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의 거의 모든 기록
웬디 미첼 지음, 조진경 옮김 / 문예춘추사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치매의 거의 모든 기록 (문예춘추사) / 웬디 미첼, 아나 와튼 지음

 

 

 

이번에 제가 읽어보게 된 책은 치매의 거의 모든 기록 책이에요!

치매는 우리 삶에 있어서 정말 어느 순간에든 찾아올 수도 있고, 안 올수도 있는 건데요.

저희 할머니께서도 고령에 치매를 앓다가 돌아가셔서 그런지 더욱 '치매, 알츠하이머' 에 대해서 알고싶어졌어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치매의 거의 모든 기록 책을 읽어보게 되었는데요.

이 책은 작가님께서 현재 치매를 가지고 일상을 유지하고 계시면서 쓴 기록이라고 해서 더욱 뜻깊은거 같아요.

겪어 봤기때문에 더욱 치매라는 것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를 들려주실거 같았거든요.

아래는 책을 읽으면서 와닿았던 많은 부분들 중 일부분만 사진으로 기록해봤어요!

우선 뇌 안에 생기는 질병인 치매.

우리가 건강할 때는 하나하나의 행동이 유기적으로 다 이어져있는 거라는걸 인식하기 힘든데요.

아래 알려주신 것처럼 밥을 먹기 위해 젓가락으로 반찬을 집고 입안에 넣고 씹고 삼키는 과정까지!

이 모든게 뇌에서는 여러 활동을 통해 이어지는 단계라고 해요.

치매를 맞이하고부터는 작가님의 양손이 협력하지 않아서 더욱 음식을 먹는 것에 있어서부터 힘이 드셨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고기 또한 자르고 씹는 과정이 필요해서 더욱 힘들다고 알려주시네요.

치매에 걸리면 기억력 부분만 감소될거라고 생각했는데, 먹는 것 부터도 어려움이 있다는 걸 배울 수 있었어요.

 

 

그리고 아래에서는 식사 시관이 요양원 입소자들에게는 아주 중요한 시간이라고 해요.

그리고 정신 건강에까지 영향을 준다고도 알려주셨어요.

또한 치매 환자분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머그컵, 접시도 테두리 있는 거 등등 사소한거까지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한가지 팁으로는 작은 그릇에 일인분을 담아서 먹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된다고 알려주시네요.

 

 

그리고 어린 아이에게도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게 기회를 줘야하듯이,

치매 환자에게도 무조건 다 통제하려고 하는게 아니라 쉽지 않겠지만 한 걸음 물러서서 지켜보며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하게 도와주며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알려주셨어요.

작가님의 따님께서는 한 걸음 뒤에서 지켜보셨네요!

 

그리고 치매는 하나의 여정으로 보지만, 아직 진행성 질환에서도 회복이 안되는 병일 경우에는 그 여정에 대한 설명은 아직 의문이 있다고도 알려주셨어요.

그렇지만 작가님은 치매를 하나의 여정으로 보고 즐겁게 시작을 하시려는 마인드가 감동인거 같아요.

 

 

또한 치매 환자들에게 부정적인 말을 하는건 더욱 그분을 위축시킬 수 있기에 더욱 조심해야할거 같아요.

그리고 치매 환자를 바보 취급하는 것도 있어서는 안될거 같더라구요.

 

또한 아래에서는 주변 환경을 노인 친화적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어요.

다양한 나라에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는 걸 처음 알았네요.

 

 

치매라는 것에 있어서는 그저 걸리면 더이상 회복이 불가능한 병, 간병이 꼭 필요한 병, 뇌 기능을 못하는 병이라고만 단정지어 생각하고 부정적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작가님께서 치매 또한 하나의 여정으로 보고 즐겁게 받아들이기로 하시면서 일상 생활에서 겪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지혜롭게 해결하시는 모습들을 보고 인상깊었어요.

저도 만약에 치매에 언젠가 걸릴지도 모르는데, 나도 작가님처럼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살아갈 수 있을지 생각도 들었어요.

그리고 치매 환자들을 오히려 과보호 하려는 것보다는 독립적으로 무언가 스스로 할 수 있게 해줘서 성취감을 맛보게 해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걸 배울 수 있었어요.

과보호 하는 것만이 답이 아닌거네요!

저처럼 치매라는 것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고 싶은 분들,

직접 치매를 겪으시면서 들려주시는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

치매의 거의 모든 기록 책을 추천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치매의거의모든기록 #문예춘추사 #웬디미첼 #아나와튼 #치매 #치매기록 #치매보고서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