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마음, 아프지 않게 - 감정코칭전문가 함규정 교수의 오직 엄마를 위한 마음처방전
함규정 지음 / 글담출판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제목만 들었는데도 이 찌릿한 가슴의 통증은 무엇일까???

요즘 나의 심리상태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더 그런게 아닐까 싶다.

정말 결혼한지 10년차... 나의 마음보다는 남편과 아이 위주로 

살았던 삶이 아니었나... 나는 없이 살아왔던 지난날이 생각이 나서

그래서 이런 가슴의 통증이 일고, 울컥하는게 아닐지......


정말 나의 마음은 안녕한지 나 자신에게 묻고 싶어진다.

누군가가 이렇게 알아주기만 해도 많은 위안이 될줄은 몰랐다.


엄마란 원래 그런 존재인줄만 알았던거 같다.

나는 없이.. 오로지 가족만을 위해 헌신하면서 사는 그런 존재....


엄마의 마음을 잘 어루만져 주는 것 만으로도 그 가정은 행복한 가정이 될듯하다.

엄마가 행복해야 가정이, 아이가, 남편이 행복하다.


지금 일을하며 아이를 제대로 케어해주지 못하고 있다는 죄책감에

빠져있는 나에게는 너무나 선물과도 같은 값진 책이다.

글을 읽는 것 자체만으로도 이렇게 위로가 될수 없다.

정말 감사하고, 또 감사하다.


이제는 저자의 말대로 내 마음에도 귀를 기울이고, 나를 위한 

나의 감정에도 신경을 써야할것 같다.


한동안 아이 자존감에 대한 책을 많이 읽고 아이에게 자존감을

키워주기 위한 방법들을 찾아보고 있었는데, 

엄마의 자존감이 강하면 아이도 그대로 배우겠구나...

라는 것을 뒤늦게 배우게 되었네요.


나혼자서만 이런 고민을 하는게 아니라는 많은 엄마들이 같은

고민으로 힘들어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금 더 위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다시는 괴로워하지 않고, 힘들어 하지 않고 

우울해 하지 않을 좋은 처방전.. 잘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