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원칙은 흔들리는가 - 윤리성, 공정, 정의의 회복을 위한 책
민재형 지음 / 월요일의꿈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더 많은 서평이 궁금하다면? 클릭!! >

 

나는 책 제목을 보고, 혹은 겉 표지를 보고 판단하는 능력이 무척 떨어지는 사람인게 분명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단 이책 제목의 강력함에 이끌렸다. '원칙' 이라는 말에 꽂혔고, 경제 책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지. 세계 경제가 힘들고 그 동안 투자의 원칙이라 생각했던 것들이 과연 맞을까, 라고 다들 의구심을 가질 시기니까

그러나 그 원칙이 이 원칙이 아니었지.

어쨌든, 오늘의 책은 왜 원칙은 흔들리는 가 이다.

 


 

이 책의 목적은 내 생각 달리 '성인을 대상으로 윤리교육'을 하는게 목표였다. 그리고 성인에게 윤리교육을 할때는 비윤리적 행동 즉, 제한된 윤리성에 초점을 맞추는게 좋다고 이야기한다. 그래서 의사결정을 할때 사람들이 빠지는 오류를 체크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할수 있도록 돕는게 이 책에 목표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윤리적인 것이 무엇인지 과거부터, 배워왔고,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힘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저자도 내가 하는 일이 윤리적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한 규칙을 4가지를 이야기 한다.

  1. 이 일이 법에 저촉되지 않는가

  2. 만일 다른사람이 당신에게 이것을 똑같이 행할경우, 당신은 그때도 이 일이 정당하다고 생각하겠는가

  3. 내일 조간신문 1면에 이 일이 기사화되어도 괜찮은가

  4. 당신 어머니가 당신이 이 일을 한 것을 알아도 괜찮은가

이렇게 4가지 원칙에서 '예'라는 대답이 나오면 윤리적이라고 이야기 한다는 것은 우리가 윤리적인게 무엇인지 안다는 뜻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비윤리적 행위들을 한다. 그것은, 의사소통 과정에서 오류가 나기 떄문이고 그것의 원이르 18가지로 제시한다.

제한된 윤리성의 18가지 원인

18가지를 전부 소개하는 것은 좀 어려운 일이니, 책에서 확인하시는게 좋을듯. 몇 가지만 이야기 해주자면, 자신에 대한 과대평가 아니면 연고주의 이해문제의 충돌 등 이다.

여기서 나온 원인을 총 종합을 해보자면, 우리가 인간이라면 당연히 갖고 있는 특성이라고 생각하는 판단의 오류의 원인들이다. 엄격하지 않은 윤리적 잣대들이라고 봐도 무관하다. '나 정도는 괜찮아' '사람이 이런거지 뭐' 이런 생각으로 부터 나오는 게 아닐까.

그리고 내로남불적인 태도. 나는 되는데 넌 안돼라는 태도.

남이 한 행동에는 엄격하다. 어떤 이유든 그건 하면 안되는 것이고 용서할 수 없는 행동이지만, 내가 할때는 이야기가 달라지지. 그럴만한 이유가 있고, 공감받아 마땅하다.

나는 큰 제한된 윤리적 혹은 비윤리적 행위의 가장큰 원인인들의 공통점이라 생각한다.

내가 이 파트를 읽고 낸 결론은 우리는 우리에게 엄격해야하며,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사람이 갖는 심리적 오류들을 체크하고, 그러지 않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 우리가 해야할 일이다.

후회 없는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한 것을을 소개해놓은 파트이다. 인간이 갖고있는 논리적 한계 혹은 인간의 특성 (현 상황을 유지하고 싶은 마음, 혹은 게으름 등과 같은)을 이겨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이야기 한다.

사람은 각자 개별적인 존재이고, 다른사람에게 완벽히 공감하는 것이 어렵다. 그래서 본인 위주가 되기 싶다. 선한 마음까지도 왜곡될 수 있다. (여기 나오는 백기사의 오류 처럼) 그렇기에 자기 객관화를 끊임없이 해야하는 것이다. 그를 위한 기본적으로 필요한 지식들과 행동 방칙들이다.

안일한 생각을 버리고, 냉철하고 객관적으로 본인을 보는 방법, 그리고 해결책이 없어보일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

에스키모인에게 냉장고를 팔 수 있고, 스님에게 빗을 팔수도 있다. '어쩔 수 없이 벌어지는 문제'들을 다른 관점으로 보고 해결해야 한다.

결국, 또 창의성이네

요즘 내삶의 키워드는 창의성과 새로운 관점이다. 자꾸만 그게 눈에 들어오는 것을 보면 그래야하는 시점인가 싶다.

정리하며

한동안 윤리적으로 사는게 무척 불리하다고 생각했다. 너무 윤리적이고 정직한 건 오히려 바보같은 느낌이 드는 사회였다. 눈가리고 아웅 식이 많고, 조금은 비 윤리적으로 살아가는게 야무지고 자신의 것을 잘 지키는 느낌? 심지어 물진만능주의가 만연하면서 더 심하지. 청렴하고 가난한것보다는 살짝 비윤리적이고 부자인 삶이 더욱 멋지고 스마트에 보이니까.

그러나 요즘 세상이 변한고 있다. 자본주의의 궁극적 목표만 바라보고 가는 기업들조차 ESG가 중요한 시대이다. 사람들이 올바르고 옳은 것에 관심이 많다. 다시 한번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시대랄까. 물질이 풍요로워지니 다시 한 번 인간의 궁극적인 아름다움을 쫓아가는 것 같다.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바른 것이 세상을 이롭게 하고, 나를 이롭게 하는 법이니까.

< 더 많은 서평이 궁금하다면? 클릭!!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