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인민군 우편함 4640호 - 1950년, 받지 못한 편지들
이흥환 엮음 / 삼인 / 201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수필도 아니고 소설도 아니며, 그렇다고 자기 계발 서적은 더더욱 아닌 단순한 군인 또는 군인 가족들의 편지다. 누군가에게 전달되었어야 할 편지들이 인제 수신인 발신인 마저 사라진 갈 길 잃은 편지들은 모아 책으로 내 놓았다.

 

본디 편지라 함은 분명한 수신인이 있고 또 명확한 발신인이 있지만 , 지금 책으로 만나보는 편지들은 수신인과 발신인 모두이 세상에 없고 또한 명확하지도 않다. 이 편지들은 남북 전쟁 당시 그리운 가족에게 또는 생사가 오락가락하는 전쟁터에  있는 아들/남편에게 쓴 편지들이다. 글속에 그리움과 안타까움이 동시에 묻어 나며 , 당시의 생생한 기록들이 자세히 나타난다.

 

자신이 이 전쟁에서 죽을 것을 알면서도 고향에 있는 부모에게 용감하게 싸우다 돌아가겠다는 말에, 나도 모르게 안타까움에 마음이 짠해 진다. 전쟁 당시 미군에 의해 수집된 편지들은 우리 나라가 아닌 미국 국립 문서 보관소에 보관이 되고 , 오늘날에 와서 공개되어 이렇게 책으로 만나보게 되는 것이다. 한편으로 우리의 재산이 남의 나라손에 있다는 것이 참으로 안타깝고 억울 했지만, 한편으로는 이렇게 온전하게 보관해 준거에 대한 고마움도 묻어 난다. 하지만 우리 나라 재산임에도 우리나라 재산이 될 수 없는 현실이 안타 까울 뿐....

 

이 책 한장 한창 넘기다 보면 내가 만일 전쟁의 상황에 놓였다면 ,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나 역시 총알이 날아들고 포탄이 떨어지는 와중에서 보고 싶은 가족에게 작은 메모라도 남겨 후손에 이 편지들이 가족들 손에 들어 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남북 전쟁에 대한 이야기와 소설은 많이 접해 보았지만 , 꾸미지 않은 글과 내용으로 당시의 생생했던 상황을 머릿속으로 그려 볼수 있는 이 책이 나의 마음을 안타깝고 , 슬프게 만들었다.

 

갈 곳을 잃은 편지에서 나는 우리 나라의 비참했던 전쟁의 상황과 그리움에 몸소리 쳤던 주인공들의 마음을 이 책을 통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