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은 습관이다 - 우울, 걱정, 불안, 슬픔을 벗어나는 감정 조절법
박용철 지음 / 유노책주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정은 습관이다 (유노책주) / 박용철 지음

이번에 제가 읽어보게 된 책은 감정은 습관이다 책이에요!

제목을 보자마자 감정과 습관의 연관성이 무엇일지 궁금하더라구요.

그리고 소제목에서 감정 습관에 속지 말자고도 하셔서 더욱 궁금해서 읽어보게 되었어요!

아래에서는 뇌는 익숙한걸 좋아한다는 걸 알려주셨어요.

우리의 뇌는 하루하루 살아남는 것이 목표로 남아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고 해요.

그래서 다이어트도 해야한다는 걸 알지만 계속 실천하기 어려운 것도 익숙한 상태를 유지하려고 해서 더욱 그렇다네요..

제가 다이어트를 정말 못하고 있는 이유가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서 뇌 안에 굳어진 익숙함들이 모두 '습관'이라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내 기분은 오늘 일어난 일들과는 모두 일치하는건 아니라고 해요.

뇌는 습관이 된 감정을 확대하고 강화한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래서 불안이 습관이 되게 되면 불안을 합리화 하기도 한다고 해요.

반대로 감사함이 몸에 베면 감사한 일들이 먼저 떠오른다고 하니 노력이 필요할거 같아요!

그래서 감정을 이해하려면 '감정도 습관이다' 라는 걸 간과하면 안된다고 하시네요.

뇌는 익숙한 걸 따르려 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이나 긍정적인 감정이나 상관없이 계속 그 감정에 따라 안심하려한다고해요.

아래에서는 예시를 통해서 더욱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어요.

산후 우울증에 걸린 영숙씨에 대한 이야기였는데, 영숙씨는 불안과 우울감으로 제대로 생활하지 못해서 시부모님과 남편이 많이 도와줬다고 해요.

이렇게 도와줌으로써 2차적 이득을 취하게 되면서 우울이라는 감정습관에서 벗어나기 힘들었다고 하네요.

2차적 이득이라는 말도 처음 들어봤는데, 이것 때문에 더욱 감정 습관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한다고 알려주셨어요.

하지만 모두 2차적 이득이 있는건 아니라고 해요.

그래서 오랜 기간 습관이 된 부정적인 감정이 있다면 혹시라도 그 이면에 2차적 이득이 있어서 그런건 아닌지 잘 생각해봐야한다고도 알려주셨어요.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정말 용기가 필요하다고도 알려주시네요.

저도 산후우울증이 크게 왔었어서 정말 힘들었는데 옆에서 남편이 많이 도와줘서 그나마 많이 나아졌거든요..

저도 저도 모르게 2차적 이득 때문에 완전히 회복하진 못한거일 수도 있겠어요.

드문 드문 산후우울증이 다시 재발하기도 하거든요.ㅠㅠ

또한 우리의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서 취미 생활을 하면 될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렇지만 여기에도 숨겨진 비밀이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교감신경계를 안정시켜야 스트레스가 해소가 된다고 하는데요.

교감신경계를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경쟁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알려주셨어요.

바로 욕심! 욕심을 버려야한다고 해요.


또한 하루하루 예측 가능하게 만들어야한다고 하네요.

뇌는 돌발상황이 생길 경우에 긴장을 한다고 해요.

생각해보면 저도 하루가 예측 되지 않고 돌발 상황들이 생기면 스트레스를 받더라구요.

그래서 뇌를 위해서도 아래와 같은 걸 잘 지켜줘야겠어요.

그리고 걱정을 우리가 안하고 살 수가 없는데요.

걱정을 한번에 몰아서 하는 방법을 추천해주셨어요.

수첩에 걱정거리를 적고 걱정하는 시간을 정해서 그 시간에만 걱정하기!

하지만 여기서 자책감 등의 한숨만 쉬는게 아니라 해결할 수 있는 실질적인 해결방법을 찾아보려고 노력하자고도 알려주시네요.

그래서 아래 예시를 통해서도 알려주셨어요.

고민 사항을 분류하고 충분히 걱정하기.

하지만 그 걱정 시간 외에는 되도록 이 걱정에 대해 생각하지 않도록 노력하자고도 알려주셨어요.

아래 방법 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을 책에서 소개해주고 계세요~!

감정은 습관이다 책을 통해서 저는 우리의 뇌는 익숙한 것을 추구하려고 애쓰고 있다는 걸 배웠어요.

그리고 우리의 감정이 그때, 그때 순간의 상황에 따라서 느껴지기도 하지만 뇌에서 계속해서 그 상태를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어요.

부정적인 감정을 계속 유지해서 뇌가 안정 상태를 만들려 하기도 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유지해서 또한 뇌가 안정 상태를 유지하려고 할 수 도 있다는 것!

그래서 더욱 우리의 뇌가 안정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끊임없이 그 감정이 왜 생겼는지, 그리고 스트레스를 조절해 줄 필요가 있을거 같아요.

알려주신 걱정은 몰아서 하는 방법이 딱 저에게 필요한거 같아서 저도 한번 수첩을 만들어서 걱정은 걱정시간에만 해봐야겠어요.

감정은 습관이다 책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

감정과 습관의 연관성이 궁금하신 분들,

감정 조절하는 법을 배우고 싶은 분들,

감정은 습관이다 책을 추천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감정은습관이다 #유노책주 #박용철 #감정 #습관 #감정조절법 #감정조절 #뇌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