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각자의 말로 사랑을 했다
조성일 지음, 박지영 그림 / 팩토리나인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정말 공감이 가는 말이라는 생각부터 들었다.

예전부터 남자와 여자의 사고방식이 완전 다르다는 얘기는 들어서

어느정도는 알고 있지만, 서로의 사랑하는 방식이 이렇게나

차이가 날수도 있구나~

서로가 각자의 말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대화가 될 턱이 있겠나...


사랑이라는 건 실체가 정말 존재하는 것일까?

사랑에 빠지는건 어떤 기분인건가...

나는 살아오면서 진짜 사랑이라는걸 해보기는 한걸까......

책을 읽으면서 내가 사랑이라 생각했던것들이 정말 사랑이긴

했던건지 의문부터 들기 시작했다.


많은 연애경험없이 단 두번만의 연애로 결혼을 한 나로써는 

사랑의 감정이 어떤건지 선뜻 설명하기가 어렵다. 

정말 이사람을 사랑해서 결혼을 한걸까? 라는 의구심마저 들었다.


책에는 여러가지 사랑글들과 이별글들이 나오지만, 

쉽게 공감하기엔 나의 경험이 부족한 탓인가...


한때는 사랑하는 사람과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즐거웠고, 함께하는 시간이 행복했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서로를 등지며 걷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같은 곳을 바라보지 않았다.

그것이 우리가 함께하지 못하는 단 하나의 이유다'


왜 사랑하면서 같은 곳을 보지 못하고 서로 다른곳을 바라보다

후회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는지.. 아쉬움마저 든다.


우리가 사랑을 하기는 한거니?

나를 사랑하기는 한거야?

내가 당신을 사랑했을까????


책을 읽으면서 사랑에 대한 여러가지 생각을 

다시 한번 하게 만들어주는 계기가 된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