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차에서 3년 - 레벨 1 익사이팅북스 (Exciting Books) 53
조성자 지음, 이영림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9월
평점 :
품절


[미래엔아이세움] 기차에서 3년


 


3년 시리즈 마지막 이야기로

전편 화장실에서 3년, 도서관에서 3년을 읽어보지 못했지만

기차에서 3년 을 읽고 바로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어보기로 약속했답니다.

 

 








1,2편에서는 홀로 갇혔을 때의 상황에서 스스로 극복하고 이겨내는 이야기였다면

마지막편 기차에서 3년은 갑작스럽게 일어난 돌발 상황에서 차분하게 대처해 가는

주인공 상아의 모습에서 어른인 저 또한 많은 생각을 갖게 해준 책입니다.

  








할아버지 생신겸 방학이라 부산으로 여름휴가를 떠나는 상아는

사촌언니 별아언니와 함께 조금 더 할머니댁에 머물게 됩니다.



기차에서 3년은 별아언니와 상아 단둘이서 기차를 타고 서울로 올라오는 도중

폭풍우속에서 갑자기 멈춘 기차에 갇히며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상아가 머물고 있는 객실에만 50명정도의 사람들이 있으니

이 기차 안에는 몇 백명의 사람들이 갇혀있지요.










갑작스런 사고로 어른들은 침착하고 차분한 모습을 보여주는게 아니라

자신만의 입장만 생각하고 현명하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지요.









하지만 상아는 화장실에서, 도서관에서 갇혀있던 경험이 있어서 였을까요?

침착하게 대처하는 모습이 제가 봐도 대견스럽더라구요.



기차가 갑자기 멈추고 안내방송이 나오자

별아언니는 큰엄마에게 전화를 하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상아는 엄마가 걱정하실까 싶어

본인이 안심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문자를 보냅니다.









아마도, 제가 이 입장이었다면

별아언니처럼 호들갑을 떨지 않았을까 싶었어요.


물론 객실에 있는 여러 어른들의 모습 또한

초등 6학년 별아언니와 다른 점이 없습니다.



소리를 고래고래 지르며 싸우는 어른들도 있고요 ~

거듭되는 안내방송에서 안심하고 기다려달라고 하지만

창문을 깨뜨려서 탈출하자는 어른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드럽지만 힘이 있는 목소리로

안내방송을 믿어보며 기다려보자는 안경아저씨 말씀으로

객실안의 어른들은 조금씩 마음을 가라앉히게 됩니다.









큰 목소리보다 부드럽지만 힘이 있는 목소리로

사람들을 집중할 수 있는 그런 힘을 저 또한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잠시 했답니다.


수여니에게 버럭버럭 소리 지르는것보다

나지막하면서 부드럽게 ~ 하지만 힘있게 제 의견을 말해야겠다고 말이에요 ^^;

(너무 쌩뚱맞죠? ㅎㅎ)









50명의 사람들이 에어콘도 안나오는 객실에 있다보니

어린 아이들은 울기마련인데요 ~

역시나 엄마가 아무리 달래도 우는 아기에게

상아가 조심스럽게 다가가 오카리나 연주를 해줍니다.


부끄럽기도 했지만,

진심으로 남을 위해서 하는 일은 상대방을 감동시킨다는

아빠의 말씀에 용기를 내고 연주를 하게 되지요.









마지막에 연주한 아리랑을 객실안의 어른들이 한분, 두분 따라부르는

모습을 상상하니 제가 코끝이 찡하더라구요 ㅠ...









그때 안내방송이 흘러 나옵니다.

서울역을 향해 기차는 다시 출발한다고 말이죠.


언제 그랬냐는듯이 객실안 사람들의 표정에서

소풍나온 아이들의 얼굴에서 볼 수 있는 행복함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어른이지만,

가끔은 어른스럽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상아가 기차안, 돌발상황에서 대처한 모습을 보며

상아처럼 못했을 거 같다는 생각에 무척이나 부끄럽더라구요.


늘 수여니와 함께 책을 읽으며

제가 더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거 같아요.


기차에서 3년 또한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책입니다.









갑작스럽게 닥친 돌발 상황에서

나는 어떻게 할것인지, 나는 내 딸 수여니를 어떻게 안심시킬 수 있을지

한번쯤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여전히 배우고 느끼며, 여전히 조금씩 성장해가는 어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