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
김근형 지음 / 원앤원북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는 주식투자 전후 개념부터 차트, 투자 상식까지 네비어 경제 인플루언서인 방구석 청년의 주식 이야기를 담은 책이에요.

나만 빼고 주변의 모든 사람들이 주식을 하고 있는 것만 같은 요즘, 주식으로 높은 수익을 얻는 지인들을 보면 이제라도 주식을 시작해야 하는건 아닌가라는 조급함이 생깁니다. 그렇다고 정보도 없이 아무 주식이나 살 수도 없기에 매일 발만 동동거리게 돼요.

김근형 작가는 주식을 투기나 도박의 목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조심할 것을 당부합니다. 주가란 기업의 재무 상태, 업계 현황, 사업 전망, 금리, 환율, 정부 정책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데 단기간의 수익률만 생각하고 하루종일 휴대폰만 들여다 보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고 합니다.

시장에 처음 뛰어든 초보투자자들이 몇 가지 정보만을 듣고 무조건 오른다는 확신으로 투자에 임하는 것과 같이 ‘무조건’이라는 단어를 적용한 투자는 위험하다고 해요. 감정을 내세운 투기는 멀리하고 분석을 통한 투자를 가까이 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주식을 할 때에는 친구의 수익이나 광고가 난무하는 주식투자 성공담을 멀리하고, 그에 상응하는 노력이 뒷받침 될 수 있도록 마음을 다잡을 것을 강조합니다.

이제 주식을 시작해 볼까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주식이란 무엇인지부터 시작하여 본격적인 투자 전에 알아두어야 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식계좌를 개설하는 방법과 주식거래를 위한 다양한 용어를 알기 쉽도록 설명해 주어서 주식 초보자들도 무리없이 따라해 볼 수 있어요. 그렇기에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는 주식 투자를 어느 정도 해본 사람보다는 주식에 첫 발을 내딛으려는 독자를 위한 책에 더 가깝습니다.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는 6개의 챕터로 나뉘어 있어요.

Chapter 1 주식투자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Chapter 2 본격적인 투자 전 이것도 알자
Chapter 3 진짜 투자를 시작해봅시다
Chapter 4 주가를 예측하는 차트를 확인하세요
Chapter 5 기업의 본질은 재무제표에 있소
Chapter 6 알아두면 유용한 투자 상식

주식을 전혀 모르는 분이라면 Chapter 1부터 살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주식이란 무엇인지부터 차근 차근 설명해 줍니다.

주식을 시작하고 싶지만 주식 자체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제대로 된 투자를 하기 어려울 것예요. 이럴 때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는 ‘이런 것까지 설명해 주는거야?’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주식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주식과 채권의 차이, 액면가를 높이는 액면병합, 액면가를 낮추는 액면분할, 액면병합과 액면분할이 끼치는 영향과 같은 다소 어려운 개념들을 그림과 함께 설명해 줌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돕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이미 다 알고 있는 것 같은 개념들이라서 물어보기에 민망한 것까지도 설명해 줍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이 무엇인지, 코스피지수가 만들어지는 과정과 같은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알려줍니다.

Chapter 1이 주식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지식을 알려주는 부분이라면 Chapter 2는 주식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두어야 할 마음가짐을 알려줍니다. 즉, 주식투자는 원금을 잃을 수도 있다는 점을 확실히 알려줍니다. 더이상 주식이 투기가 아닌 투자의 방향으로 가야함을 알 수 있게 해줍니다. 김근형 작가는 책 전반에 걸쳐서 주식을 무조건 권하는 것이 아니라 제대로 된 준비 과정을 거치고 노력하는 태도를 가져야 함을 단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것이 이 책이 갖는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초보투자자들의 나쁜 투자 습관과 함께 주식 리딩방과 종목 추천 사이트를 멀리하라고 조언합니다. 대신 경제신문을 활용하여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Chapter 3에서는 앞 장에서 어느 정도 주식에 대한 기본 개념과 지식을 익힌 독자에게 진짜 투자를 시작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증권사는 어디가 좋은지, 주식계좌는 어떻게 개설할 수 있는지 세 가지 방법을 알려줍니다.

Chapter 4와 5에서는 주식에 대한 세부사항이 소개됩니다. 앞에서부터 책을 읽은 독자라면 주식에 대한 더욱 깊어진 지식을 확인하고 실제 주식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Chapter 6에서는 알아두면 유용한 투자 상식을 추가로 알려줍니다. 증시와 환율이 필요한 이유를 그래프를 제시하여 직접 비교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제목 그대로 알아두면 유용한 투자 정보들이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어서 주식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주식! 시작하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서 어려움을 느끼시는 분들께 <주식, 무엇이든 물어봐 주식시오>를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