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마음챙김 - 나와 아이 모두가 즐거운 육아되기
민지울 지음 / 생각수레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엄마의 마음챙김 (생각수레) / 민지울 지음

 

 

 

이번에 제가 읽어본 책은 엄마의 마음챙김 책이에요!

육아를 하면 할수록 요즘 자존감이 바닥이 되고 있는걸 너무나 느끼고 있어요..

한명 육아할 때랑 두명 육아할 때는 정말 더 다른거 같아요.

그래서 이렇게 계속 우울한 상태로 살고 싶지 않더라구요!

저희 아이들도 행복하고 저도 행복하게 살고 싶어서 엄마의 마음챙김 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아래는 작가님께서 겪은 일을 알려주셨어요.

병원에 가서 의사선생님은 병에 대한 처방을 해주고, 다른 한 엄마는 공감을 해줌으로써 알게 된 것을 알려주시네요.

저 또한 육아를 하기 전까지는 육아에 대한 공감을 전혀 못했었는데, 아니 알지 못했었는데,

육아를 해보고 나니까 그제서야 더욱 육아에 대해서 공감이 많이 되는거 같아요.

정말 엄마가 되어보고 나서야 육아에 매어있는 엄마의 자존감이 낮아지기 쉽다는걸 저 또한 뼈저리게 느끼는거 같아요!

그리고 작가님께서 말하신 것처럼 그래도 '엄마니까 이 모든 것이 당연하다'는 주위 시선이 더욱 입을 닫게한다는데 정말 저 또한 주변에서 애가 순해서 편하겠다, 지금 힘든건 당연하다, 등의 말을 할 때 마다 입이 닫아지는거 같더라구요..

정말 하나하나 말해주신 내용들에 공감이 많이 되네요..

 

그리고 작가님께서 책을 읽고 책을 쓰게 된 계기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어요!

아이를 어린이집 보내면 더욱 자신의 시간을 더 잘 쓸 수 있을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고 무의미하게 지낸 것에 대해서 '내일은 좀 의미 있게 시간을 보내야지' 결심을 하지만 그때뿐이였다고 해요.

또한 그러다가 육아서적이 아닌 다른 책들을 보게 되고, 내면의 영혼이 뭔가를 속삭이고 있다는 걸 깨닫게 되었다고 하시네요!

또한 나 자신을 바꾸는데 단 하루도 걸리지 않는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고 해요!

아래 내용을 읽으면서 저도 "정말 그럴까?" 라는 생각이 가득이였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가장 중요한 것을 지키는 것이라는 것!

내 안의 고독의 장소! 그곳은 우리의 마음을 소생시키는 단 하나의 장소라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제 안의 고독의 장소가 있다는 걸 생각도 못했는데, 이제는 인지해야겠어요!

 

그리고 내가 하고 싶은 일, 하고 싶은 말을 하면서 사는게 최고라고 알려주셨어요.

남 눈치 보지 않고 나는 나대로, 너는 너대로 살아야한다고 해요.

저도 이제까지 제 삶에 대해 생각해보면, 학창 시절에는 공부 열심히 하는게 효도하는 거라고 생각했고,

사회생활 할 때는 남들 눈에 안띄게 내가 할 일만 열심히 하는게 중요하다 생각했던거 같아요.

다 제 의지가 아닌 다른 사람 눈치보며 살아왔던거 같아요.

육아를 하면서도 아이 중심으로, 제 중심으로는 살지 않았던거 같아서 저 또한 많은걸 깨닫게 되는거 같아요.

 

 

그래서 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 내가 느낀 감정들을 알아가는게 중요하다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저의 삶에서의 중심을 바로 잡아야겠다고 느꼈어요.

 

 

또한 가수 이적의 어머니가 강조한 아들들이 공부를 잘하게 된 2가지 비법!

어머니의 공부하는 모습을 보고 자랐다고 해요.

그리고 자신의 인생은 자신이 책임져야한다는 가르침이 있었다고 해요.

저도 이 말씀을 잘 기억해서 저희 아이들에게도 알려줘야겠어요^^

그리고 나 자신부터 먼저 행복해지기! 이게 가장 중요한거 같아요.

 

 

자기 자신의 시간, 나만의 시간을 먼저 떼어놓고 그 시간에는 오로지 진짜 원하는 일만 하셨다고 알려주셨어요.

작가님은 새벽에 자신만의 시간을 가지셨다고 해요.

저도 야행성이라서 더욱 새벽형 인간이 되기 힘든데.. 오로지 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시간이 언제인지 잘 파악해서저만의 시간을 가지도록 노력해봐야겠어요.

 

또한 새벽에 원하는 걸 함으로써 성취감도 느끼며, 육아를 함에 있어서도 자존감은 작은 성취의 연속으로 키워나갈 수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시간의 주인이 되려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 결정하고 행동하는 거라고 알려주셨어요.

내 시간의 주인은 나!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고, 나를 위해 시간을 떼어 줄 사람은 바로 나 자신밖에 없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나만의 시간을 TV, 휴대폰, 쇼핑에 내 시간을 도둑맞지 말자고 알려주셨어요.

이걸로 인해 시간 도둑은 욕심이 많고 얻은 건 두통과 초라함 뿐이라고 해요.

그리고 무엇인가가 나의 감각을 훔치기 전에 내가 주도적으로 나의 생각과 감각을 이용하자고도 알려주셨어요!

위의 것에 내 시간을 허비하지 말고 정말 자신이 하고 싶은 걸 하기!

 

또한 행복은 결심하고 그렇게 사는 것이라고 알려주셨어요.

억울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억울한 환경만 부를 뿐이라고도 알려주셨어요.

저 또한 제가 육아를 하면서 매일매일이 계속 반복되고 단조로워서 더욱 우울하기도 했는데요.

이 우울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마음에 고인 불행의 물을 퍼내야한다고 알려주셨어요!

나부터 행복해지기로 결심하기^^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저는 육아를 하면서 매일 매일 반복되는 단조로운 일상, 그리고 퇴근 없는 24시간의 육아로 인해서 많이 우울하기도 하고 지쳐있고, 자존감도 바닥인 상태였거든요.

이 책을 읽고 나서는 저의 마음가짐 부터가 달라지는거 같아요.

우선 나 자신이 행복해야 육아도 행복하게 하고 아이들도 행복할 수 있다는 것!

자존감을 우선 다시 회복하는게 중요한거 같아요.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저의 소중한 나만의 시간을 휴대폰이나 TV, 쇼핑에 빼앗기지 않아야한다는 것 같아요.

저는 아이가 낮잠잘 때마다 옆에 누워서 핸드폰 하기 바빴거든요..

그 시간이 유일하게 저에게 허락된 자유시간이라는 생각에..

그런데 이제는 저런것에 저의 소중한 시간을 빼앗기지 않아야겠어요.

육아를 하면서 자존감도 많이 상실되고 힘드신 분들,

육아로 지쳐있는 마음을 회복하고 싶은 분들,

자존감을 회복할 수 있는 걸 배우고 싶은 분들,

모두 엄마의 마음챙김 책을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생각수레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생각수레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엄마의마음챙김 #생각수레 #민지울 #자존감 #육아 #육아법 #용기 #희망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맘수다 #체험단마케팅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