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
김성효 지음 / 해냄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성효 작가의 <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은 초등공부 전반에 대한 방향 설정과 방법,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돕는 8가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좋은 책의 의미로 본다면 이 책은 그 기준을 훌쩍 뛰어넘는다고 생각한다. 초등 공부의 방향 설정과 방법을 알고 싶었는데 공부를 왜 하는지에 대한 기본부터 차근차근 정리할 수 있었다.

<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은 8가지의 솔루션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친다. 부모나 교사가 언제, 어떻게, 어디까지, 무엇을 도와주고, 어떻게 믿고 맡겨야 하는지 방법과 원리를 알고, 아이들이 이를 구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공부의 정서적인 측면부터 습관, 암기, 메타인지까지 다양한 학습 전략과 방법을 모두 다룸으로써 목표한 바를 성실히 수행한다.

첫 번째 솔루션은 ‘공부의 목적’이다. 공부를 잘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한 전반적인 방향 설정과 방법을 안내한다.
두 번째 솔루션은 ‘공부 자존감’이다. ​
세 번째 솔루션은 ‘공부머리’라는 신화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이다. 작가는 공부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끈기와 전략으로 하는 것임을 알려준다.
네 번째 솔루션은 ‘메타인지’다. 메타인지가 무엇인지부터 기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
다섯 번째 솔루션은 ‘습관’이다.
여섯 번째 솔루션은 ‘호기심’이다. 아이들이 가진 호기심을 키워주는 방법을 알려준다. ​
일곱 번째 솔루션은 ‘기억’이다. 더 오래, 더 잘 기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여덟 번째 솔루션은 ‘자기주도학습’이다. 아이들이 자기주도학습을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한다.

<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의 참고 도서는 총 42권이다. 책 한 권에 42권의 핵심 내용과 김성효 작가의 학습지도 노하우가 결합된 책인만큼 책의 양과 내용이 알차다. 책을 받아보았을 때 초등학생을 위한 학습지도서라고 하기에는 책의 두께가 두꺼워서 적잖이 놀랐다. 더구나 313 페이지에 담긴 내용이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었다.

초등학교 자녀를 둔 부모님과 아이들을 지도하시는 선생님들께 이 책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초등 공부의 전체적인 방향과 중점 내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으로 공부에 대한 체계적인 로드맵을 구성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을 것이다.

자기주도학습은 어른에게도 쉽지 않다. 스스로 공부하는 힘은 모든 부모들이 자녀를 향해 꿈꾸는 모습일 것이다. 다행인 것은 자기주도학습은 올바른 학습 습관이 바탕이 된다면 키울 수 있다는 점이다. 결국 공부는 습관이다. 김성효 작가는 말한다.

"공부가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한 문장으로 대답할 것 같습니다. 꾸준함이 쌓여 탁월함이 되는 것"

꾸준함을 바탕으로 우리 아이들의 탁월함이 빛날 수 있도록, 아이들이 만드는 세상이 각자가 지닌 탁월함으로 더욱 빛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부모인 우리가 함께 노력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