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그들은 왜 돈을 쓸수록 부자가 되는가 - 사람, 부, 행운이 따르는 부자들의 돈 사용법
다쓰가와 겐고 지음, 박수남 옮김 / 유노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저자는 부동산 자산관리 일을 하며 만난 부자들을 통해, 돈에 대한 생각와 관점을 바꾸게 됩니다. 부자의 관점, 마인드, 인생 설계, 투자생활, 돈으로 시간을 버는 선택 등, 돈을 대하는 태도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도록 합니다.
“부자들은 사소한 물건을 살 때조차 '이 상품이 내게 그만한 가치를 지니는가'를 스스로에게 묻는다. 필요한 시점에 지불한 돈 이상의 가치를 지닌 물건을 알맞은 가격에 산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이 인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부자들은 잘 알고 있습니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와 기술을 경험하고 역량을 익히기 위해 아낌없이 돈을 쓰지요.
“감정의 왜곡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 부자와, 그 영향을 크게 받는 평범한 사람 사이에 '돈을 바라보는 방식'의 차이가 있음을 깨달았다. 부자는 돈을 그저 '숫자'로 인식하는 반면, 보통 사람은 돈을 소중한 '물질'로 받아들인다. 부자는 평소 자산 관리와 금융 투자를 통해 돈을 단순히 숫자로 다루는 데 익숙하다.”
무언가에 대해 잘 알지 못할 때 우리는 막연한 두려움을 느낍니다. 돈의 역사에 대해 공부하고 알아야 하는 이유에요. 자본주의를 사는 우리는 돈의 노예가 아닌, 돈의 주체가 되어 살아야 합니다.
[인생에 세 번 오는 저축 골든 타임]
1. 결혼 전 - 소득을 온전히 자신의 뜻대로 관리할 수 있는 시기
2. 결혼 후 - 자녀가 태어나기 전, 소득은 늘고 지출은 크게 변하지 않는 시기
3. 자녀 독립 후 은퇴하기 전 - 소득은 안정적, 지출 감소 시기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린' 것 중 하나입니다. 자녀의 학업이 끝나는 시점과 독립시기가 늦춰졌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인생을 장기적인 시선으로 바라보고 각자의 골든 타임에 어떤 방법으로 부를 늘릴지 계획하는 것입니다.
“부자들이 커뮤니티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때의 기본자세는 상대방을 격려하고 지지하는 것이다.”
자신과 가치관이 맞는,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을 보면 힘이 돼주고 서로 응원하며 배려하는 것이지요.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고 격려하며 지지하는 사람들과 함께 해야하는 이유입니다.
“부자에게 배운 것 중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경험'에 돈을 쓰는 일이다. 과거의 경험이 쌓여 현재의 나를 만들고, 축적된 경험이 인생의 여러 순간 반드시 지혜와 힘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경험보다 값진 투자는 없다.
인생은 경험의 연속으로 이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고의 자기계발은 자신과 경험에 대한 투자임을 기억해야 해요.
경험의 축적은 행복을 키우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누군가를 만날 때는 그 사람과의 대화가 이번이 마지막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거예요." 사람과의 관계에는 반드시 끝이 있어요. 이를 의식하기만해도 그 시간이 무척 소중해서 의미 있게 보내고 싶어지죠. 결과적으로 더 행복해집니다.“
관계와 시간에 대한 어떤 부자의 말이라고 합니다. 삶에서 언제나 끝을 의식하고 매 순간을 소중히 여기는 행동은 더 나은 행복으로 우리를 이끌지요.
"진정한 부자는 단순히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 끊임없이 자신을 갈고 닦는 매력적인 사람이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을 온전히 누리며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는 것'이라고 부자들에게 배웠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돈을 현명하게 다루며 근사한 경험과 추억으로 풍요로운 삶을 살면 좋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