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의 마흔 수업 -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당신을 위한
김미경 지음 / 어웨이크북스 / 2023년 2월
평점 :
절판


김미경의 마흔 수업 / (어웨이크북스) / 김미경 지음


이번에 제가 읽어보게 된 책은 김미경의 마흔 수업이라는 책이에요!

김미경 작가님은 정말 유명하신 분이시죠^^ 그래서 더욱 책을 기대하면서 펼치게 되었어요!

아직 전 30대이긴 하지만, 저도 곧있으면 마흔이 되겠죠??

삶을 살아보니까 20대때와는 또 다른 30대더라구요! 그래서 저의 40대는 어떨지 기대하며 책을 읽었어요.

아래는 제가 읽으면서 와닿았던 내용들 중 일부만 기록해봤어요!


위에서는 40대는 무거운 인생 숙제를 안고 살아가는 시기라고 표현하셨어요.

지금 30대를 살아가면서 아이를 키우느라 허둥대고 있는 제 모습이 비쳐지면서 40대는 또 어떨지 기대가 되네요^^

마지막의 '이 사람만 믿고 살면 되겠구나' 라는게 '아 사람만 믿고 살다간 큰일 나겠다'로 바뀐다고 하셨는데 너무나 말이 재밌게 느껴졌어요!

그렇지만 저희 남편은 아직까지는 '이 사람만 믿고 살면 되겠구나'에 해당하는거 같은 기분이 드네요!

또한 위에서는 아이에 대한 희망도 현실로 바뀐다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지금 3살 아기를 키우고 있는데 우리 아이가 천재인가?할 때가 종종 있는데 다 희망일까요^^

40대를 살아가면서 다들 고민을 하면서 살게 되는거 같다고 책을 읽으며 느끼게 되네요.

그렇지만 김미경 작가님께서는 위에 글을 통해서 40대를 마지막 힘을 쏟는 인생의 황금기나 정점이라고 알려주셨어요!

40대가 지나면 곧 은퇴라서 내리막길만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그렇지 않다고 강조해주셨어요!

그리고 40대가 된 지금을 되돌아보며 이제까지의 삶을 잘못 살지 않았다는 것!

성실히 잘 살아왔기에 의심하지 말라고 하셨어요.

또한 40대를 자신이 정말 원하던 인생을 살아볼 두 번째 기회라고 표현해주시네요!

40대에 안정된 삶을 추구하기에는 너무 이르다고 하셨어요.

가장 중요한 건 중간에 그만두지 않는거라고 알려주시네요.

위에 글을 읽으면서 뜨끔했어요. 생각해보면 저는 뭐하나 제대로 끝까지 해낸게 거의 없는 느낌이더라구요..

이제부터라도 이 말씀 새기며 힘내보겠어요.

그리고 마흔을 원래 완성되는 나이가 아니라 뭐든지 되다 마는 나이라고도 표현하셨어요.

그래서 과정의 나이지 결과의 나이가 아니라는 말씀!

주변의 40대 분들이 계시다면 꼭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중요한 것이 인생의 철학이라고도 알려주셨어요.

마흔이 되고 나니까 상처 받으면 마음 회복이 잘 안된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더욱 내 삶을 지켜나갈 수 있는 마음 가짐도 필요하다고 알려주시네요. 긍정적 마인드가 중요할 거 같아요.

그래서 제안해주신 게 바로 일기 쓰기!

하루 중 진짜 나를 만나는 시간을 단 5분이라도 가져보는게 좋을거 같아요.

저도 하루를 생각해보면 진짜 나를 만나는 시간은 할애한적이 거의 없는거 같더라구요.

다시 한번 표현해주신 40대는 가장 힘도 좋고 방향도 제대로 잡을 수 있는 시기이다!

또한 위에 글에서는 부부 사이에 있어서 지속적으로 상황에 맞게 변화하며 살아내겠다는 서약이 필요하다고도 알려주셨어요.

요즘 육아로 인해 남편과 협동이 많은데 위에 글을 읽고 나니까 의미를 이해하게 되네요.

제가 다시 요즘 일을 나가기 시작해서 남편이 육아를 많이 도와주고 있는데 정말 고맙더라구요^^

서로 지금 처한 상황에 맞게 살아가는 상황을 잘 받아들여야겠어요!

또한 부부가 서로를 깎아내리고 원망하려고 하지 말고 파트너로서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자고도 알려주시네요.


그리고 젤 중요한 것!

자녀에게 있어서 무엇이 아닌 어떻게를 물려줄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이에요.

저도 아이를 키우고 있어서 더욱 공감이 많이 되었네요!



저는 위에 글을 읽으며 책을 읽기 전에는 '40대라고 생각하면 이제 어느정도 아이도 다 키웠고 무엇인가 안정을 이루어야 하지 않을까?' 라고 생각했었는데요!

김미경 작가님께서는 40대에 모든 걸 이루고 안정을 찾아야 한다는 건 고정관념일뿐이라고 설명해주셨어요.

40대를 성실히 잘 살아왔다는 걸 다시 한번 강조해주셨어요. 그리고 40대는 한번 더 힘을 낼 수 있는 황금기 라는 것!

특히나 와닿았던 게 마흔은 과정의 나이지 결과의 나이가 아니라는 말씀이였어요.

문득 안정감을 찾게 된다 생각하며 결과만을 생각하기 마련인데, 40대는 무언가 할 수 있는 힘을 가진 황금기로 과정을 찾아갈 수 있다는 말씀이 와닿았어요.

그리고 부부 사이에 있어서도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주면서 함께 변화되는 상황에 맞춰서 살아가는게 중요하다는 조언의 말씀도 좋더라구요.

아이를 키우는 것에 있어서도 무엇이 아닌 어떻게를 물려주자는 말씀! 꼭 기억할게요!

김미경의 마흔 수업 책은 꼭 마흔에 초점이 맞춰진 건 아니에요.

우리가 삶을 살아가면서 어떻게 하면 더욱 힘을 내서 살아갈 수 있을지 알려주시는 책이네요^^

삶의 조언들이 가득해서 하나하나 다 꼭 기억하고 싶더라구요.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김미경의마흔수업 #어웨이크북스 #김미경 #마흔 #조언 #삶 #부부 #마흔인생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

문화예술채널 컬처블룸

문화채널, 공연정보, 뮤지컬정보, 연극정보, 콘서트정보, 전시회정보, 영화정보, 도서정보, 서평단, 리뷰단, 체험단, 추천전시, 가족공연, 공연할인, 리뷰단모집, 문화이벤트, 공연추천, 뮤지컬추천, 연극추천, 대학로공연, 전시회추천, 추천도서, 베스트셀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