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신을 사랑하기로 했다 - 사랑, 그 난해한 문제를 풀기 위한 가장 인간적인 방법
이상란 지음 / 치읓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릭!! 더 많은 서평 보기 클릭!!



음.어렵다. 어려운 책이다. 단순한 에세이들이지만, 생각들이 너무 날카롭고 무거워서 읽는 내내 버거웠다.아마 한국사람의 책이라 더 그러겠지. 단어들이 훨씬 첨예하고 차갑게 마음을 훑고 지나간다.저자는 생각이 많은 사람이고, 모든것 하나에도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이라 생각한다. 삶의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고 지나가는 사람이다. 그래서 그것들을 쫓아가는 게 쉽지 않았다. 그리고, 우리나라 특유의 가족가의 싸움이나, 슬픔들을 풀어내는데, 나는 그게 너무 버거웠다.어디서든 볼 수 있는 사람의 가슴 깊숙한 속내를 다 뜯어 본 것만 같아서. 내 이웃, 혹은 우리 엄마의 친구의 심장을 들여다 본것만 같은 민망함과 송구스러움이 있다. 작가는 어떻게 이렇게 담담하게 자신의 삶을 다 드러낼 수 있을까, 나는 잘 모르겠다.



이래서, 내가 우리나라 문학을 버거워한다. 그들이 감정들이 너무도 생생하게 느껴져서 나는 읽는동안 어쩔줄을 모른다. 마치 그 사람의 일들이 내 일인양 가슴이 뛰기도하고, 상처가 할퀴고 가기도 한다. 

작가의 글도 너무나 자극적이다.

 

가장 슬프기도하고, 힘들었던 부분은 '남편'에 관한 것. 저자는 처음에 남편을 사랑하지 않았다고 했다. 지금도 약간은 미운정이 든, 서로 함께 쌓아오면서 생긴 정이 더욱 큰것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자신이 첫사랑을 이야기 할 때, 담담하지만 애틋한 감정이 묻어나오는게 느껴진다.

나는 이게 너무 슬펐다. 사랑하지 않는 사람과 결혼하여, 평생을 함께 하면서 슬퍼했다는 것이. 그리고, 남편역시 자신의 부인이 그런사람인것을 알고 불안해하며 평생을 살아왔다는 것이.



아마, 지금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생겨서 더 그렇겠지. 서로 사랑하면서도 어려움이 있어서 삐걱거릴 때가 있는데, 사랑하지 않는사람과 평생을 살아가야 한다면, 삶이 주는 고난들을 대체 어떻게 이겨내 왔을까, 그 과정이 얼마나 진흙탕 같고 서글픈 것이었을까.나는 사랑하는 사람에게 물들어 가는 것도 무서운데, 사랑하지 않는 사람의 삶과, 자신의 삶을 뒤섞어서 살아가는 건 대체 어떤 느낌일까.대체 무엇때문에 이들은 이렇게 살아야만 했던 걸까.사랑하지도 않는 사람의 어머니를 모시고 살고, 평생 엄마의 부재를 느끼게 해준 엄마를 사랑하며 살아간다.나는, 이런 감정들을 공감하거나, 이해하는 것이 너무 버겁다.


작가의 날카롭고 차갑다, 생각한 부분은, 작가가 키우고 있는 고양이 미역, 이야기에서.미역은 작가가 키우는 야옹이 이름이다. 작가의 아들이 너무 예뻐 쩔쩔 매는 것을 보면 분명 애교도 많고 사랑스러운 고양이가 아닐까 싶다.그러나, 작가는 그 고양이를 무척이나 차가운 시선으로 본다. 자신은 모든 것을 해주지만, 고양이에게 사랑을 허락하진 않았다고.작가는 모든 것과 정확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사람같다.

정확함. 날카로움. 왜 이런 단어들이 떠오르는 사람일까. 단 한번도 본적없지만,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눈이 너무도 정확하고 칼같을 것 같아서, 나는 가슴이 서늘해진다. 그러나, 이런 사람이 끝까지 '사랑'에 대해 이야기 한다. 사랑을 하는 것은 자신에게 주어진 숙명이라 이야기 한다. 뜨겁고 불타오르는 마음과 차갑고 날카로운 이성을 동시에 갖고 있는 사람이리라, 생각이 든다.

그래서 작가의 생각에 나는 순순히 동의하고 받아들이면서도, 그 생각들이 너무 무겁고 진중해서 몸서리를 치기도 한다. 이별이 숙명이라는 것. 이별을 하고 나면 새로운 인연이 나타날 거라는 것. 나는 이것을 너무 슬퍼하고 버거워하는 이야기 임에도, 작가의 이야기에, 조용히 고개를 끄덕이고 만다. 이 책은 이런것이다. 차갑고, 날카로운 이성과 뜨거운 마음을 가진 작가의 삶을 들여다보고, 그녀가 몸부림치며 평생동안 자신의 곁에있는 사람들을 (혹은 동물을) 사랑해온 이야기. 그리고, 앞으로 또 이루어갈 깊고, 진한 이야기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사랑이라는 생각이 마음속에 가득해졌다.

 

 

 클릭!! 더 많은 서평 보기 클릭!!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