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보이고 경제가 읽히는 순간 - 청소년을 위한 미술 속 경제학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10
태지원 지음 / 자음과모음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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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이라고 하면 참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우리 아이들은 더 어렵게 생각할 것 같네요.

근데 미술과 경제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미술 작품이 사회적 배경과 역사를 반영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경제와도 관련이 있다니 정말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 소개해 드리는 청소년논술 도서

자음과모음 <그림이 보이고 경제가 읽히는 순간>은

미술이란 프리즘을 통해 쉽고 재미있게 경제를 들여다보는 경제학 입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교에서 오랫동안 사회 과목을 가르쳐 온 저자가

청소년들이 경제를 어렵고 딱딱한 과목이 아니라

흥미롭고 친근한 학문으로 느끼도록 이끌기 위해 만든 중등필독도서죠.







청소년논술 도서 <그림이 보이고 경제가 읽히는 순간>은

그림을 통해 자연스럽게 경제 이야기를 풀어 나가는데요

그림은 표현된 주제, 그려진 시대에 일어난 사건, 화가의 사연 등 다양한 이야기를 품고 있죠.

그 속에서 경제와 맞닿는 이야기를 끌어내고

그것을 시작으로 경제를 쉽고 흥미진진하게 설명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경제적 선택, 수요와 공급, 시장 가격, 실업 등

다양한 경제 개념은 물론 세계 경제사의 흐름까지 살펴볼 수 있는 것이지요.








복잡한 경제 개념을 명화로 쉽게 배우는 <그림이 보이고 경제가 읽히는 순간>은

4개의 챕터로 나뉘어 있는데요

1장에서는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에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는지,

선택에 따라 얻는 것과 잃는 것은 무엇인지 등을 통해 선택의 경제학을 이야기합니다.

2장에서는 시장 가격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투기 심리가 사람들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통해 시장에서 만나는 경제학을 살펴봅니다.

3장에서는 부르주아의 등장과 새로운 산업화 시대의 개막, 산업 자본주의의 빛과 그늘을 통해

시장에서 만나는 경제학을 살펴봅니다.

4장에서는 독일을 가난으로 밀어 넣은 인플레이션, 직장을 잃은 남자의 쓸쓸한 모습,

빈익빈 부익부가 심해지는 불평등 구조 등을 사회 문제 속에서 경제를 발견합니다.

각 챕터마다 청소년들이 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도록

그림 속 장면과 시대적 배경, 화가 등에 대해 섬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으니

그림 속에 숨어있는 경제를 우리도 한번 배워볼까요?







1장 선택의 경제학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유화 <살바토르 문디>가

2017년 경매에서 19분 만에 최고가인 약 4850억 원에 판매되었다는 이야기부터 시작하는데요

그림의 판매가는 작품의 화가가 누구인지에 따라서 금액이 천차만별인 것 같아요.

특히 이 작품이 그렇게 큰 금액으로 판매될 수 있었던 이유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유화 완성작이 고작 20점밖에 되지 않은 데다가

다른 작품들은 대부분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보관되어 있고,

<살바토르 문디>가 개인이 소장할 수 있는 유일한 작품이라는 점이랍니다.

인간의 욕심은 무한하지만 그 욕망을 충족할 시간이나 자원 등은 사용하는 데 한계가 있고

이러한 자원의 특성을 경제학에서는 '희소성'이라고 하는데

어느 누구도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전부 가질 수 없기에

반드시 고민하고 선택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며,

자원의 희소성을 이해하는 것은 경제학의 근본을 배우는 일이면서

우리 사회를 올바르게 유지해 나가는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하는 일이라고 할 수 있죠.








소 주제가 끝날 때마다 간단한 내용 정리 부분과

수업을 마치며 코너를 통해서 쉬운 예로 이해를 돕고,

미술책 펼쳐보기에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화에 담긴 재미있는 이야기를 알 수 있답니다.






프랑스의 화가 빅토르 가브리엘 질베르가 그린 <야채 시장>을 보니

지금의 전통시장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그림 속에는 상인과 손님이 가격을 흥정하는 모습 등

시장을 배경으로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이 담겨있죠.








청소년논술 도서 <그림이 보이고 경제가 읽히는 순간>에서는 단순한 시장의 모습으로 넘기지 않고

수요와 공급은 어떠한 상황을 이야기하는지,

수요량과 공급량을 그래프를 통해서 알아보고,

더 나아가 가격이 올라가면 수요량은 줄어들고,

가격이 내려가면 수요량은 늘어나는 수요의 법칙,

가격이 올라가면 공급량이 늘어나고,

가격이 내려가면 공급량은 줄어드는 공급의 법칙까지 알려주네요.







3장에서는 부르주아의 등장과 새로운 산업에 대해서 다루었는데요

부르주아란 중세 시대에 성으로 둘러싸인 도시에 살며

상공업에 종사하던 시민들로부터 그 이름이 유래되었으며,

절대 왕정 시대에 군주에게 경제적 지원을 하며 보호를 받았고,

신항로 개척으로 활발해진 무역에 종사하며 더욱 크게 성장했죠.

