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자존감, 믿음이 키운다 - 자녀의 잠재력을 키우는 믿음의 힘
홍미혜 지음 / 초록물고기 / 2015년 7월
평점 :
품절


  모든 부모가 아이를 믿고 싶은 마음은 다 똑같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아이와 맞닥드리면 그게 쉽지가 않다.  이 책을 읽으면 웬지 느긋하게 아이를 믿으면서 기다려줄수 있을것 같은 기대감에 책을 펼쳤다. 읽다보니 미국의 초등학교에서는 아이들의 문법이나 철자가 틀려도 그냥 놔둔다는 이상한 이야기가 적혀있다. 우리는 받아쓰기를 하는 이유가... 띄어쓰기에 집중하는 이유가 기본이 되는 것들이니까 기본이 탄탄해야 앞으로 더 어려운 문제들을 헤쳐나갈수 있으니까 철저히 반복시키고, 학습시키지만, 미국에서는 그렇게 하다보면 생각이 막히고, 자유롭게 사고 할수 없으니 이런 단순한 실수는 따로 지적하지 않는다고 한다.  고학년이 되면 충분이 고칠수 있는 것이기에... 정말 머리를 딱 치게 되는 이야기다.  책을 읽다보니 내가 바로 일차선만을 그려놓고 아이에게 그길로만 가게끔 닥달한 엄마였구나... 더 넓게 아이가 판단할 기회를 내가 빼앗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 역시나 어디서나 봐왔던 믿음과 방임은 같지 않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사실 둘은 방식은 똑같다믿으니까 아이가 하고싶은대로 놔두는것인데, 방임 역시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놔둔다. 

여기서 또 나는 한번 반성을 한다. 


  부부싸움이 아이의 믿음을 흔든다... 이 부분은 제목만 읽어도 아주 마음이 착찹해진다.  우리 부부는 말다툼이 잦고, 아이가 어렸을때부터 그런 모습을 많이 봐왔었기때문에.. 정말 이러고 싶진 않지만,

남편은 너무 나의 맘을 몰라주고, 너무 철이 없다.


  이런 육아지침서들을 보다보면 많은 공부가 된다.  아주 부족한 엄마인 나지만, 그들과 똑같이 하기는 어렵겠지만, 조금은 더 아이에게 관심을 가져야겠고, 또한번 반성하게 되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