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슬픔을 가볍게, 나는 춤추러 간다 - 댄스 스포츠에 빠진 사람들의 이야기
방현희 지음 / 민음인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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춤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집중된 요즈음, 그 열기를 차분하게 언어의 감정으로 풀고있는 책. 춤에 대한 교본도 아니고 전문적인 '춤꾼'의 이야기도 아니지만 왠지 모르게 느껴지는 열정이 역설적으로 느껴지는 게 바로 이책의 매력이다. 


그래서인지는 몰라도 <나는 춤추러 간다>의 표지가 푸른 색인것도 매우 마음에 든다. 반드시 붉은 열정일 필요는 없는 것처럼 반드시 '춤 전문가'의 에세이일 필요도 없기 때문이다. 춤 전문가가 아닌 어느 여류 소설가의 춤 이야기는 그래서 평범하면서도 특별하다. 왠지 나도 주변의 댄스 학원에 등록해 편하게 춤에 입문하고, 그 소탈한 기분을 방현희 작가와 공감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본문의 챕터는 춤 이름으로 되어있다. 룸바 / 탱고 / 왈츠 / 차차차 / 자이브 / 삼바 / 파소 도블레 / 폭스 트롯. 각각의 춤을 닮은 작가의 소탈한 이야기와 춤 교습소에서 알게 된 여러 사람들의 인생 이야기를  춤의 특성에 실어 자유자재로 사연을 풀어내고 있다. 


그중에서도 전문적으로 프로 무대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교습소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샤리권"의 이야기는 매우 인상깊었다. 스물다섯살의 나이에 운명적으로 보게 된 한편의 비디오가 그녀의 인생을 '춤 그자체'로 바꿔놓았다는 것. 이 책은 멘토에 관한 이야기도, 삶에 열정을 갖고 살라는 이야기를 직접적으로 말하고 있지는 않지만, 샤리권 선생의 '춤 인생 연대기'를 통해서 열정과 아름다움의 삶을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그녀는 특히 자신의 인생을 "탱고"와 같다고 이야기 하면서 탱고의 경쾌하면서도 비장함이 매력이라고 하였다.


우리가 '몸'을 갖고 살아가는 인간인 만큼, 인생을 논하는데 있어서 몸의 격정과 애환을 빼놓고 이야기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 그렇기 때문에 '춤'이 사람들의 인생과 맞닿아 있다는 것은 정말이지 운명인 것 같다. 작가의 에필로그를 보면 "춤은 몸과 몸이 움직이는 것, 몸은 그 사람의 일생을 담고 있는 것"이라고 써있다. 아마도 이 문구가 바로 이 책의 모든 것을 이야기해주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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