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를 위한 미래사회 이야기
박경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첫 번째 책장에서부터 꽤 관심을 끄는 주제가 나왔다. 어릴때 정말 재미나게 봤던

SF영화들이 정말로 20~30년 뒤에는 현실이 되는걸 내 눈으로 봤는데, 지금 나오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들이 10년 뒤에는 어떻게 바뀔지... 설마 이런게 생기겠어?라는 말은

차마 나오지 않는다. 정말 몇 년 뒤에는 저런 세상이 오겠구나 라는 믿음이 생겼다.

이렇게 급변하는 사회에서 지금 태어나는 아이들이나 자라고 있는 아이들은 어떻게

변화된 세상을 받아들여야 할까? 어떤 부모가 되어 아이가 좋은 선택을 할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을까? 계속된 고민을 하던 차에 좋은 책을 접할 수 있어서 좋다.

요트경기에서 사물인터넷을 사용하여 우승한 사례를 보았다.

읽으면서 드는 생각이 이건 반칙이 아닌가? 라는 생각부터 들었다. 너무 고지식한

생각인가?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생각을 하고 앞선 기술을 이용했으니 대단하다고

생각해야하는 것인가? 잠깐 혼란스러운 마음이 들었다.

요즘 무인점포가 많이 늘어난다는 건 좋은 소식인가 나쁜 소식일까?

나도 얼마전에 놀러간 동네에서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이 생겼다고 해서 호기심에

가봤다. 맨 처음 드는 생각이 그냥 들고 가도 모르겠는데?? 라는 생각이었다.

아이스크림을 편하게 내가 원하는 걸 고르고 바코드를 찍고 카드로 결재하는 건

재미난 경험이었다. 지금도 그 동네에 가면 종종 무인 아이스크림 판매점에 가서

구매해 먹는다. 이제는 정말 카드도 필요 없고 얼굴이나 손의 정맥으로 한번 등록한

후 결재를 한다고 하니 기술의 발전 속도에 내가 따라가지를 못하겠다.

그리고 문뜩 드는 생각이 지폐나 동전을 사용하는 비중은 줄어든다는데 한국은행에서는

매년 그렇게 많은 돈을 찍어낸다고 하니 정말 아이러니 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나이를 먹을 만큼 먹은 나도 흥미로운데 중학생 아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을 꺼라

생각하니 빨리 아들에게 책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

책을 읽고 나면 아들은 어떤 생각이 들었는지 같이 대화를 하면서 재미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듯하다.

아들에게는 아직 하고 싶은 일을 결정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니 찬찬히

변화를 지켜보며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잘 이끌어 줄 수 있는 부모가 되고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