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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리더수업 - 일류 리더들은 고전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나채훈 지음 / 보아스 / 2015년 12월
평점 :
절판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들은 인문학을 공부하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인문학 속에 많은 명언들이 담겨져 있고 그리고 그 말들이 때로는 리더의 길을 가려고 하는 사람들의 좌우명이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인류는 리더들이 만들어 놓고 닦아놓은 많은 명언과 격언 그리고 실패의 사례와 성공의 사례를 많이 가지고 있었을 것입니다. 다만 그 것을 현실에 적용하지 못하고 실패한 것을 반복하여 사용하고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리더의 길이 더 어려운 것일 지도 모르지요. 중국의 고전은 아마도 사람이 살아야 할 길을 보여주고 알려주며 리더로서 때로는 신하로서 때로는 범인으로서 살아가는 길을 많이 알려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마도 그 많은 이야기 중에 리더가 갖추어야 할 자질을 이야기하게 될 것 같습니다.
저자는 공자와 맹자, 노자와 장자, 순자, 한비자, 손자의 이야기를 화두로 끌어내어 리더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합니다.
공자와 맹자는 자세히 이야기 하지 않아도 잘 알고 있는 부분일 것입니다. 인(仁)을 중요시하고 도덕을 중요시하며 덕(德 )을 정치와 리더의 기본으로 말하고 있다는 것을 말입니다. 공자와 맹자의 생각 중에 조금의 차이를 찾는 다면 맹자는 왕도 정치 즉 왕이 그만한 자질을 갖추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즉 리더의 근본이 되어야 할 자질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다는 것이죠. 어쩌면 맹자의 사상이 후세에는 왕의 자질을 논하게 되는 시작이 되어서 반란의 근거가 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노자와 장자는 역시 그들의 사상과 마찬가지로 노자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을 강조하는 데요. 아마도 이런 것을 무위의 도라고 하나 봅니다. 권력을 가진 사람이 권력이라는 칼을 휘두르지 않는 다는 것이 어려움을 알았기 때문이겠죠. 장자도 노자와 비슷한 사상을 가진 사람이기는 하지만 리더에게 권하는 것의 특징을 보면 한 마디로 사람은 다 다르기 때문에 그 것을 인정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던 것 같습니다. 리더가 갖추어야 할 소양으로 다르다는 것이 틀리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의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이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렇게 저렇게 나뉘어서 헐뜯고 싸우는 모습을 할 필요가 없죠. 서로의 개성과 사상을 인정하고 같이 살아갈 방법을 찾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하네요.
순자는 법가 사상을 주창한 사람으로 유명하죠. 아마도 리더의 역할 역시 이것에 근간으로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덕을 중시하는 리더는 법 집행에 있어서 어떤 모습이었을까? 결과 적으로 덕과 인을 실천하는 모습인데 그러다 보면 인정에 쉽게 좌우되니 그러지 말라고 법을 강조한 것은 아닐까 하네요.
다음은 동양의 마키아벨리 한비자입니다. 제왕학을 이야기하면 아마도 한비자를 빼 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가장 현실적이며 그 것을 바탕으로 리더가 갖추어야할 소양을 날카롭게 이야기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아무리 인과 덕을 강조하더라도 중국의 역사를 보면 한비자의 사상을 많이 채용한 것 같아서요. 현실에 맞는 리더는 사람을 얻는 것이 아니라 좀 현실의 이익을 가지고 사람을 끌어주는 사람이 아무래도 더 우대를 받는 다는 느낌이 있어서 씁쓸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무시하지 못할 사상이고 현재 우리를 많이 지배하고 있는 사상이기도 하니 잘 가늠해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동양의 고전 속에 담겨있는 리더의 강령이라고 해야 하나요. 갖추어야 할 요건이라고 해야 하나요, 벌써 오래전에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지만 실천이 어려워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시 읽어보고 고민하고 생각하고 어떤 리더가 자신에게 맞는 방법인지 때로는 여러 가지의 사상 중에 자신 만의 독특함을 끌어내는 것이 좋을 것인지 한 번쯤 고민하는 시간을 만들어 주는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