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감 있는 아이, 어떻게 키울까요? - 건강한 부모-자녀 관계를 위한 애착중심 자녀양육
Kent Hoffman 외 지음, 양명희 외 옮김 / 학지사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안정감 있는 아이 어떻게 키울까요 (학지사) / 켄트 호프만 , 글렌 쿠퍼, 버트 포웰 지음


제가 이번에 읽어본 책은 학지사 출판사의 안정감 있는 아이 어떻게 키울까요 책이에요.

요즘 4살 아이를 키우면서 임산부로 지내고 있는데.. 아이가 부쩍 안아달라는 것도 많고 더욱 저에게 애착을 요구하는 느낌이 있었어요.

그런데 저는 입덧이 심해서 아이에게 화도 내고 저리가라는 표현도 하고.. 정말 이러면 안되는데 화를 내고 나서 미안해지더라구요.

아이에게 안정적인 애착을 주어야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음에 더욱 미안했어요.

그러다가 이 책을 만나게 되었는데 정말 반갑더라구요!

정말 저에게 지금 꼭 필요한 책인거 같아요^^

아래에서는 애착이 주는 선물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어요.

아래만 봐도 정말 아이와의 안정적인 애착이 중요하다고 느껴지네요!

아래에서는 아에에게 첫 관계에서 있어서 안정 애착은 아이가 살아있는 내내 좋은 관계를 위한 기초를 깔아준다고 알려주셨어요.

뭐든지 기초가 중요하듯이 정말 애착 또한 기초에 있어서 더욱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시네요.

애착이 기초가 되듯 중요하다고 설명해주시면서 안정감 없는 아이들은 충족되지 않는 뭔가로 연결감의 결핍으로 고통을 받는다고 알려주셨어요.

아이들에게 있어서 스트레스는 더욱 집중도 할 수 없기에 치명적이네요.

그래서 아이들에게는 부모가 안정된 기지로 있어야한다고 알려주시네요.

애착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의 연관된 감각 발달, 그리고 사고 과정을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하네요.

애착이 부모와만의 관계라고 생각했는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준다는 건 처음 알았어요.

안정감이 자신감과 자기 신뢰에까지 영향을 준다고도 알려주셨어요.

또한 애착은 아이의 상상력 발달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니 정말로 너무나 중요하네요..

뭐든지 완벽하려고 하는 완벽주의와 자기 비난에게 작별인사를 하라고 알려주셨어요.

저 또한 아이 육아에 있어서 저도 모르게 뭔가 완벽하게 해내고 싶은 마음, 그리고 저의 계획대로 실행되기를 원하는 부분들이 많이 있었는데요.

지나고보면 다 잘 하게 되었던거 같은데 그 당시에는 저도 모르게 너무 급급하게 육아를 했던게 아닌가 싶어요.

저도 작가님의 말씀처럼 모두 부모로서 고군분투 하지만 완전한 사람은 없다는 것! 기억해야할거 같아요.

그리고 비난은 더 나은 부모가 되는데 도움이 되지 않다고 해요.

또한 친절에 있어서 우리 자신에게 친절하면 주변 사람들에게도 친절할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켜 준다고 하시네요.

엄마가 스스로 충분히 괜찮다고 믿을 수 있을 때, 진정 스스로 걱정거리 속에서 자신을 달랠 수 있다고 해요.

제일 와닿았던 문구에요.

절대로 두려움이나 불안, 모든 일을 "꼭 올바르게" 하려는 압박의 태도로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

압박을 저도 받지 않도록 주의 해야겠어요.

그리고 아이 정서에 있어서 함께 있어주기가 중요하다고 해요.

함께 있어주기에서는 아이 근처에서 가만히 앉아있어 주는 것 또한 아이에게 좋다고 하네요.

완벽한 아이를 갖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도 있지만 이건 우리가 어릴때 부모님에 의해 높게 평가되서 그런거라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아이가 밥도 흘리지 않고 잘 먹고 장난감 정리도 잘하고 제말은 다 잘 들었으면 싶은 기대감이 있는데 제가 너무 완벽한 아이로 키우려고 하고 있던건 아닌지 되돌아보게 되네요.


그리고 아이와 하는 놀이 등 뭐든 것에 있어서 온전히 참여를 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알려주셨어요.

저는 아이가 놀아달라고 할때면 재미가 없다고만 생각했는데 이제는 저의 이런 인식 또한 바꿔야한다는 걸 배웠어요.

그리고 가능하면 언제나 아이의 필요를 따르고 필요할 때마다 책임을 지라고 알려주셨어요.

언제 아이가 우리가 안전하게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책임지는 것으로 보여 주기 바라는지를 인지해야 한다고 알려주셨어요.

또한 연령대별로 각각 민감한 부분이 있는 부분에 대한 설명도 해주셨어요.

아이와의 애착이 중요하다고는 들었지만 이 애착 이라는 것이 어떻게 중요하게 작용하는지는 잘 몰랐어요.

애착이 부모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준다니 놀라웠어요.

그래서 더욱 애착이 중요시 된다는 거 같았고, 또한 우리 아이와의 관계에 있어서 곁에서 안정적으로 있어 주는것만으로도 아이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다는 걸 배웠어요.

그리고 부모로서 아이에게 너무 완벽하게 하려고도, 아이에게 완벽을 요구하는 것도 하면 안된다는 것도 배웠어요.

저도 모르게 아이에게 완벽을 추구하는 부분이 없지않아 있었는데 이제는 아이에게 완벽을 요구하면 안되겠어요!

저처럼 아이와의 애착에 있어서 더욱 자세히 배우고 싶은 분들은 꼭 안정감 있는 아이 어떻게 키울까요 책을 추천드려요^^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학지사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학지사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안정감있는아이어떻게키울까요 #학지사 # 켄트호프만 #글렌쿠퍼 #버트 포웰

#애착 #애착육아 #육아 #육아서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체험단마케팅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