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감정을 내가 엿볼 수 있다면
와키 교코 지음, 박주희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타인의 감정을 잘 알아야 타인과의 관계를 부드럽게 진행할수 있다.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 뭘까?? 책을 읽으면서 문득 내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관이 있는지를 되물어보게 된다.

특별히 그런 생각은 해보지를 않았던것 같다.

예전엔 큰 사무실에 혼자서 일하는 날이 많았기 때문에 굳이 사람들과 부딪힐 일도 없고

스트레스를 크게 받지를 않았었지만, 지금 여러명이 같이 일하게 됨으로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자연스레 생기면서 현명하게 해결할수 있는 방법에 관심이 갔다.

불편한 사람일수록 공통점을 찾고 공감을 하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공통점만 있다면 그 이야기만으로도 서로 소통이 되니까 충분히 공감할만한 이야기다.

많은 사람과 일하다보면 거북한 사람이 꼭 한명씩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렇게 거북한 사람도 분명히 장점은 있다고 한다.

장점을 잘 찾아내서 그 사람을 반대로 보기 시작한다면 그 사람에 대한 호감도

또한 커진다는데 정말일까???

내가 제일 안되는게 타인 앞에 서는 일이다. 예전에 직원들을 상대로 업무에 관한

교육을 한적이 있었다. 지금 생각해봐도 너무 얼굴이 화끈 거려서 쥐구멍에 숨고 싶다.

그 업무에 대한건 직원중에 내가 제일 잘 알지만, 앞에 나서는 걸 좋아하지 않고​

많은 사람들 앞에 서는 것 자체가 너무나 두려웠던 나는 교과서를 읽어 내려가듯히

버벅 거리며 교육을 마쳤더랬다.

지금도 이런 기회가 주어진다면 똑같이 헤맬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선천적으로 타인에게 굉장히 무관심한 사람이다.

하지만 상대와 친해지고 싶고 타인의 감정을 알고 싶다면 적당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웃는 근육을 단련해서 웃은얼굴을 가져야 한다.

웃는 얼굴이 신뢰관계를 쌓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고, 자신의 기분까지 즐거워지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많이 웃자.


그리고, 대화를 할때 3박자 단어와 맞장구도 실천하면 좋을것 같다.

'그러게 말이야!'

'구체적으로는?'

'다른 것은?'

3박자 맞장구만으로도 상대와의 거리가 좁아진 기분이 든다고 하니 당장 실천해 보자.​

누구나 슬럼프는 주기적으로 온다.

나 또한 그러했고, 잘 극복하고 있으며, 지나가고 나면 아무일도 아닌경우가 많다.

책에 의욕이 샘솟는 방법 베스트10이 있다.

1. 의욕노트

2. 포인트 카드

3. 산더미처럼 쌓인 일의 To Do List만들기

4. 누군가에게 푸념 메일 보내기

5. 명상

6. 산책

7. 울기

8. 나에게 메일 보내기

9. 몸 움직이기

10. 어떤 기분으로 잠자리에 들기 원하는지 상상하기

​의욕이 솟는다기 보다는 울기를 하면 나는 마음이 웬지 시원해지고 뭔가가 풀리는 기분이 들때가 있다.

각자가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이용해 보면 좋을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