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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비테의 자녀 교육법 (양장) - 200년간 변치 않는 자녀교육·영재교육의 바이블
칼 비테 지음, 김락준 옮김 / 베이직북스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의 저자 소개에 적혀 있는 대로라면 칼 비테는 아버지이자 목사였어요. 그런데 그 분의 아들인 Jr. Karl Witte가 19세기 독일에서 천재로 유명하신 분이였고, 그로 인해서 그를 키우신 아버지의 교육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나 미숙아로 태어난 아들을 자신만의 교육이념과 방법으로 천재로 키웠다고 하니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지 않을 수 없었을 것 같아요. 그러한 이유로 칼 비테의 양육법과 교육관은 지난 200년 동안 자녀들을 영재로 키우고 싶은 사람들에 의해서 “경전”으로 불리며 호응을 받았다고 합니다.
놀라운 칼의 업적을 보면 자연스럽게 칼 비테의 자녀교육법이 궁금해지는건 당연하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많은 부모들이 자녀를 잘 키우고 싶어하고 그만큼 그들의 성공을 바라기 때문이지요. 그런 면에서 칼 비테의 자녀교육법이 사람들에게 많은 깨달음을 줄 수 있었음이 틀림없어 보였어요.
칼 비테의 글을 읽고 있노라면 과연 이 분이 지금으로부터 200년 전에 살았던 분이 맞을까 싶을 정도로 생각이 깨어 있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어요.
특히 교육에 있어서 아내의 공을 부각시키며 자신의 부인을 존중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답니다. 남성 중심의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이러한 생각과 마음을 갖는 것이 쉽지 않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어요. 그리고 이러한 삶의 태도들이 자식을 남다르게 키울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을거라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책 중간에 아내에 대한 감사함이... 그리고 아들에게는 엄마에 대한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 함을 계속 강조하고 있어요. 여타의 자녀 교육서가 자신의 공적만을 높이 평가하는 부분이 있었다면 <<칼비테의 자녀교육법>>에서는 존중과 감사 그리고 부부가 함께 만들어 가는 자녀 교육관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칼 비테는 아들을 천재로 키워냈음에도 지식만을 강조하는 교육을 하지 않은 것이 특이했어요. 그는 삶을 살아가는 태도와 함께 올바른 인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답니다. 그리고 가정의 소중함도 강조했어요.
그리고 자녀를 한 명의 인격체로 대해 주었고, 부모 먼저 솔선수범을 통한 교육을 중요시 했어요. 이 부분에서는 저 스스로도 느끼는 바가 많았답니다.
아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모든 것을 부모가 해주려고 했었고, 아직까지는 부모의 결정에 따라서 행동을 해야 한다는 착각을 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닫기도 했어요. 아이는 부모의 소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아이가 어려도 충분히 존중받고 의견을 물어봐 주어야 하는 존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칼비테의 자녀교육법>>은 목차만 보아도 궁금한 것들이 가득 채워져 있는 선물 상자 같았어요. 그만큼 오랜 시간 동안 한 아이를 어른으로 키워내기까지 칼 비테가 부모로서 얼마나 많은 생각과 고민을 했었을지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칼 비테의 교육을 핵심 단어로 정리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고 생각해요.
조기교육, 적기교육, 인성교육, 존중교육
책의 두께만큼 칼 비테의 자녀교육법은 다양성과 함께 현대를 살아가는 부모들에게 많은 울림을 줍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어떤 교육서라도 100% 나에게 들어맞는 것은 없다는 것을 알고 그 안에서 지금의 내 상황 그리고 내 교육관과 부합하는 것을 찾아서 적용해야 한다는 것이예요. 저도 방대한 양의 내용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만을 좀더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챕터 3.
지능발달의 최적기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지능발달의 최적기란 요즘 말하는 적기교육이라고 생각했어요. 어떠한 것이든 때가 있고, 그 시기를 잘 맞출 때에만 가장 효과적인 발전이 있다는 적기교육!
