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양이로소이다 통합형 논술 내비게이션 (위너스초이스) 1
나쓰메 소세키 지음, 김효순 엮음 / 위너스초이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고양이로소이다. 제목처럼 주인공은 고양이다. 작가는 주인공인 고양이의 시선으로 지식계층과 물질적인 사람들의 생활과 생각들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그 주인공인 고양이 역시 지식게층에 속한 작가 자신임을 뜻하며 자기 스스로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독자들에게 말하려 했음이 분명하다.  물밀듯이 무분별하게 상업위주로의 일본 문학서적이 수입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일본 문학에 대해서 우리나라 독자들의 그리 많은 정보를 얻기는  그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고전에 대한 이러한 중편 문학은 우리보다 선진국인 과거의 일본의 시대를  이해를 하는데 매우 훌륭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이 책은 논술위주로 작가의 소개서 부터 주제에 관한 설명도 별도로 나뉘어져 있어 일본 고전에 대한 이해를 더욱 쉽게 해주고 있다. 

 고양이로소이다는 주인공인 고양이가 배고픔에 떨다 어느 중학교 선생집에 들어가 살게되면서 그 집주인과 주변의 인물들이 살아가는 일상의 이야기한다. 그러다 사람들이 하는 행동에 어느새 고양이 자신도 사람처럼 의인화 되어 나중에는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한탄하는 실정까지 가게된다. 그러다 결국 사람들이 만들어 낸 쾌락의 도구인 맥주라는 알콜을 먹고 취해 물에 빠져 죽는다는 이야기이다.  

 책의 제목과 같이 작가 나쓰메 소시키는 고양이와 같은 날카로운 비유로 사람들의 모습을 풍자하며, 해학적으로 웃음을 주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