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실력을 높여 주는 어휘 만화 1 - 한자 어휘 초등 어휘 시리즈 1
김양수 글.그림, 조항범 원작.감수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수연이는 아직 한자 공부를 시작하지 않았어요.

책만 많이 읽히면 되지 굳이 한자 공부까지 시켜야 하나? 라는 아무것도 모르는 생각으로

수연이를 거의 방치수준으로 키우고 있었다지요.

저학년까지는 어릴적부터 읽은 책이 기본이 되어 국어 수업을 어려워하지 않았지요.

하지만 고학년 국어는 저학년과는 수준이 다를것 같다는 막연한 두려움과

엄마 이건 무슨 뜻이에요?... ​

수연이가 책을 읽으며 물어보는 어휘들...대부분이 한자어!!라는 사실에

제가 모르는 한자어가 무척 많다는 점이 수연이도 한자 공부를 시작해야겠구나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콜라] 국어 실력을 높여주는 어휘만화 1 - 한자어휘​

우리말의 어휘는 주로 고유어와 한자어로 구성되어 있는데 한자어의 비율이 훨씬 높다고 하네요.

한자어가 국어의 80% 이상을 차지한다는 연구 보고가 있을 만큼

우리말에서 한자어의 비중이 높은 것입니다.

한자를 익혀, 한자어를 정확히 이해한다는 것은 결국 우리말의 어휘력을 높이는 것과 같고,

어휘력이 뛰어나면 의사 표현력이 향상되는 것입니다.

한자와 한자어를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사고의 폭을 넓히고​ 깊이있게 하기 위해서지요.

수연이가 좋아하는 학습만화책이라 좋고

술술 읽다보면 머리에 쏙쏙 꽂히는 필수 한자 어휘 208개가 실려 있는

 

 

[스콜라] 국어 실력을 높여주는 어휘만화 1 - 한자어휘​

 

차례를 살펴보니 역시나 제가 모르는 한자가 너무나 많았습니다.

수연이에게 권하기 전 제가 먼저 읽어봐야할 책이더군요 ㅠ.

moon_and_james-32

 

1장 한자 사부 고질룡의 등장

2장 지구방위대, 한자를 지켜라

3장 새로운 고수 한자 박사 출현

4장 흥미진진한 한자 모험의 세계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개성강한 등장인물들로 재미있는 한자 이야기를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한자에 익숙해지고, 어휘력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재미있게 읽던 수연이가

"엄마, 열사와 의사가 어떻게 다른지 알아요?" 라고 묻더라구요.

전에 분명 알았는데... 뭐였더라...

 

1장 한자 사부 고질룡의 등장

사람과 관계에 관련된 말에서 열사烈士, 의사義士에 대하여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열사 : 총칼 없이 맨몸으로 저항하여 자신의 지조를 지킨 사람

의사 : 무력으로 항거하여 의롭게 죽은 사람

결국 무력을 썼느냐, 안썼느냐의 차이라고 하네요.

열사의 대표 유관순열사님, 도시락 폭탄 윤봉길 의사를 재미있는 일러스트로

그려주어서 수연이 열사, 의사의 차이점을 잊지 않을거 같네요.

이렇가 한자어를 재미있는 만화형식으로 전달하고,

밑에는 check point

열사/의사의 한자음과 뜻풀이 예문까지 기록되어 있으니

다시 한번 짚어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총 4장으로 구성된 본문 이야기가 마무리되면

꼭 풀어야 할 한자 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재미있게 읽은 뒤, 아무 쪽이나 펼쳐도 다양한 한자를 공부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는

 

 

[스콜라] 국어 실력을 높여주는 어휘만화 1 - 한자어휘

항상 곁에 두고 심심할 때 마다 아무 쪽이나 펼쳐서 한자에 관련된 이야기를 읽고,

자연스럽게 반복하면서 읽다보면

한자어 공부도 쑥쑥

어휘력도 향상

국어 성적도 저절로 오를 수 있는

[스콜라] 국어 실력을 높여주는 어휘만화 1 - 한자어휘

4학년이 되는 수연이에게 국어 과목은 늘 자신있는 과목이 되기를 바래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