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부자 16인의 이야기 - 조선의 화식(貨殖)열전
이수광 지음 / 스타리치북스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1 조선 보부상의 원조 백달원

양반집 머슴으로 그 양반집 여식과 눈이 맞아 도망다니며, 소금장수를 하다가 

사마천의 말중 가족을 부양하지 못하는 이는 열등한 인간이라는 말이 떠올라

장사를 시작하며 부를 축적하게 된다. 걸인들을 모아 자기 휘하에 두며 장사를

가르치고, 먹고 살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다. 


시장의 성인군자 유기장인 한순계

선비로 태어나 유기장인이 되었다고 한다. 

효성이 지극했으며, 진정한 부자는 마음이 부자인 사람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자신때문에 주변에 유기장들이 먹고 살기 힘들다고 자신의 공방을 문을 닫아버리는

대범함... 어느누가 이런 결정을 내릴수 있을까???


3 여주 선비의 부자 되는 비결 허홍

과거 급제하지 못하고 운명을 달리한 허씨의 유언은 세아들이 모두 과거에 급제하는 것이다.

하지만, 가난한 삼형제는 당장 먹고 살기도 힘들다. 둘째 아들 허홍은 형과 아우에게 과거

급제를 위해 공부할것을 당부하고 본인은 부인과 돈을 벌 궁리를 한다. 

허홍은 부자의 비결이 절약하고 성실하게 일하여 재산을 늘린다고 얘기하고 있다.

지금 우리 월급쟁이들에게 맞는 방법이 아닐까???


4 조선 최고의 부자 역관 변승업

부란 뜬구름 같은 것이다. 스스로 지킬 줄 알아야 한다.

변승업은 사람을 믿었다. 돈을 빌려주면서 사람을 믿기란 쉽지가 않다.

하지만, 변승업은 달랐다.


5 경주 부자와 첩 김기연

우연히 만난 동냥하는 여인에게 20냥을 주고 일자리를 만들어 주었고, 그 

여인이 여러 정보를 받아들여 아주 큰 부자가 된다. 그리고 십년뒤 자신에게

기회를 준 김기연을 찾아가 자신을 첩으로 받아달라고 간청한다.


6 나라를 위해 돈을 번 부자 김근행

김근행은 평생을 검소하고 겸손하게 살아 부자들의 모범이 되었다고한다.

일본과 무역을 통해서 부를 축적했고, 막대한 돈을 벌어 훈련도감의 비용으로

사용했다고한다.


7 서해바다를 주름잡은 해운왕 김세만

가난했던 김세만은 가난때문에 배에서 곡식을 훔치는 투석일을 했다. 

하루는 동생과 같이 나섰다가 동생이 죽고 만다. 동생의 죽음으로 인해 부자가

되고자 마음을 먹고 정직하게 거래를 함으로써 거상이되었다.


8 얼음장사로 돈을 번 부자 강경환

질이 좋은 얼음만을 고잡하여 얼음을 독점판매함으로써 300년동안 가업을 이어

크게 부자가 되었다. 기본을 지켜 깨끗한 얼음만을 골라서 파는 상도를 지킨것이

부자가 된 하나의 비결이었다.


9 조선 운송업의 대부 엄웅찬

약속을 확실히 지킨다는 신념으로 운송업을 하여 큰 부자가 되었다.


10 화류계의 여왕 제주 거상 김만덕

가난으로 인해서 기생이 되었고, 평소 근명, 검소, 절약을 기녀와 하인들에게 가르쳤다.

그리고, 태풍과 해일의 피해로 백성들이 굶어죽자 쌀을 내놓아 구제하였다.


11 소금장수의 기이한 부자 비결 김생

소금장수를 하면서 아들을 83명이나 낳았고, 늙어서는 그 아들들을 불러서 같이 농사등을

지으면서 부자가 되었다고하니... 정말 기이한 일이다.

부자가 되려면 사람의 마음을 얻어야 한다는 이야기도 하고 있다.


12 장사로 도의 경지에 이른 상인 임상옥

임상옥이 조선 제일의 부자가 된 비결은 그가 추구한 상도에 있었다. 신뢰할수 있는 최상의 제품을 팔고

약속도 지켰다. 그의 상도는 후세 상인들의 모범이 되었다.


13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부자 경주 최부자

14 김제평야처럼 가슴이 넓은 호남갑부 장석보

15 러시아의 따뜻한 남자 최재형

16 근대화의 틈새에 부자가 된 사람 이경봉


조선시대에 부자들은 마음가짐부터 남달랐다. 

책임감도 강했고, 남들에게 베푸는 마음가짐도 달랐다.

그들에게 원하는게 있어서 베푸는게 아니었다.

진심에서 나오는 베품은 그들에게 몇배가 되어 돌아왔고,

항상 성실하게, 절약하며, 검소하게 살았다.

지금 이시대와 조금 맞지 않는 면도 있지만, 그 기본적인

마음가짐만은 본받을 필요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