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7 최신 교대면접 합격의 조건 - 이론 & 실전 정리 3일 만에 완벽 마스터!
김어진.송민호.강경원 지음 / 미디어숲 / 201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직업이 있다면 단연 교사라는 직업이 가장 많은 사람들의 인생에 관여하고 영향을 주며 의미를 던져 주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아이가 선생님이 되는 것에 대한 꿈을 키우기 시작한 것은 초등학교 5학년 담임선생님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소심하고 나서기 싫어하고 움츠러들어 있는 아이에게 종이접기에 소질이 있는 것을 알고 항상 아이들에게 종이접기를 통해 소통할 수 있게 하여주고 자신의 조수라면서 그 시간만 되면 아이를 옆에 세우고 시범을 보이게 하셨던 선생님 아이는 그 선생님과 고민을 나누고 아이들과 이야기 하는 법을 배우고 지금도 어려운 일이 있을 때마다 찾아가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고 온다. 친구들과 심하게 다툰 날도 그 선생님과 통화를 하는 소리를 들었을 때 교사라는 직업이 우리아이에게는 정말 좋은 선생님이라 다행이지만 얼마나 힘든 일일까 하는 생각도 해보게 된다.
아이가 준비하는 교사라는 직업은 직업의 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선호 받는 직업이라서 그런지 많은 실력 있는 아이들이 몰리고 학교 역시 그런 아이들을 가려내는 일에 충실한 것 같다. 성적은 말할 것도 없이 상위권이어야 하는데 각 교육대학마다 이들의 적성과 인성이 교사가 되기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구분하기 위한 입시요강이 눈에 뜨인다. 집단 토의와 발표를 통해서 각자의 리더십, 인성 등을 파악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면접을 통해서 교직이 당사자에게 맞는 것인지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학교가 있다.
교대를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를 중점으로 보기 전에 정말 교직이 아이에게 맞는 것인가? 즉 책임감과 봉사정신 그리고 한 사람의 인생의 전반에 내 인성이 삐뚤어진 가치관을 심어 주지 않을 자신이 있는가? 먼저 생각해 보아야겠다. 교사라는 직업 이전에 우리는 교사를 선생님 이라고 불렀다. 선생(先生)님, 예전에는 먼저 태어나서 세상을 살아온 많은 지혜를 가진 사람을 선생님이라고 불렀다. 지금은 먼저 세상을 살았다고 배울 것이 많은 세상이 아니니 그렇다 하더라도 마음가짐은 선생으로 앞 발자취를 남기는 것에 부끄러움이 없는 사람을 되어야 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교사를 준비하도록 해야겠다.
직업의 안정성 때문에 미래의 주축이 될 아이들을 담보로 자신의 생계를 유지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어쩌면 교대 면접 합격의 가장 우선되는 조건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우리 아이에게도 이 점을 가장 먼저 가르쳐 주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