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사랑을 잘못 배웠다
김해찬 지음 / 시드앤피드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는 사랑을 잘못배웠다.

제목부터 이런 저런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었다.

내가 다른 누군가에게 할수 있는 말인 동시에 다른 누군가에게 이런말을

내가 들을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내가 이때까지 살아가면서 진정한 사랑이란걸 해보기는 한건지도 의문이 들었다.

결혼을 하고 배우자와 살고 있지만, 예전 처음만났을때의 그런 감정이 정말 사랑이었을까?

정말 사랑해서 이 사람과 결혼을 결심했을까? 하는 의문이 계속해서 머릿속을 맴돈다.

책에서는 상대방을 만날때 나와는 반대되는 사람을 찾게 된다고 얘기하는데,

내가 딱 그랬다. 나와는 정 반대되는 사람…  이사람과 있으면 내가 변화할수 있을것만 같았다.

하지만, 살다보니 처음에 좋게만 보였던 그 사람만의 매력이 독이 되어 나에게 돌아오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다.  그사람은 결혼 대상자가 내가 아니어도 상관이 없었던 것은 아닐까?

이런 의문이 들기 시작하니까 하루하루를 견디기가 너무나 힘겹고 고통스럽기만 했다.


이렇게 힘들면서도 나는  왜 이별이라는 말이 그렇게 쉽게 입에서 나오질 않는건지 나자신도 모르겠다.

정말 나는 사랑을 잘못 배웠나보다.  새로운 시작이 두려워서일까.. 아님 아직 이사람에게

미련이 남아서 그런것일까?   아직까지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는 나를 문득 깨닫게 되었다.

이별이라는 말 한마디의 무게가 크다는 걸 나 스스로 알고 있기 때문일까?


지금 이 괴로움을 털어내기 위해 이별을 고하고 훌훌 털어내고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지..

아니면, 참고 다시 고민하고 마음을 다잡아야 할 것인지 좀처럼 갈피를 잡지 못하겠다.

내가 아직까지 이사람을 사랑하는지…

그 사람이 아직까지 나를 사랑하는지…


여러가지 공감할만한 말들이 많았지만, 그중 제일 공감갔던 글 중 하나가 


[함께 할때마다 자존감이 높아지는 사람과 만나세요~

예쁘다.  잘하고 있다.

이런 말만 해주는 사람과 만나요.

스스로가 얼마나 가치 있는 사람인지 알게 되거든요.]


스스로가 가치있는 사람이라는걸 깨닫게 해주는 사람만큼 나에게 필요한 사람은 없는것 같다.



책을 읽으면서 사랑에 대한 이런 저런 생각을 한번 더 정리하게 되는 좋은 시간을 가질수 있어서 

참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