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도시의 사랑법
박상영 지음 / 창비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인공 과 알아갈수록 궁금해지는 규호’.

둘이 처음 만난 이태원 클럽부터 함께 데이트했던 낙산공원, 규호의 집이 있는 인천까지. 독자로서 그들이 가는 곳을 함께 다니며 도시의 새로움을 느낄 수 있었다. 나 또한 매일같이 보고 느끼던 곳이지만 책을 통해 본 도시의 장면들은 뭔가 낯선 느낌이랄까. 책을 통해 평소 몰랐던 대도시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었다.

카일리.

영이 평생 안고 가야 하는, 때론 약점이 되기도 하는 그것은 어쩌면 형태만 다를 뿐 모두 가지고 있을 것이다. 누구에게도 쉽게 말할 수 없는 마음의 짐 같은 그것. 때론 그로 인해 많은 부분을 희생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살아갈 동력을 얻기도 하는 그런 존재. 하지만 영이 결국 중국으로 가지 못하고, 규호와 헤어지게 된 건 너무 마음이 아픈걸... 가제본 너란 녀석, 정말 감질나게 하는구나..!

 

요즘 책을 예전보다 너무 안 읽는 것 같아 신청했던 창비 서평단. 박상영 작가는 소설 <알려지지 않은 예술가의 눈물과 자이툰 파스타> 제목을 본 순간부터 어떤 분일지 궁금했다. 어쩌다 보니 자이툰 파스타보다 대도시의 사랑법을 먼저 읽게 되었지만, 이 작품을 통해 박상영 작가의 독특한 문장 스타일을 엿볼 수 있었다. 읽다 보면 소설 문장이 아닌 랩 가사를 보는 것 같기도 하고, 시를 보는 것 같기도 하고. 무엇보다 피식피식 웃게 하는 유머코드가 제일 매력있다. 이게 소설의 문장으로 쓰일 수 있구나 하는 신선한 느낌.

정식 소설집에는 대도시의 사랑법 외에도 3편의 이야기가 더 실려 있는데, 또 어떤 문장들이 놀라게 할지 기대된다.

 

영과 규호라는 두 청년의 사랑을 보며 김봉곤 작가의 <여름, 스피드>가 떠올랐다. 문학의 소재가 다양해진 만큼 독자가 받아들이는 폭도 이전보다 넓어진 것이 느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