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게 - 반드시 결과를 내는 탁월한 실행의 기술
이소연 지음 / 다산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OKR과 프로젝트 관리법을 사용한다면 중도 탈락의 위기 없이 반드시 결과를 내는 실행력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OKR은 인텔에서 고안되어 구글 등의 실리콘밸리 기업에서 널리 쓰이는 목표 달성 방법론 중 하나이다.
Objectives : 야심찬 목표
Key Results : 핵심 결과
OKR, 즉 목표와 핵심 결과를 설정하고 난 후에는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꾸준히 실천하는 과정이 뒤따르다.
이소연 작가는 <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게>에서 할 일을 쪼개는 법,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는 법과 같이 OKR을 끝까지 추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소개한다. 또한 기업이 아닌 개인의 삶의 영역에서 OKR을 적용할 때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자기 계발 관련 지식의 핵심과 적용법도 다룬다.
<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게>는 4개의 Part로 구성된다.
Part 1 더욱 즐거운 삶을 위한 OKR
Part 2 검증된 공식이 만드는 최상의 결과
Part 3 그래서, 어떻게 하면 될까
Part 4 성공적인 프로젝트에서 마음에 드는 삶으로
결국 OKR은 뛰어난 성과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수단임을 알 수 있다. 누구나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만 한다면 더욱 즐겁고 최상의 결과가 나오는 삶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어쩔 수 없이 하는 일에서 자신을 위한 즐거운 자기 계발의 영역으로 일을 옮길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OKR의 구체적인 방법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 이소연 작가는 Part 3에서 이에 대한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그녀는 내가 세운 계획이 실패로 끝나지 않으려면 마음에서 우러난 목표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 세 번의 물음이 필요하다.
5천만이 훌쩍 넘는 조회수를 기록한 사이먼 시넥의 TED 강연의 '위대한 리더들이 행동을 이끌어내는 법'을 보면 훌륭한 리더는 '왜?'를 먼저 생각하며 그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중심으로 소통하고 행동한다고 한다.
'왜, 어떻게, 무엇을'이라는 질문으로 이루어진 원을 '골든 서클'이라고 칭하는데 우리가 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먼저 그것을 달성하고 싶은 이유를 생각하고 내가 살고 싶은 인생의 사명을 명확히 한다면 흔들리지 않는 신념을 가지고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사명을 통해서 삶의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더블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할 수 있다. 이때,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내가 가진 아이디어를 정리할 수 있으며, 비슷한 아이디어를 그룹으로 만들 수 있다. '발견'에서 시작하여 구체적인 '목표'로의 접근이 가능해진다.
목표를 찾았다면 이를 세부적으로 나누는 일이 중요하다. 해야 할 일을 몇 시간 안에 끝낼 수 있는 과제인 '태스크' 단위로 쪼개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의지력에 기댄 실천 대신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으로의 접근이 필요하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않고 매일 해야 할 일을 자동적으로 끝마칠 수 있도록 루틴을 짜고 그 흐름에 몸을 맡기는 것이다.
해야 할 일을 의지력에만 맡길 때 우리는 쉽게 실패를 맛보게 된다. 계획한 많은 일의 성공은 의지력 없이도 되는 상황을 만들고 그에 몸을 맡길 때 가능해진다.
<계획이 실패가 되지 않게>를 읽으며 지금까지 내가 세웠던 수많은 계획들이 실패로 끝났던 이유를 생각해 봤다. 목표도 찾았고, 이를 구체화시키는 방법까지는 성공했지만 이를 습관으로 만드는 것과 피드백의 과정을 소홀히 했음을 알게 되었다.
목표한 것을 성공으로 이끄는 일은 어찌보면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니었다. 마음을 설레게 하는 목표를 찾아서 매일 조금씩 실천하면 되는 것이었다. 의지력이 아닌 습관에 의해서 몸이 움직일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제일 필요했던 것이다.
여럿이 함께 하는 일에서만 피드백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플래너에 빼곡하게 적은 일주일, 한달, 일년의 계획만큼 이에 대한 하루, 일주일, 한달, 분기별 피드백 또한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지금 이 순간 플래너를 꺼내서 일주일 단위로 피드백 페이지를 추가하는 것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매일의 성과가 보일 수 있도록 시각화하고, 시험 전날 몰아서 하는 시험공부가 아니라 매일 조금씩 성과를 내는 습관을 들이려고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