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마음을 다 안다는 착각 - 문제 행동 뒤에 가려진 간절한 마음신호를 알아채는 법
천근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아이 마음을 다 안다는 착각


제가 이번에 읽어보게 된 책은 아이 마음을 다 안다는 착각 책이에요!

유명하신 세브란스 병원의 천근아 교수님 저서에요.

제목부터 너무나 궁금증을 유발 시켜준 책이에요.

육아를 하면서도 아이 마음을 다 안다고 생각했는데 전혀 그렇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더욱 책을 읽어보고 싶었어요.

아래에서는 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건강한거라고 알려주고 계세요.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일수록 더욱 그때 그때 표현하게 도와줘야한다고도 알려주시네요.

제일 중요한 건 부모와 아이의 관계가 굳건하고 안전하다는 믿음을 먼저 쌓는게 중요하다고도 알려주셨어요.


또한 부모는 아이의 어떤 말이든 귀 기울일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고도 설명해주셨어요.

그리고 아이의 모든 감정 표현에 적극적으로 반응을 하기!

제가 육아하는 걸 생각해보면 아이가 표현해도 반응을 안해줄 때도 있었던거 같아요.

앞으로 더욱 주의해야겠어요.


그리고 아이들은 본능적으로 부모에게 사랑받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해요.

아이의 분노 이면에 숨겨진 진짜 욕구와 두려움을 읽지 못하고 아이에게 분노로 대응하게 되면,

적대적 반항 장애로 악화가 될 수도 있다니까 주의해야할거 같아요.


그래서 아래에서는 다양한 내용들을 설명해주셨어요.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내용들이 가득이에요.

아이의 사소한 잘못에는 너그러워지기.

저는 아이가 음식을 상 아래로 떨어뜨릴 때마다 조금 화가 났는데, 아이에게 윽박지르기도 하던 제 모습이 떠올라 미안해지더라구요. 조금 너그러운 마음이 필요할 거 같아요.

그리고 아이가 분노해도 부모는 분노를 참고 아이를 이해하는게 먼저라고도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중요하면서도 꿀팁으로 부모가 분노 표현하는 걸 연습해보기도 하자고 알려주셨어요.

대뜸 아이에게 화내는 거랑 분노를 참기위해 연습을 해보는 건 천지 차이라고도 알려주셨네요.


그리고 어른이 잘못했다면 아이라고 모를거라 생각하지 말고 아이에게도 사과를 하자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아이에게 상처만 주고 사과를 제대로 안한적이 많은데 주의해야 할거 같아요.

또한 아래에서는 폭력 없이 훈육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어요.

아래에서는 강박 장애 관련된 이야기를 알려주셨어요.

강박 장애에 대해서 잘 몰랐던 내용들이 많은데 이해하기 정말 편한거 같아요!





또한 각 챕터별로 지금 부모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이라는 걸 소개해주셔서 더욱 내용 정리가 잘 되는거 같아요.


아이 마음을 다 안다는 착각 책을 읽기 전에는 아이에 대해서 모든걸 알고 있다고 제대로 착각을 하고 있던 제 자신을 떠올리게 되었어요.

책을 통해서 더욱 우리 아이를 바른길로 잘 자라게 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지 많은 걸 배우는 시간이였어요.

특히 아이에게 화가 나거나 분노를 표현하고 싶은 순간이 있더라도, 바로 화내지 말고 그 분노를 말로 어떻게 표현하면 좋을지 거울을 보며 연습을 먼저 해보자는 건 정말 꿀팁 같아요.

전혀 생각지도 못했는데 잘 활용해봐야겠어요!

책에는 정말 다양한 사례와 함께 다양한 증상들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어요.

이 외에도 육아하면서 어떻게 우리 아이와의 관계를 유지해야 할지 꿀팁도 많이 알려주셨어요.

책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꼭 아이 마음을 다 안다는 착각 책을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위즈덤하우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위즈덤하우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아이마음을다안다는착각 #천근아 #위즈덤하우스

#아이마음 #육아 #육아서 #훈육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