칼비테는 그 적당한 최적기를 찾기 위해서 노력하신 분이였어요. 아이가 먹는 음식에 대한 자신만의 신념과 세심한 관리로 아들의 건강을 챙겼거든요. 특히 아이가 먹는 음식이 곧 보약이라는 생각으로 음식의 종류와 먹는 시간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한 부분이 놀라웠답니다.
칼비테는 오관(눈, 귀, 코, 혀, 피부) 훈련을 강조했는데 아기 때 잠재력이 계발되거나 이용되지 않으면 아이는 그 능력을 영원히 잃고 만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어릴 때부터 대뇌발달을 촉진시키는 교육을 꾸준히 시켰답니다.
하지만 얼마 전 읽었던 조 볼러의 <<언락>>을 통해 보면 칼비테의 주장처럼 아기 때 계발되지 않은 잠재력이 영원히 묻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인간의 뇌란 신경가소성이라는 특성 때문에 새로운 배움을 통해서 끊임없이 계발되고 발전할 수 있음이 밝혀졌답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있어서는 적기교육이 아이에게 중요하기는 하지만 꼭 절대적인 것은 아니라는 판단을 할 수 있었어요.
단, 부모는 아이가 가진 잠재력을 어릴 때 모두 계발하려는 무리한 계획보다는 아이 스스로 언제든지 자신 안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끄집어 낼 수 있도록 새로움에 대한 도전 정신과 끈기를 가질 수 있도록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속도를 곁눈질하며 불안해 하기 보다는 나만의 교육관과 양육관을 가지고 그에 맞는 속도로 나아가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아요.
색을 활용한 시각 훈련과 사물을 활용한 촉각 훈련 등 칼비테가 실천했던 교육들을 살펴보면 놀라움 그 자체였어요. 마치 오늘날 과학적으로 효과가 증명된 교육방법들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었거든요. 이 사실만으로도 이 분이 과연 200년 전에 사셨던 분인가하는 의문이 들 정도였어요. 그만큼 많이 깨닫게 하는 부분이었답니다.
챕터 4. 올바른 교육 방법
칼비테는 아들의 교육에 있어서 즐거움을 가장 중요시했어요. 즉, 배우고자 하는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모든 것의 중심이었답니다.
이론 중심의 지식 습득 보다는 외국어를 배우더라도 암기 위주가 아닌 게임형식을 사용했고, 교육의 중심에 흥미를 놓았어요.
놀면서 아이의 능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교육을 진행한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6개월 된 아들에게 알파벳을 가르쳐주기 위해서 칼비테와 그의 부인이 했던 방법을 읽고 있노라면 자식에 대한 사랑 또한 느낄 수 있었답니다. 이는 요즘 부모들이 자녀들을 교육할 때 필요한 마음가짐이라고 여겨졌어요. 흥미를 불러일으키고 아이 스스로 배우기를 원하는 교육! 시대를 불문하고 교육의 참맛을 알 수 있는 진리라는 생각입니다.
챕터 8. 아이를 우습게 보지 말라.
칼비테가 주장하는 조기교육과 적기교육 중 가장 공감이 되었던 부분은 인성교육이었어요. 앞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조 볼러의 <<언락>>을 통해서 인간은 나이에 상관없이 자신의 능력을 계발하고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인성과 본성에 대한 것은 어릴 때부터 제대로 가르쳐야 할 부분이라는 생각입니다.
19세기 천재라고 불리던 칼비테의 아들 또한 어릴 때에는 일반 가정의 아이들과 별로 다를 바가 없었다는 생각에 미소가 지어졌어요. 천재이든지 아니든지 떼를 쓰고 고집을 부리는 모습은 시대와 장소를 불문하고 모든 아이들에게 볼 수 있는 모습이라는 생각 때문이었어요.
부모를 제일 힘들게 하는 부분이 아이들의 고집과 떼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이 부분에 대해서 만큼은 아이가 어릴수록 바로잡아줘야 한다는 생각에 동의했답니다. 아이가 하는 행동이 귀엽다고 봐주는 것은 결국 아이를 위해서도 부모를 위해서도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저 또한 느끼고 있거든요.
