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매일 감동을 만나고 싶다 - 히사이시 조가 말하는 창조성의 비밀 아우름 11
히사이시 조 (Joe Hisaishi) 지음, 이선희 옮김 / 샘터사 / 201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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샘터 출판사의 
아우름 시리즈 
아우름은 라틴어로 빛나는 새벽을 말한다. 
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인문교양 시리즈 아우름의 11번째 책 




나는 매일 감동을 만나고 싶다 
히사이시조 
샘터 출판사 
2016



영화 음악가로 잘 알려진 히사이시조 

이 책 
'나는 매일 감동을 만나고 싶다'는 
지브리 애니메이션 하면 떠오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하울의 움직이는 성, 
벼랑 위의 포뇨, 이웃집 토토로, 마녀 배달부 키키 등 
익숙한 지브리의 영화 음악을 만든 히사이시조의 음악 철학이 담긴 에세이다. 


세계적인 영화음악가 히사이시조가 말하는 창조성의 비밀 

그는 작곡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일을 하고 있다. 
피아노를 치기도 하고, 
콘서트에서 오케스트라를 지휘하기도 한다. 
이벤트의 프로듀서로 일하기도 하고, 영화감독이 되어 영화를 만들기도 한다. 


음악 이외에 울타리를 넓히는 것도 중요하다고 믿는 
히사이시조의 생각, 그의 일을 통해 
창조력이란 무엇일까, 
감성이란 무엇일까에 좀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프로는 창조적이어야 하고 동시에 한꺼번에 많은 일을 해내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페이스 유지, 
 주변 환경이나 기분의 파도에 휩쓸리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기분은 감성의 핵심이 아니다. 
그것을 착각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면서 
창조력의 핵심은 직감에 있다고 이야기한다. 

P.46
확신으로 바뀌는 순간, 납득이 되는 순간, 
그 자리의 분위기를 잡는 순간은 몸으로 느끼는 수밖에 없다. 
아무리 기를 쓰거나 이를 악물어도 노력만으론 얻을 수 없다. 
그리고 그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직감이다. 

감성의 핵심 직감을 연마하기 위해서는 
최대한 수용 능력을 넓히며 
직감을 느끼는 센서가 예민하게 
느끼는 힘을 연마하라고 강조한다.




인간은 음악을 들으면 멍해지기도 하고, 
눈물이 나기도 한다. 
때로는 박수를 치기도 하고, 몸을 움직이기도 하며, 춤을 추기도 한다. 
이것은 음악이 가지고 있는 원시적인 힘이다. 
이처럼 음악은 인간의 몸과 마음에 직접 호소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몸과 마음의 양쪽에서 사람을 끌어당기는 음악의 힘!

히사이시조의 음악은 
사람을 움직이게도 하지만 
그의 글 또한 참 감동적이었다. 

어떤 상황에서도 하루 24시간 내내 작곡에 향해 있는 그의 의식 
끊임없는 노력으로 단단해진 그의 삶이 무척 존경스러워 보였다.





히사이시조의 음악과 함께 
그의 음악세계에 한 발짝 더 다가선 기분! 

히사이시조의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꼭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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