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불변의 법칙 마케팅 거장 알 리스, 스페셜 에디션 1
알 리스, 잭 트라우트 지음, 이수정 옮김, 정지혜 감수 / 비즈니스맵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책제목 : 마케팅 불변의 법칙

○ 저자 : 알리스, 잭트라우트

○ 출판사 : 비즈니스맵

 

 요즘 마케팅에 관심이 많아져 어떤 책을 읽어 볼까 하던 중 이 책이 눈에 들어왔다. 일단 제목이 눈에 들어와 집었는데 서문과 목차들을 보니 재미있을 것 같았다. 입문으로 보기에도 어렵지 않을 것 같아서 선택을 했다.

 

 마케팅에는 수십년째 변하지 않는 법칙이 있다고 한다. 22가지의 기본 원칙을 서술하고 있다. 'OO의 법칙'이라는 식으로 22가지 원칙이 나와있는데 이해하기 쉽게 예시 사례들을 많이 들어서 마케팅을 잘 모르는 사람이 읽더라도 수월하게 이해가 될 것이다.

 

 할인행사는 회사 매출을 증대시키는가, 감소시키는가? 확실히 단기적으로 볼 때, 할인 판매는 수익을 신장시킨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 할인판매는 '정상 가격'으로 상품을 사지 말라고 고객들을 가르치는 격이 되어 수익 규모를 위축시킨다는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 p.122

 

 우리나라에서는 어느 곳을 가든 할인하여 물품을 판매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나도 든 생각이지만 할인판매를 할 때 물건을 샀다면(혹은 사지 않았더라도) 할인이 종료하고 나서는 그 제품들을 쳐다보지도 않게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할인 판매가 좋은 것일까? 할인 판매란 자기 회사의 제품을 깎아 내리는 행위라고 생각한다. 보통 재고 정리를 하기 위해, 일시적인 매출 증대를 위해 할인판매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 과연 그것이 장기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칠 지는 한 번 생각해 봐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마케팅이라는 분야가 분류되어 있지만 어떻게 보면 심리학이나 경제학 등 수많은 분야의 종합적인 부문이라고 생각한다. 훌륭한 마케터가 되려면 정말 많은 것을 알고 경험해봐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원론을 다루거나 너무 전문적인 것을 다룬 것이 아니라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마케팅 법칙들을 서술해 놓아서 읽기에 편했다. 책은 얇으면서도 알찬 내용을 담고 있었다.

 다만 책이 출간된지 오래되어 좀 틀린 부분이 몇 곳 있었다. 물론 감수자가 어느정도 지적을 해서 바른 내용을 코멘트로 달아 놓았지만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마케팅에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거나 하는 사람보다는 마케팅을 전공하진 않지만 마케팅에 대해 궁금한 사람이 보면 좋을 듯하다. 물론 나같은 경우는 내가 알고 싶은 만큼의 지식의 충족이 되지 않아 다른 여러 책도 읽어볼 계획이다.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마케팅은 사람의 심리를 다룬 학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