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퍼펙트 조선왕조 1 - 정도전과 조선왕조에 숨겨진 역사의 현장 퍼펙트 조선왕조 1
이준구.강호성 지음 / 스타북스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에서 얼마나 많은 조선에 대한 드라마가 나왔는가?  그렇데도 조선에 대해 알기는 멀고도 멀다.

500년 역사를 몇주뿐인 드라마로 모든걸 알기 쉽지 않다.  또한 드라마로 우리는 제대로된 조선의

역사를 배울 수 있을까? 결국은 드라마의 재미를 위하여 사랑이야기가 극대하 대고 , 드라마의 

주인공이 중심이 되어 , 그외 훌륭한 인재들이 얼마나 나약하고 , 간사하게 나왔는가?

그러한 드라마를 보며 커가는 아이들은 무슨 생각을 할까? 아마도 그 아이들은 세종대왕이 한석규로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 , 작가의 상상력이 전혀 들어가지 않은 , 진실100%의 역사 책을 만나보고

싶은 욕구가 강하게 들었다. 그러던 와중 그렇게 그리고 그리던 역사 소설이 아닌 마치 국사책과

같은 책으 출간 되어 , 나는 그책을 읽어 보기로 결심하였다.

 

그 책 이름하여 " 퍼펙트 조선왕조1,2" 이다. 간단하게 상권/하권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생각하면

쉬울것 같다.

 

1권은 조선의 탄생을 중점적으로 다루면서 , 조선의 중반기까지의 내용을 두루두루 다루고 있다.

가장 중점이 되는 부분은 당연히 조선의 탄생이며 , 그 중심에 서 있는 정도전이 가장 중점적으로

다루어져 있다.

 

정도전은 누구 있가? 민본사상을 중심으로 조선을 계획한 인물이다. 물론 이성계가 있었기에

가능했었지만, 이성계 또한 정도전의 명석한 두뇌와 계획이 없었다면 조선을 탄생 시킬수 

없었을 것이다. 고려 말기 온갖 비리와 썩은 정치가에 의해 유배를 떠나고 , 원치 않는 

방랑 생활을 하게된 정도전은 천천히 차근 차근 조선의 계획을 세워 나간다. 이성계 또한

고려를 위해 충성을 다한 장군이었으나 , 고려 말기 무리한 전쟁을 치러야 하는 부당함에

반란을 일으킨다. 이렇게 만난 두 사람은 고려를 없애고 , 완전 새로운 세상을 만들기로

다짐하고,  의리를 똘똘 뭉친다. 

 

사실 조선 탄생의 가장 헌신적으로 행동한 인물은 이방원이 아니었나 싶다. 조선 건국에 

걸림돌이 되는 모든 인물을 제거한 인물도 이방원이다. 그런 헌신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세자로 책봉되지 못한다. 사실 세자 책봉에 지대한 영향력 또한 정도전이었다. 

하지만 이방원을 너무 쉽게 보았을까? 민본 사상 주의 조선을 건국하고도 , 결국 

직접 조선을 몸소 느끼지도 못하고 이방원에 손에 의해 제거 된다. 

 

조선의 기초 공사를 정도전이 진행을 하였다면, 거기에 벽돌을 쌓고 하나의 집을 완성한

사람이 이방원이다. 이방원이 정도전을 죽이고 , 왕자의 난을 일으킨 인물로 비추겠지만,

사실 조선을 가장 탄탄하게 만들 인물이기도 하다. 또한 후대 가장 위대한 인물인 

세종대왕의 아버지 아닌가? 역사적 사실로만 보았을때 , 이방원은 조선을 가장  튼튼하게

만든 인물임에는 틀림이 없다.

 

이것이 조선의 초기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초기만으로도 책 두권은 나올 수 있는 분량이지만

이 책에서는 1권의 반정도를 초기 역사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 책을 보는 중간 중간 

느낀점은 국사책을 보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의 생각와 상상력 없이 오로지 사실에

입각하여 작성한 책이라 아마 더더욱 믿음이 가는 책이 아닐까 싶었다. 현대 퓨전 사극에

젖어 살던 나에게 어쩌면 이러한 책들이 가장 필요 했을지 모른다. 집에 있는 아이들이 

엄마 아빠에게 세종대왕은 누구야? 정도전은 누구야? 이렇게 물어볼지 모른다. 

과연 우리는 무엇이라고 대답을 해야 할까? 바른 역사관을 가진 미래늬 자손들에게 

바른 정보를 일깨워 주고 싶다면, 우리 먼저 바른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 이유에서 나는 이책을 강력 추천해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