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 미술 교과서 - 창의적인 생각을 열어주는 행복한 시간
권태남 지음 / 라온북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브루타교육!

많이 들어보긴 했다.

노벨상 수상자가 많은 유대인들의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이 4차 산업혁명 이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고 한다.

공교육인 초등학교에서의 수업도 달라졌다고

얘기를 들었다.

유치원생에게도 누리과정이란게 생기고...

그러나 내가 받아들이기엔 그다지 많은 변화가

있는 것 같지 않다.

아직도 초등학교에서는 받아쓰기가 이루어지고

구구단외우기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번에 확~ 바뀔순 없겠지!

그래도 내가 생각했던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는건 어쩔 수 없네...

현재의 공교육이 그다지 마음에 들지않아

찾아보게 된 책!

'하브루타 미술교과서'



작가는 하브루타교육을 미술에 접목했다.

질문을 통해 생각의 확장을 가져오는 유대인들의 교육법 '하브루타'를 미술교육에 접목해 '하브루타 아동미술 컨설턴트'를 시작


작가는 딸아이를 위해 육아에 전념하다가

경력단절을 뚫고 당당히 성공했다.

(한국 최초로 이스라엘에서 정식 인증한

'하브루타 교육법 최고위과정'을 이수)

작가의 열정이 대단하다.

나도 현재 경력단절여성으로서 작가의 열정이 내심 부럽다.




4차산업혁명시대!

지금의 부모들은 자녀를 위해 준비하고 있을까?

사실 알고는 있어도 무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무엇이 바뀌는지 조차 모르는 사람이 태반일 것 같다.

나 또한 그 중 한사람이고...

책에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에 대해서,

또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등등 잘 설명해 놓았다.

창의적이고, 나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설득시킬 수 있는 능력이랄까?

도대체 어떻게 키워야 하는지...막연할텐데

작가는 하브루타 미술교육으로 해답을 찾았다.





꼭 작가의 센터를 다니지 않더라도

집에서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어떻게 질문하고 어떻게 아이와 미술로 놀이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잘 설명해 놓았다.

하르부타교육이란게 이런거구나.. 싶기도 하고

미술에 접목하니 쉽게 받아들여질 것 같아

읽는 내내 설레임~~




간략하게나마 질문의 방법과 칭찬 노하우 등등

아이와의 대화하는 방법도 잘 설명되어 있어

접목해보기 좋을 듯 하다.



제일 마음에 들었던건

그림책 선정법!!

지금 울아들은 7살로 아직 한글을 읽지는 못한다.

매일 매일 책을 읽어주긴 하지만

책을 고르는 기준을 어떻게 잡아야할지

사실 잘 모르겠다.

작가는 19권 정도 추려서 소개해 놨는데

그것부터 우선 찾아서 읽어줘야겠다.

그리고 독후할동으로 참 좋은 미술놀이도 함께~



중간중간 센터의 제자들 그림이 나온다.

정말 나이가 맞나? 싶을 정도로 넘나 잘 그렸다.

아이에게 질문과 칭찬, 미술재료의 다양함만으로도

이렇게 발전할 수 있구나 싶다.

난 그냥 그림책을 읽어주기만 했는데

읽고난 후 질문과 대화가 이렇게 중요할줄이야~

이제부턴 질문연습을 해야겠다.

그리고 미술활동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