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결이 혁명 될 때 : 박정희정신의 모든 것 - 위기의 시대를 통과하는 이들에게 들려주는 박정희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
조우석 외 지음 / 지우출판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숨결이 혁명 될 때  (지우) / 박정희 정신의 모든 것

 

조우석,김다혜,한민호,주동식,허현준,허화평,이서윤,신승민,이지현,김성훈,좌승희,고성국,배진영,변희재,최대집,홍문종,이영훈 지음
 

이번에 제가 읽어보게 된 책은 숨결이 혁명될 때 책이에요.

제목만 봐서는 어떤 책일지 잘 모르실 수 있는데요!

바로 전 대통령이신 박정희 대통령님과 관련된 책이에요!

10월 유신이 있었던지가 벌써 50년이 되었다고 하더라구요.

사실 저는 한국사 관련해서는 한국 사람이라면 바르게 잘 알고 있어야하는게 맞긴 한데..

한국사는 잘 몰라요.. 학교 다니면서 배웠던 한국사가 저에게는 전부였거든요.

그래서 사실 역대 대통령을 다 말해보라고 하면 다 말하지도 못하고 부끄럽지만..

박정희 대통령님은 잊을 수 없더라구요!

박정희 대통령님과 관련된 역사 책이길래 정말 궁금했어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숨결이 혁명될 때 책을 읽어보게 되었네요^^

아래는 숨결이 혁명될 때 책의 목차에요.

 

 

아래는 조우석 작가님께서 첫 부분에 알려주시는 우리나라의 모습에 대해서 설명해주셨어요.

10월 유신 이후에는 과잉 민주주의에 중독되어 있었다고 하네요.

그렇지만 정서와 대중의 마음은 많이 달랐다고도 알려주셨어요.

역대 대통령 선호도에서 박정희 대통령은 언제나 부동의 1위였다고 해요. (2008년 기준)

 

그리고 아래는 10월 유신이 있었던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어요.

저도 학교다니면서 년도와 10월 유신이 있었구나 하는 정도만 배우고는 깊이 있게까지는 배우지 않았어서 잘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자세하게 역사에 대해서 바로 배울 수 있게 되네요.

유신 체제의 핵심은 대통령 권한의 절대성 강화.

그리고 대통령이 긴급조치와 계엄선포권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고 알려주셨어요.

그 시기에는 정말 박정희 대통령님도 어쩔 수 없는 선택이였을거 같더라구요.

 

 

또한 아래에서는 박정희 대통령께서 나라를 다시 만들자는 꿈을 꾸고 구현한 것에 대해서 알려주셨어요.

유신을 단행했고 7년동안 국민 기본권이 제약당했다고 해요.

그렇지만 이걸로 인해 제조업 강국의 토대인 중화학공업의 성공까지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해요.

10월 유신이 그 시절의 사람들에게는 정말 힘든 시기였지만, 지금의 우리나라를 강대국으로 만들어준 밑거름이라서 정말 그분들께 감사한 마음뿐이네요..

 

그리고 10월 유신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눈부신 발전까지 이뤘었죠.

박정희 대통려의 정신세계는 비협적인 권위주의적 통치 형태이긴 하지만 선택과 집중을 가능하게 한 원동력이 된 건 사실인거 같아요.

또한 아래에서 설명해주고 계신대로 그 당시에 북한의 상황과는 정말 남한의 상황은 정반대였던거 같네요.

박정희 대통령께서 10월 유신을 선포하지 않았더라면 남한의 상황도 북한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았을 수도 있을거 같아요.

 

 

그리고 아래에서는 전라도와 관련된 이야기도 알려주셨어요.

그 당시에는 박정희 대통령이 동원할 수 있는 자원이 일본 자술과 기술이였기 때문에, 부산과 그리고 수도권 등이 발전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해요.

 

그리고 아래 내용을 통해서는 호남이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일원으로 거듭나는 일!

저는 전라도 관련해서 이런 내용들은 처음 듣고 처음 알게 되었는데, 정말 하루 빨리 회복되었으면 좋겠네요!

 

 

또한 아래에서는 박정희 대통령이 취힘하고 임기 내내 안보 위기에 시달렸던 내용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주고 계세요.

10월 유신과 3선 개헌을 선택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계시네요.

 

또한 아래에서는 박정희 정권때 어떻게 고도 성장의 개발체제를 갖출 수 있었던 건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주고 계세요.

정말 박정희 정부 시대에서는 개발전략을 수출 주도형으로 이끌어서 더욱 많은 발전을 이뤄냈었죠.

또한 수출로 인해 건설의 호순환은 더욱 한국 경제 성장을 고도 성장으로 이끌었다고도 알려주고 계세요.

고도 성장을 이끈 박정희 정부의 행동원리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해주셔서 더욱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되는거 같아요.

 

 

위에서는 정부와 기업의 더없이 강력한 개발 의욕,

그리고 아래에서는 정책 목표를 세우기만 하는게 아닌 실현 가능하게까지 한 점.

그리고 산업 구조와 장기적 개발, 주요 공장을 충분히 큰 규모가 되게끔 하는 것 등등이 고도 성장을 이끌 수 있게 해준 원동력 같아요.

그래서 박정희 정부의 개발 전략인 창의성과 모험성 덕분에 국제적 수준의 규모 경제 확보와 세계 경영의 추구까지 이뤄 낼 수 있었던거 같아요.

 

또한 매월 경제 기획원이 주관하는 월간경제동향보고 회의에도 참석하며 개발에 대한 집념을 끈기로 이뤄내셨네요.

이런 내용은 숨결이 혁명될 때 책을 통해서 알 수 있는 내용 같아요.

 

 

숨결이 혁명될 때 책을 읽기 전까지는 저는 그저 역사의 일부분이 10월 유신이 있었고, 박정희 대통령 덕분에 우리나라가 고도 성장궤도에 올라왔다고 까지만 생각하고 있었어요.

숨결이 혁명될 때 책을 읽고 나니까 박정희 대통령께서 그 당시에 어떻게 정부를 운영하며 어떤 정책들로 우리나라를 개발시키려고 정말 고심을 많이 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어요.

그 당시에 안보도 곳곳에서 위협하고 있었던 상황이라 더욱 10월 유신을 할 수 밖에 없던 상황에 대해서도 많이 배우고 이해할 수 있었네요.

정말 우리나라의 큰 발전을 위해서 물불 안가리고 어떻게든 발전을 이뤄내려는 모험성과 창의성을 갖추신 박정희 대통령님의 리더쉽에 감탄을 하게 되는거 같아요.

그리고 매월 월간경제동향보고 회의에도 참석하면서 더욱 끊임없는 발전을 위해 애써주심이 정말 대단하신거 같아요.

우리나라의 큰 발전을 일으켜 세우신 박정희 대통령님의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들,

한국사 관련해서 도서를 찾고 계신 분들,

10월 유신과 관련해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은 분들.

모두 숨결이 혁명될 때 책을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지우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지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숨결이혁명될때 #지우출판사 #지우 #박정희

#역사서적 #유신체제 #역사도서추천 #한국사관련도서 #10월유신 #한국사도서추천 #박정희책

#박정희도서

#조우석 #김다혜 #한민호 #주동식 #허현준

#허화평 #이서윤 #신승민 #이지현 #김성훈 #좌승희 #고성국 #배진영 #변희재 #최대집 #홍문종 #이영훈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맘수다 #체험단마케팅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