 어떻게 만들까
Part5(실전) 결전의 순간이 왔다! 이모티콘 출시하기
Part6(응용) 내가 만든 캐릭터를 활용하여 돈 벌기
어설프긴 하지만 그래도 이모티콘 승인 절차를 거쳐봤기에 책에서 알려주는 꿀팁과 정보들이 더욱 감사하게 느껴졌어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몰랐고, 그 이유를 어디다 물어볼 수도 없었거든요.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는 하나씩 적용해 보고, 궁금한 점들을 속시원히 해결해 주었습니다.
이모티콘을 다루다 보니 책이 전면 컬러로 되어 있어요. 풍부한 색감으로 이모티콘의 감정을 독자에게 잘 전달합니다. 책을 보면서 따라해 볼 수 있도록 안내된 설명도 만족스러워요.
이모티콘은 단순히 그림만 잘 그린다고 인기가 있는 것이 아닌데요, 공감력 200%를 발휘하는 문구를 선정하는 작가님의 팁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하나의 이모티콘을 시리즈로 연결해서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도 유용했어요.
자칫 놓치고 지나갈 수 있는 저작권과 윤리지침에 대해서 짚어주기 때문에 이모티콘 제작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모티콘 승인에 여러 번 도전한 분들 뿐만 아니라 초보 작가님들에게도 충분히 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한눈에 보는 이모티콘 제작 과정도 제시되어 있어서 다음에는 어떤 것들을 해야 하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이모티콘을 만드는 과정을 즐기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꼭 돈을 벌어야 한다는 생각을 넘어서 즐겁게 참여하고 또다른 재능을 키우고 싶습니다. 작가가 재미를 느껴야 그 재미가 온전히 이모티콘에 담기고 구매자에게도 그 마음이 전달된다고 하는 김나무 작가님의 말을 마음에 새기며 마음을 담은 따뜻한 이모티콘을 만들고 싶어요.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는 이모티콘을 만드는 방법과 팁을 알려준 책이지만 그 외에도 이모티콘을 만드는 제작자로서의 기쁨을 알게 한 책이에요. 단순히 이모티콘을 만들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에 승인 심사를 신청하고, 그 과정을 통해서 단순 구매자를 넘어서 생산자로서의 삶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와줬습니다. 제작-승인-구매의 핵심 과정을 작가님께 1:1 과외 받은 느낌이에요.
주변을 세심히 살피고, 그 내용을 이모티콘으로 만들어 사람들에게 기쁨과 위로, 다독임을 건네줄 수 있는 이모티콘의 매력을 듬뿍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이모티콘 작가를 꿈꾸거나 이미 도전하고 있는 작가님들 모두에게 <무조건 돈 버는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를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진심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