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이상의 삶을 선택하라 - 나만의 기준으로 살고 싶은 3040을 위한 지침서
신화성 지음 / 미다스북스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균 이상의 삶이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게 되는 책이다. 나는 평균 이상의 삶을 살고 있는 건가? 평균이상의 삶을 살고 싶은 걸까? 꼭 평균이상의 삶을 살아야 하는 걸까? 수많은 질문을 남겨주는 책의 제목에 읽을 수밖에 없는 책이다. 신화성 저자는 23살의 나이에 대학 창업에 도전하여 올리브영, 롯데마트 등 국내 유명 유통채널에 개발 아이템을 입점시키고, 29살에 9개국에 수출하면서 운영했던 브랜드를 매각했다고 한다. 그건 그가 집필한 자기 계발서이다. '나 정도면 대한민국 평균 이상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는 저자의 물음에 곰곰이 생각에 잠긴다.


책의 목차를 공개한다.

1.jpg


2.jpg


3.jpg



무려 12개의 장으로 구분된 책의 차례는 명확한 기준으로 구분되어 있다. 평균이라는 말. 평균이상이라는 말은 누가 만든 걸까? 그게 정말 중요한 걸까? 여러 자기 계발서를 읽어봤지만 저자의 책에서 마음에 남는 문장이 있어 기록을 해본다.


그 질문의 끝에서 저는 깨달았습니다. 진짜 평균 이상이란, 남과 비교해서 뛰어난 삶이 아니라, 비교하지 않고 '나의 기준'을 지키며 살아가는 삶이라는 것, 조금 더디 가더라도, 조금 엉성하더라고, 그 길이 내가 선책 한 길이라면, 그 삶은 이미 평균 이상일 수 있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나의 삶은 내가 기준을 정할 때부터 시작된다. 이제 '평균 이상'이라는 말을 새롭게 정의하라. 그 기준은 더 이상 남들이 정하는 것이 아니다. 내가 의미 있다고 느끼는 삶, 내가 행복을 느끼는 순간, 내가 만족하는 오늘. 이 모든 것이 '나만의 평균 이상'이다. 타인의 잣대에서 벗어나야 한다. 세상이 말하는 성공의 이미지에서 벗어나야 한다. '남들보다 더'를 기준으로 삼지 말고, 어제의 나보다 더 나아진 '나'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그 기준으로 나의 오늘을 평가할 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평균 이상이다.
지금 내가 작은 도전을 시도하고 있다면, 그 자체로 평균 이상이다. 지금 내가 자신의 삶에 의미를 찾고 있다면, 이미 멋진 삶을 살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삶에 방향이 필요하다고 말하지만, 사실 방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유'다. '왜'라는 이유가 분명할수록 어떤 선책이든 흔들리지 않을 수 있다.

꾸준함이란 무엇인가? 하루도 빠지지 않고 계획을 지키는 걸까? 아니면 어떤 상황에서도 멈추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일까? 내가 내린 결론은 이렇다. 꾸준함이란 '다시 돌아오는 힘'이다. 잠시 멈췄더라도, 다음 말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우리는 꾸준한 사람이다. 그렁하면 지치지 않고 꾸준함을 유지하려면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의지만으로는 부족하다. 누구나 의지를 가지고 시작하지만, 결국은 멈추는 이유는 시스템이 없기 때문이다. 꾸준함은 의지가 아니라 시스템에서 나온다.


사람의 의지는 그다지 강하지 않다. 오늘은 피곤하니까, 오늘은 힘드니까, 오늘은 비가 오니까, 오늘은 기분이 별로니까. 여러 가지 이유로 오늘의 루틴을 수행하지 못할 핑곗거리가 많다. 책의 말미에 '가시 시작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말에 희망을 가질 수 있다.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삶을 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한 걸음 더 나은 내가 되기를 기도하며.



#평균이상의삶을선택하라

#신화성지음

#미다스북스

#서평단책

#소곤소곤

#79sogonsogon

#소곤소곤의서평리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솔직한 리뷰를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