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은경 쌤과 함께하는 초등학교 입학준비 (2022년판) - 14만 초등 학부모의 멘토
이은경 지음 / 황금부엉이 / 2022년 1월
평점 :
절판
<이은경 쌤과 함께하는 초등학교 입학준비>는 5년 만에 개정판으로 독자와 만난 책이에요. 이은경 선생님은 두 아들의 초등 1학년 입학을 돕기 위해서 육아휴직 중이던 시기에 첫 책을 쓰면서 작가의 삶을 살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은경 선생님은 유투브와 책을 통해서 알게 된 분이라서 어떻게 전업 작가의 삶을 살게 되었는지 알지 못했었는데요, 개정판 서문을 읽으며 그 이유를 알 수 있었어요. 지금은 초등 학부모들의 멘토로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신 분이기에 그 시작을 알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은경 선생님은 아이의 초등생활을 결정짓는 단 하나의 키워드가 있다면 그건 ‘엄마’라고 이야기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엄마란 주 양육자를 의미해요. 가정에 따라서 주 양육자는 다를 수 있기에 그 부분을 염두에 두고 읽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엄마로 사는 모든 이들이 아이의 초등생활을 위한 완벽한 조력자가 되어주는 건 불가능하지만 적어도 몰라서 도와주지 못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생각에 경험을 통해 알게 된 지식을 말과 글로 공유하고 있다고 해요. 아이의 초등 입학을 앞두고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한 마음이 들어 불안하다면 <이은경 쌤과 함께하는 초등학교 입학준비>로 알차게 준비할 수 있어요.
<이은경 쌤과 함께하는 초등학교 입학준비>는 6개의 Part로 구성되었어요.
PART 1 교실에서 느껴지는 엄마 손길
PART 2 학교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엄마 손길
PART 3 1학년 엄마에게 꼭 필요한 습관
PART 4 1학년 공부 습관 바로잡기
PART 5 학교 사용 설명서
PART 6 학교생활이 궁금해요! Q&A
초등 1학년의 적응 속도는 엄마의 관심과 손길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고 들었어요. 그만큼 유치원 때의 생활과는 비슷한 듯 하면서도 완전히 다른 생활이 초등학교 생활이거든요. 유치원 때는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초등학교에서는 당연하지 않은 것이 될 수 있어요.
아이 스스로 해야 할 것들이 많아져요. 용변 뒷처리가 대표적이에요. 저희 아이도 그 부분이 걱정되어 7살이 되던 해부터 조금씩 연습하기 시작했어요. 아이가 혼자 할 수 있는 일을 무조건 부모의 손길로 해주기 보다는 어느 정도의 자율성을 주기 때문에 초등학교 입학 후에 아이들이 더 빠르게 성장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어요.
아무래도 1학년 1학기 때까지는 엄마의 손길이 많이 필요한데요, 그때 <이은경 쌤과 함께하는 초등학교 입학준비>를 펼쳐놓고 하나씩 참고한다면 좋을 것 같아요. 1학년 교실의 하루를 알 수 있도록 수업 시간표에 따른 등교 시간, 아침 활동, 수업 시간, 쉬는 시간, 점심 시간, 하교 시간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알려 줍니다.
30명 남짓한 아이들이 함께 생활하는 공간이다 보니 신경써야 할 것들이 많아지는데요, 젓가락 연습과 같은 사소한 것부터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밥 먹으러 학교에 간다고 하는 아이들이 있을 정도로 학교 급식의 맛과 질도 중요해요.
점심 시간이 더 즐거울 수 있기 위해서는 가정에서도 편식하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임 선생님에 따라서 다를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억지로 모든 음식을 먹게 하지는 않아요. 대신 아이들이 편식하는 습관이 있다면 조금씩 새로운 음식에 도전해 볼 수 있도록 응원해 줍니다. 가정에서도 같이 노력한다면 아이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거예요.
Special page를 통해서 학부모가 알아두면 좋은 꿀팁을 알려줍니다. 몰라도 상관없지만 알고나면 생활이 더 편리해지는 정보가 소개되니 꼭 눈여겨 보셨으면 해요.
아이가 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면 담임선생님과 잘 지낼 수 있는지도 책을 통해서 알 수 있어요. 외모가 예쁘고, 공부 잘하는 아이가 관심받는 것이 아니라 인사 잘하는 아이가 모든 선생님들에게 예쁨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학교생활에 대한 부담감을 내려놓을 수 있게 해줍니다.
초등학교 입학은 아이가 스스로 해야 할 것이 많아짐을 의미해요. 초등학교 입학 즈음해서는 아이가 도전해보고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Part 2에서는 학교생활을 행복하게 만드는 엄마의 손길에 대해서 이야기 합니다. 아침밥의 중요성에 대해서 강조하는데요, 아침을 먹은 아이와 그렇지 않은 아이의 오전 수업 태도가 확연히 다르기 때문이에요. 개인별로 체질이나 여러 이유로 아침을 먹지 않는 아이들이 있지만 그 외의 경우라면 아침식사를 꼭 하길 권장합니다.
필통 확인, 숙제 체크, 알림장 활용, 바른 글씨, 책상 서랍 정리 등 관심을 가지고 함께 챙겨야 하는 것들은 꿀팁 중의 꿀팁이예요.ㅣ
일기쓰기를 어려워 하는 아이들을 위한 책 추천까지 <이은경 쌤과 함께하는 초등학교 입학준비>는 초등 생활의 전반적인 것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에요. 생활 습관, 정리 정돈, 공부 습관 등 처음으로 초등학교 학부모가 된 분들이 궁금해 하는 것들을 잘 정리했어요. 저 또한 1년 내내 옆에 끼고 열심히 들여다 보려고 합니다.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아이를 위해서 도움을 주고 싶거나 초등학교 생활에 대해서 전반적인 것을 알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