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성달성 우리 아이 성교육
바른생각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알성달성 우리아이 성교육 (RHK) / 바른생각 , 김민영 , 정선화 , 윤동희 지음

 

 

 

 

제가 이번에 읽어보게 된 책은 알성달성 우리 아이 성교육 책이에요!

자녀들을 키우면서 드는 또 하나의 고민은 바로 성교육!

제가 학교 다니던 때에는 그저 동영상 하나 틀어주시고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 등등의 성교육이 다였거든요.

따로 부모님께 성교육을 받은 기억도 없구요 ..

그래서 저는 저희 아이들에게는 저랑 남편이 성교육을 제대로 해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런데 생각만 했을 뿐이지, 어떻게 성교육을 해줘야할지는 정말 막막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 기회에 알성달성 우리 아이 성교육 책을 통해 배우고 싶었어요^^

아래에서는 성교육을 말하려면 우선 성이 뭔지 알아야한다고 알려주셨어요.

생명과 사랑 뿐만 아니라 기쁨도 성의 한 요소라고 해요.

기쁨이라고 해서 성적인 기쁨만을 추구하고 의존하라는게 아니라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성이라는 한자에 대해서 제대로 살펴본적이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성에 대해서 배워야겠어요!

 

그리고 성에 있어서 아이들의 성 욕구는 자연스럽다고 알려주셨어요.

성의 기본 욕구에 공감하고 인정하는 태도가 정말 중요하다고 해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설명하는 방식 또한 중요하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성'은 우리가 알고 있는 생물학적인 성 뿐만 아니라 관계, 사회구조, 평등, 인간의 기본 권리 등 아주 다양하게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아이들과 성교육을 함에 있어서도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하는게 필요할 거 같아요.

 

 

또한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위해 준비해야하는게 있는데, 바로 먼저 스스로 성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는거라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함에 있어서 어떻게 해야할지만 생각했지, 제가 성에 대해서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한번도 안해본거 같아요.

아래 말해주신대로 성에 대해 생각을 깊이 안해봤던거 같아요.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공부하는게 많은 도움이 될 거 같아요!

그리고 성과 관련되지 않은 일상 대화들부터 가능하도록 분위기를 형성하자고 알려주셨어요.

아이들이 커감에 따라 더욱 가족간의 대화의 빈도가 줄어든다고 주변에서 많이 말해주더라구요.

그래서 더욱 아이들과 대화와 소통의 시간을 많이 가져야겠어요.

 

또한 수용과 경청의 태도도 중요하고 용기도 필요하다고 알려주셨어요.

판단하고 지적하는 태도보다는 수용하고 경청하려는 태도를 우선 장착해야한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나온 성교육 책을 보는 것 또한 도움이 많이 된다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막상 아이들과 성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것에 있어서 어떻게해야하나 막막하고 제가 경청과 수용의 태도를 가질 수 있을지 걱정이지만 노력해봐야겠어요!

 

 

또한 성교육은 부모 둘다 같이 하는게 중요하다고 해요.

그리고 가정에서의 성교육은 교육의 개념보다는 성에 대해 편하게 대화를 나누는 것에 더 가깝다고 해요.

성교육이라고해서 교육의 의미로 생각하고 있었는데, 가정에서는 좀 더 편하게 대화의 의미로 받아들이면 좋을거 같군요.

 

그리고 아래에서는 Q&A를 통해서 성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궁금증에 답변해주셨어요.

성교육의 골든 타임은 유아기 때라고 해요. 이 때 성에 대해서 대화할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를 미리 만들어 놓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아이 눈높이에 맞춘 성교육용 동화책을 통해 읽어주자고도 알려주셨어요.

신체 구조, 생명 탄생, 경계 존중의 3가지 책은 꼭 준비하라고 하셔서 저도 별표해놨어요!

 

 

그 외 초등학교때의 성교육 관련해서도 다양한 질문에 답변을 해주셨어요.

다 궁금했던 내용들이라서 더욱 와닿네요.

 

또한 자위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셨어요.

자위는 자연스러운 행동이고 잘만 이루어진면 건강에도 좋다고 해요.

그래서 아이들에게 자위가 나쁜 것이고, 무조건 해서는 안되는 행위라고 생각하게 하는 것 부터 그만해야한다고 해요.

또한 아이들의 자위 행위는 어른들의 자위 행위와 많이 다르다고 해요.

성적인 것 보다는 호기심과 독특한 느낌이 신기해서 시작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자위에 있어서 심각하게 이야기하지 않는게 중요하다고 해요.

또한 아이가 수치심을 느끼지 않아야한다는 점이 핵심.

아이가 나중에 자위할 걸 생각하면 벌써 어떻게 대해야하나 걱정이 앞서는데, 책을 읽고 나니까 너무 걱정을 하지 않아야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청소년기의 성관계에 대해서도 알려주셨는데, 미성년의 성관계를 무조건적으로 막는 것은 힘들다고 해요.

그렇지만 예방을 위해 양육자들은 성인이 되기 전에 성관계를 하는 것이 왜 위험한 일인지 아이에게 잘 설명하는게 중요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아이들의 건강한 성 발달에 있어서는 양육자와 가정의 울타리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아래에서는 성관계의 성병 관련해서 Q&A로 알려주셨어요.

 또한 부모님들이 성교육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게 직접 필기해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게 맨 뒤에 노트로 나와있네요.

 

 

 

 

 

알성달성 우리 아이 성교육 책은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해주기 전에 부모님들이 먼저 성에 대해 공부해볼 수 있게 잘 나와 있는 책 같아요.

저도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해주기 위해 먼저 이 책을 읽어보았는데요.

읽으면서 정말 많은걸 배우는거 같아요.

아이들이 나중에 자위도 할 텐데, 자위 행위를 무조건 나쁜거라고 인식할게 아니라 자연스럽고 건강하게 하면 좋은 것이고, 아이들에게 수치심을 느끼게 하지 않아야한다는 걸 배우네요.

그리고 미성년의 성관계도 요즘 정말 큰 문제 인거 같은데요.

인터넷 뉴스에서 보면 중학생이 임신해서 아이를 낳았다는 경우도 보았구요.

물론 책임질 수 있으면 괜찮을거라 생각하지만, 대다수는 책임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에,

저도 아이들에게 미성년의 성관계는 책임질 수 없다면 하면 안된다는 걸 잘 알려줘야할거 같아요.

그리고 남편에게도 이 책을 권해줘서 꼭 읽어보고 같이 아이들에게 성교육에 대해서 대화를 잘 나눠봐야겠어요^^

우리 아이들에게 성교육을 해주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하신 분들,

아이에게 올바른 성교육을 해주고 싶은 분들,

모두 알성달성 우리아이 성교육 책을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RHK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RHK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알성달성우리아이성교육 #RHK #바른생각 #김민영 #정선화 #윤동희

#성교육자녀교육교육법 #육아법부모교육 #바른생각자주스쿨산부인과 #비뇨의학과

#성교육교육법 #성교육육아법 #아이성교육 #자녀성교육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맘수다 #체험단마케팅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