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좋은 엄마일까 나쁜 엄마일까? - …그리고 모든 엄마들이 궁금해하는 많은 질문들
리사 터커스트 지음, 김미자.김예훈 옮김 / 이보라이프 / 2015년 9월
평점 :
절판



항상 나는 좋은 엄마라고만 생각하고 살았더랬다.

아이를 많이 사랑하고, 아껴주고 있었으니까... 하지만, 아이가 점점 커감에 따라

그런 엄마가 꼭 좋은 엄마가 아닐꺼라는 생각이 나를 괴롭혔다.


나는 워킹맘으로써 아이에게 신경 쓰지 못하는 부분이 너무나 많다.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은 어떤 엄마나 마찬가지일것이다.

하지만, 책에서 처럼 언제나 엄마들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아이를 사랑하는 마음 한켠에 두 마음이 싸우고 있다.


한아이를 키우면서도 이렇게 여러가지 신경 쓸일도 많고, 고민이 많은데,

다섯의 아이를 키우는 리사의 일상을 보면서, 충분히 공감할만한 것들도 많았고,

그녀의 행동들과 반응들에 충분히 공감이 갔다. 


교회에 다니지 않는 나로써 한장이 끝날때마다 내 영혼을 새롭게..라는  성경의

한구절인듯한 이야기들이 마음 속에 들어오지는 않았지만, 나쁜 말들은 아니니까...

 

그냥 읽어보는것도 나쁘지는 않았다.



책을 읽다보니 정말 나에게 위안이 되는 구절이 있다.
지금 딱 내 마음을 위로해주고 있다.
내 아이가 나 때문에 나빠졌다는.. 더 잘 할수도 있는 아이인데, 나때문이라는 죄책감...
아이가 더 어릴때 이것저것 다 못하게 했던 것들에 대한 미안함... 
(아이에게 no라고 얘기하는게 안좋다는 걸 그때 알았더라면....)
마지막으로 다른 완벽한 엄마와 나를 비교하지 않는것..
엄마 죄책감을 나도 이겨보려 노력해야겠다. 

정말 모든건 마음 먹기에 달렸고, 내가 생각하고 고민하는 것들은
충분히 잘 이겨낼수 있다. 

나는 좋은 엄마이건 나쁜 엄마이건, 그런 평가에 연연해 하지 않겠다. 
나 스스로도 그런 평가를 함부로 해선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것이 나에게는 큰 힘이 된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