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늦은 아이 속이 타는 부모 - 또래보다 늦지 않게 말문이 터지는 언어자극 육아법
이덕주 지음 / 물주는아이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큰 아이가 말이 늦어 언어치료라는 곳을 오래 다녔습니다. 별 것도 아닌, 남들은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단어, 문장 따라 말하고 회당 40분에 5만원씩 수업료를 내야할 때면 속이 뒤집히고 상하다 못해 타들어가는 기분까지 든다는 걸 다른 사람은 모른답니다. 아이가 말을 잘 못하는 고통은 정말 부모는 물론 본인도 표현의 자유를 제한당하는 것이라 엄청난 스트레스일꺼에요. 그래서 올해 낳은 둘째 아기는 말문이 빨리 트였으면 하는 욕심도 새삼 드는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부모가 욕심을 부리면 아기에게 그 또한 스트레스가 될 것이 뻔하니 좋은 언어자극육아법이 담긴 책을 읽음으로써 효과적으로 말문트이는 법을 공부하고 싶어요.

[말이 늦은 아이 속이 타는 부모]말문 안터지는 아이, 말늦는 아이, 언어치료 고려시, 언어자극육아법 배우고 싶을 때 좋은 책입니다. 아이들의 언어발달은 주 양육자가 얼마나 올바르고 적극적인 언어자극을 주느냐에 다라 큰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것입니다. 하지만 말을 잘 못하는 아이를 두고 부모가 잘 못해서 그런다고 나무라는 사람이 있는데, 그건 무지함에서 비롯된 겁니다. 자폐성향이나 지적장애를 지니거나 아이들 기질에 따라서 언어습득이 어려운 경우도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도 친구가 말을 잘하는 자신의 자녀를 보라며 자신의 훌륭한 교육법을 제게 가르치고 싶어서 설교하느라 안달이나서 만남의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하였는데, 참 듣기가 싫더라고요. 지금은 그 친구가 아무리 집요하게 연락을 해와도 지겨워서 전화를 받지 않습니다.

언어문제가 있는 아이들은 상호작용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큰 아이는 눈마주침이나 호명반응이 잘 되질 않았습니다. 눈마주침이나 호명반응이 어렵다는 건 상호작용, 타인에 대한 관심, 모방능력이 적다는 뜻으로 언어발달에 치명적인 뒤쳐짐을 불러일으키는 핸디캡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5개월인 둘째는 큰 아이와 180도로 달라 작은 일에도 눈을 맞추고 눈치를 봅니다. 어른이 메롱을 하면 따라하려고 하고 통안에 물건을 아기가 잘 꺼내서 박수를 쳐주면 칭찬인줄 알아듣기라도 하듯이 두 손으로 바닥을 짚고 뽐내듯이 우쭐한 표정으로 고개를 높이 듭니다. 비록 표현언어는 옹알이 외에 아직 안나왔지만 이미 수용언어가 발달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제 큰아이와 작은 아이의 차이와 같이 부모의 노력 못지않게 아기의 타고난 기질적인 부분도 언어발달과 많은 관련이 있으므로 말이 늦는 아이의 부모들은 자책하지 마시고 [말이 늦은 아이 속이 타는 부모]를 통해 좀 더 효과적인 언어교육법을 배워서 자녀에게 적용해보세요.

[말이 늦은 아이 속이 타는 부모]에서 제시하는 6가지 언어자극법 입니다.

1. 아이의 입장에서 말해주기 - 차를 주면서 "자동차 주세요'

2. 성인의 입장에서 말해주기 - 엄마가 물을 마시면서 "엄마는 물 마셔요."

3. 덧붙이기 - "아기 울어요!" -> "아기가 배가 고파서 울어요."

4. 확장하기 - "주스!" -> "그래, 사과주스야."

5. 합성하기 - "가시에 찔렸어.", "손가락 아팠어" -> "가시에 찔려서 손가락이 아팠어."

6. 재구성하기 - "내가 동생을 때렸어." -> "그래, 동생이 너한테 맞았구나."

 

 

​[말이 늦은 아이 속이 타는 부모]에서는 언어능력과 학습능력을 촉진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 말이 늦은 아이에게 어려운 말보다는 평소 알아들을 수 있는 쉬운 말로 꾸준히 대화

2. 한 가지 주제에 연관되는 어휘 학습 - 동물, 과일

3. 시각, 청각, 촉각에 관한 의성어, 의태어 다양하게 표현해주기

4. 시간과 위치, 공간개념을 간결한 문장으로 그때그때 표현 - 지금 가자, 접시 위에 과자, 크다작다, 많다 적다

5. 기억력 키워주기 - 지나간 일, 들은 이야기 기억해서 말하기, 오늘 어디 갔지? 누구랑 노는게 좋았어?

또한 이 책에서는 언어치료사인 저자의 풍부한 경험을 살려 아이의 언어와 관련한 다양한 부모의 고민 사례와 그 해결책을 담고 있습니다.

필수! 월령별 언어발달 체크리스트를 통해 우리 아이가 개월수가 맞는 언어발달을 하고 있는가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

내 아이 말문이 트이는 언어자극 놀이법을 통해 가정에서도 비싼 언어치료실에서 행해지는 언어적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언어치료 수백 만원 어치를 받아야 얻을 수 있는 귀중한 노하우가 가득 담겨 있습니다. 저도 제 아이들을 위해서 이 책을 수차례 읽어보고 적극적으로 내용을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의 언어발달에 관심이 많으신 부모님들에게 강추하고 싶은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