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ㅣ 통합형 논술 내비게이션 (위너스초이스) 1
나쓰메 소세키 지음, 김효순 엮음 / 위너스초이스 / 2007년 4월
평점 :
품절
고양이로소이다. 제목처럼 주인공은 고양이다. 작가는 주인공인 고양이의 시선으로 지식계층과 물질적인 사람들의 생활과 생각들을 날카롭게 지적했다. 그 주인공인 고양이 역시 지식게층에 속한 작가 자신임을 뜻하며 자기 스스로에 대한 비판적인 사고를 독자들에게 말하려 했음이 분명하다. 물밀듯이 무분별하게 상업위주로의 일본 문학서적이 수입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일본 문학에 대해서 우리나라 독자들의 그리 많은 정보를 얻기는 그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고전에 대한 이러한 중편 문학은 우리보다 선진국인 과거의 일본의 시대를 이해를 하는데 매우 훌륭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특히, 이 책은 논술위주로 작가의 소개서 부터 주제에 관한 설명도 별도로 나뉘어져 있어 일본 고전에 대한 이해를 더욱 쉽게 해주고 있다.
고양이로소이다는 주인공인 고양이가 배고픔에 떨다 어느 중학교 선생집에 들어가 살게되면서 그 집주인과 주변의 인물들이 살아가는 일상의 이야기한다. 그러다 사람들이 하는 행동에 어느새 고양이 자신도 사람처럼 의인화 되어 나중에는 사람들의 어리석음을 한탄하는 실정까지 가게된다. 그러다 결국 사람들이 만들어 낸 쾌락의 도구인 맥주라는 알콜을 먹고 취해 물에 빠져 죽는다는 이야기이다.
책의 제목과 같이 작가 나쓰메 소시키는 고양이와 같은 날카로운 비유로 사람들의 모습을 풍자하며, 해학적으로 웃음을 주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