칼비테 또한 아이의 올바른 인성 함양을 중요하게 여겼고, 이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양보를 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아이가 아무리 울고 고집을 부려도 장난감이건 과자건 절대로 주지 않았다고 합니다. 대신 자녀가 어리다고 해서 함부로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존중을 통한 교육을 진행한 점이 인상적이었어요.
존중은 쌍방통행이어야 하기에 아이가 부모를 존경하게 하려면 부모가 먼저 아이를 존중하고, 아이가 어릴 때부터 타인을 존중하라고 가르치는 방법을 사용했어요.
아이가 좋은 품성을 갖게 하려면
부모가 말과 행동으로 모범을 보여야 한다.
아이를 교육시키기 전에
부모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 확실히 구분하고
어떤 방식으로 아이의 잘못을
처리해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159쪽
챕터 12. 착한 행동을 이끌어낸다.
칼비테는 아들의 올바른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행동 기록장과 용돈을 사용했어요. 행동 기록장은 말 그대로 아이가 한 행동을 기록해 둔 것인데 처음에는 잘한 행동에 대해서만 기록했다가 나중에는 칼이 고쳐야 할 행동도 적었다고 합니다. 이것을 보면서 칼은 스스로의 행동을 되돌아보며 어떤 행동이 좋고 아닌지를 통해서 바른 몸가짐을 가질 수 있었다고 해요. 그리고 이러한 교육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부모의 솔선수범 또한 꾸준히 지속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어요.
자녀를 지도함에 있어서 나쁜 행위를 벌하는 것에 대한 위험성을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이는 일시적인 방법일 뿐 근본적인 해결책은 될 수 없음을 알려줘요. 저 또한 아이가 한 행동 중 잘못된 부분을 강조해서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지금까지의 행동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준 부분이었답니다.
<<칼비테의 자녀교육법>> 중 많은 부분이 중요하게 여겨져 밑줄을 그었지만 그 중에서도 돈에 대한 칼비테의 교육관이 새로웠어요. 아이를 격려하기 위해서 사용한 방법 중 돈에 대한 교육은 좋은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답니다. 많은 돈이 아닌 적당한 용돈은 아이가 돈의 소중함을 깨우칠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올바른 행동에 대한 칭찬으로 준 용돈은 아이가 돈벌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돈을 함부로 쓰지 않는 습관을 만들어 주기도 하구요. 힘들게 번 돈을 쉽게 쓰는 아이들은 없을테니까요.
또한 칼비테는 부모가 경제적으로 여유롭다고 해서 자녀에게 많은 돈을 주어 아이가 자신이 갖고 싶은 것을 쉽게 얻게 한다면 부모와 돈에 대한 의존성이 생겨서 나쁜 결과를 만들 수 있다고 경고 합니다. 그리고 그 예를 책에 자세히 소개해 주어 부모들에게 많은 생각을 할 수 있게 해준답니다.
그동안 아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설날이나 그 외의 명절에 어른들께 받은 용돈을 제가 관리했었어요. 하지만 이제는 조금씩이라도 아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돈의 소중함을 깨닫고 이를 필요한 곳에 적당히 사용할 수 있는 교육을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는 생각이예요.
모든 아이를 영재로 키우는 것이 자녀 교육의 목표는 아니라고 생각해요. <<칼비테의 자녀교육법>>을 통해서 가정교육이란 지식에 대한 우월함을 키우는 것이 아니라 바람직한 인성 함양을 바탕으로 아이가 자신의 힘으로 일어설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그러기 위해서 부모가 먼저 솔선수범해야 하며 부부 사이에 그리고 부모와 자녀 사이에 존중을 바탕으로 한 가족문화가 자리잡혀야 한다는 것도요. 이러한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자라는 아이들은 언제든지 자신의 잠재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내 아이를 위한 영재교육...
공부가 우선이 아닌 가족의 문화를 먼저 바꾸는 것이 그 시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