렘브란트가 그린 단체 초상화 <포목상 조합의 이사들>을 통해서

부르주아가 경제 영역에서 자본주의라는 경제 체제를 이끌어 갈 뿐만 아니라

이후 사회의 각 영역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근대사회를 여는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산업 혁명이 일어난 18세기를 전후해서 인류의 역사는 크게 바뀌었는데요

공장이 들어서고 기술이 발달하면서 식량이 늘고 평균 수명이 연장되었죠.

이로 인해 전 세계 인구도 급격히 불어나

19세기에 유럽의 인구가 2배 이상, 영국의 인구가 3배 이상 증가했답니다.

화가 카미유 피사로가 그린 <퐁투아즈 근교의 공장>은

농촌의 논과 밭이나 목가적인 풍경을 주로 담았던 과거의 풍경화들과는 달리

주변 풍경을 미화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를 화폭에 담아

굴뚝에서 연기를 내뿜는 공장의 모습이 이전과는 달라진 사회상을 짐작할 수 있네요.







제국주의를 풍자한 그림들 정말 재미있죠?

지금도 사회나 정치를 비판하는 풍자화들이 많은데요

19세기 제국주의 열강에 맞서 그들이 세계를 나누어 갖는 것을 비판하는 풍자화가 많이 등장했다고 해요.

<문어가 된 존 볼>에서는 이집트, 인도, 캐나다, 자메이카 등

영국이 식민지로 삼은 나라들과 존 불을 문어로 묘사했는데

탐욕스러운 영국의 모습이 그대로 풍자되었다고 할 수 있죠.







현재 유럽의 대표적인 선진국인 독일이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전쟁을 일으켰다가 무참하게 패배하여 거의 모든 생산 시설이나 공장이 파괴된 채 폐허가 되어

국민들은 생필품을 사지도 못할 정도로 가난에 허덕이던 때가 있었답니다.

빵 한 조각이 무려 1조 원이 넘었었다니 상상이 가시나요?

이렇게 물가가 높은 비율로 꾸준히 오르는 현상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하고,

인플레이션이 비정상적일 정도의 높은 수준으로 일어나는 것을 하이퍼인플레이션이라고 하는데요

그림에서 돈을 장난감으로 가지고 노는 독일 아이들을 보여주는 것처럼

하이퍼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돈이 휴지 조각처럼 의미가 없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황기에는 생산과 투자가 활발하지 못해 실업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실업의 종류에는 일할 능력이 있지만 일하지 않는 상태로,

이직 시기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자발적 실업과

타의에 의해 일자리를 잃은 상태인 비자발적 실업이 있습니다.

호들러의 그림 <실업자>를 보면 가족의 생계를 걱정하는 가장의 모습이 잘 드러나 있는 것처럼

정말 그림 속에 그 시대의 사회적 상황을 고스란히 담아내는 것 같아요.








청소년논술 도서 <그림이 보이고 경제가 읽히는 순간>에서는

그림 속 장면과 시대적 배경, 화가 등에 대해 섬세한 설명이 되어있고,

미술을 시작으로 경제 개념을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어서

경제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실질적인 사례를 들며 친절하게 경제 개념을 설명해 주고

사례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그래프와 표, 일러스트 등을 적절하게 이용해서

책을 읽고 보는 재미까지 더해주니 청소년들이 흥미를 갖고 읽을 수 있겠죠.







이제껏 경제를 전문적으로 다룬 책은 제대로 읽어보지 못했었는데

<그림이 보이고 경제가 읽히는 순간>을 통해서

경제가 좀 더 쉽게 느껴진다는 썬양~







이 책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케테 콜비츠가 그린 <독일 어린이들이 굶고 있다>라는 그림인데

빈 밥그릇을 들고 있는 아이들이 모습을 보니

그 당시 독일이 얼마나 힘든 상황이었는지 바로 알 수 있겠다고 하네요.








썬양 자신이 지금 그림을 그린다면

코로나와 싸워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느낄 수 있는 그림을 그려보고 싶다고 합니다.








그리고 싶은 그림은 방학 기간을 이용해서 한가할 때 그려보기로 하고

지금은 책을 읽고 정리를 하는 게 더 재미있다며

자기만의 방식으로 독후 활동을 완성한 썬양~








중학생이 되고 나서 시험이나 보고서 작성 등 다양한 형태의 수행평가를 치르고 있는데

특히 보고서 작성할 때 이제까지 자신이 해 온 독후 활동이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독후 활동을 엄청 열심히 하는 썬양이에요.

'그림을 알면 경제가 보인다'라는 재미있는 제목으로

책의 주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를 아주 잘 했더라고요.






예전엔 독후 활동의 틀을 엄마가 잡아줬다면

초등 5학년 때부터는 스스로 틀도 잡고, 내용도 정하고

마무리까지 알아서 해주니 오랜 기간 독후 활동에 신경을 쓴 보람이 있네요.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인문학적 감성으로 청소년들의 사고의 폭을 넓혀주는 책으로

중학생 친구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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