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등학원 준비반 준비반 ㅣ 아이스토리빌 44
전은지 지음, 김무연 그림 / 밝은미래 / 2021년 7월
평점 :
일등학원의 일등반, 이등반, 그리고 마지막 일등 준비반, 그런 일등 준비반을 준비하는 또 다른 미래학원의 일등 준비반 준비반. 알쏭달쏭했던 제목의 의미를 알게 되니 피식 웃음이 나오면서 공부도 잘 못하는데다가 털이 많은 외모로 놀림까지 받는 주인공 수아의 처지를 바로 이해하게 되었어요.
그러다가 어느날 키도 크고 예쁜 외모에 공부도 잘하고 성격도 좋은 완벽한 전학생 안바다가 오면서 모든 사람은 완벽할 수 없고 ‘신은 공평하다’고 믿어왔던 수아의 믿음은 깨지게 됩니다. 그리고 약간의 시기심과 섣부른 선입관으로 쏟아냈던 의혹들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눈덩이처럼 커져 안바다를 일진 전학생으로 만들어 버리고 말죠.
진짜 초등학생들이 이야기하는 듯한 말투와 재미있는 소재와 요소들이 많았음에도 안바다에게 닥친 일은 언제든 누구에게든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기에 마냥 재미있게 읽을 수만은 없었습니다. 누구라도 그러한 잘못된 소문의 피해자가 될 수 있지만 이 책에서는 누구라도 그러한 소문의 가해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확실히 일깨워 주는 책인 것 같아요.
어떤 나쁜 의도를 가지고 계획적으로 누군가를 해코지하기 위한 말과 행동이 아니었음에도 내 마음속의 약간의 삐뚤어진 감정들이 나도 모르게 타고 나와 사람들의 입을 거치면서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것, 더구나 인터넷, SNS 등 얼굴이 드러나지 않은 채 전달되는 수많은 이야기들속에 무엇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분간하기도 어려워진 요즘엔 특히 공감이 가고 모두가 스스로 경계해야할 사안인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신이 과연 공평한지 공평하지 않은지는 알기 어렵지만 상대방을 먼저 배려하고 나의 부족함과 상대방의 부족함을 부끄러워하거나 시기하기보다 서로 부족한 것을 채워줄 때 조금은 더 공평한 세상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고 우리의 아이들이 그런 넓은 마음들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