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 - 일의 디테일을 완성하는 말투와 목소리
이규희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 (서사원) / 이규희 지음

 

 

 

제가 이번에 읽어보게 된 책은 서사원 출판사의 이규희 작가님의 "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 " 책이에요!

꼭 일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상황 속에서 말하는 건 정말 중요한데요.

우리가 일상 생활 속을 살아가면서도 말하지 않고는 살 수 없는거 같아요.

말하지 않고 살수는 있어도 한계에 부딪힐거 같은데요!

제목부터 너무나 끌려서 책을 얼른 읽어보았답니다^^

 

 

아래 내용에서는 일상어와 회사어는 다르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래서 설득력을 높이는게 중요한데 그 습관을 들이기 위한 두가지 방법을 알려주셨어요.

하나는 PREP로 핵심부터 말하는 법이라고 알려주셨어요.

 

 

아래에 예시를 통해서 알려주셔서 더욱 이해가 잘되었어요! 핵심부터 말하는 법!

그리고 두번째 방법은 SBE라고 해서 이 방법 또한 핵심부터 전달하는 거라고 알려주시네요.

항상 상다뱅에게 말을 할 때에 핵심을 전달하는게 중요한데요.

저도 알려주신 두가지 방법을 참고해봐야겠어요!

 

그리고 아래에서는 평소에 나의 말 습관에 대해서 되돌아보자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이제까지 30년을 넘게 살면서 제가 말하고 있는 말 습관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도 못해봤는데요.

저도 지금은 육아를 하고 있어서 가족이나 지인 외에 사회적 관계로 얽힌 분들과의 대화할 일이 없는데,

지금 제가 어떻게 말을 하고 있나 되짚어 보게 되더라구요.

물론 사회적 관계는 없지만 지인이나 가장 가까운 가족, 특히 남편에게 제가 어떻게 말 습관을 통해서 말을 하고 있나 되짚어보는 계기가 되었어요!

되짚어보니까 저는 남편에게 거의 명령조의 말을 하고 있더라구요..

항상;; .. 그래서 너무 미안했네요.

그리고 아이에게도 제가 힘들고 화가 나면 아이에게도 그 화나는 감정을 다 전달해서 말하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어요..ㅠㅠ

 

 

자신의 말 습관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녹음을 해볼 것을 팁으로 알려주셨고, 또한 지인들한테 물어보는 방법도 알려주셨어요.

이렇게 녹음과 지인에게 물어보기는 정말 좋을거 같아요.

저도 교회에서 설교를 해야하는 상황이 있기도 한데, 저의 말 습관이 그 때는 어떤지 다음번에는 녹음을 해서 다시 되짚어 보고 교회 분들에게도 저의 말 습관에 대해서 물어봐야할거 같아요^^

 

그리고 아래에서는 말 실수를 줄이는 3가지 방법대해서 알려주셨어요!

정말 꿀팁이 가득인거 같아요!

저도 제 입으로 말해놓고는 금방 후회하기도 하는데요.

말은 주워담을 수도 없어서 정말 조심해야하는 거 같아요.

그래서 아래에 알려주신 3가지 방법을 정말 잘 기억하고 저도 사용해야겠어요^^

호흡 천천히 길게 내쉬기!

바른 자세로 말하기!

급하게 말하지 않기!

특히나 바른 자세로 말하면 자세부터도 긴장이 되어서 더욱 좋을거 같더라구요!

 

 

그리고 일 잘하는 사람은 제대로 듣는다!

그래서 차라리 제대로 듣지 못했으면 혼나더라도 다시 물어보고 요청하는게 좋다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일했을 때 제대로 경청하지 않아서 혼났던 기억이 있는데 정말 경청하기가 힘들기도 한거 같아요..

뭐든 잘못했을 때는 그때 그때 말해서 빨리 혼나고 끝내는게 난거 같아요!

 

또한 백트레킹을 통해서 능동적인 경청 습관을 할 수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저도 생각 못한 부분인데 백트레킹 정말 좋은 방법 같아서 앞으로 저도 잘 사용해야겠어요.

특히 사회생활이 아니더라도 가족이나 지인들과의 대화에서도 경청은 중요하기에 이 방법 정말 최고 같아요!

 

 

또한 말하는 것에 있어서 2가지 방법도 알려주셨어요.

핵심적인 단어에 강세는 두고 속도는 늦추기!

그리고 한 문장 끝내면 숫자를 세고 다음 문장으로 넘어가기!

저도 긴장을 하면 말이 빨라지면서 제가 무슨말을 하는지도 모를 때가 많은데 이 방법 정말 좋을거 같아요^^

 

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 책을 통해서 저는 말하기 기술에 대해서 정말 많이 배운거 같아요.

특히나 저의 말 습관에 대해서 이제까지 살면서 전혀 생각도 못하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저의 말 습관에 대해서 다시 되돌아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상대방에게 말을 잘하기 위해서 핵심을 앞에 두고 말하는 방법도 알려주셔서 정말 좋았어요.

또한 말을 할 때에도 바른 자세로 말을 하면 더욱 긴장하면서 말도 조심성 가지고 말 할 수 있을 수 있어서 좋을거 같아요.

제가 위에서 소개해드린 이 책의 내용 말고도 책 속에는 정말 다양한 말하는 것과 관련된 꿀팁이 한가득 담겨있어요!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저는 그저 제가 말을 원래 성격이 내성적이라 더욱 말을 못하는 거라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책을 읽고 나니까 그저 성격 때문이 아니라, 말하는 기술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살아왔기에, 배운적이 없기에 더욱 말하는 게 힘들었던 거라고 생각이 들었어요^^

지금이라도 알았기에 더욱 감사하고 , 상대방에게 말을 할 때에도 조금 더 핵심을 사용해서 제 의견을 잘 전달할 수 있을거 같아요!

저처럼 이제까지 말하는게 정말 힘들었던 분들,

말을 조리있게 잘하고 싶은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

말하는 기술이 무엇일지 배우고 싶은 분들,

직장에서도 지인들과도 대화를 잘 하고 싶은 분들,

당신은 일을 못하는 게 아니라 말을 못하는 겁니다 책을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글담정원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서사원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서사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당신은일을못하는게아니라말을못하는겁니다

#서사원 #이규희 #일의디테일 #말투와목소리

#말머리 #퍼스트클래스승무원 #말하는법 #대화

#따수비서포터즈 #출판사서포터즈 #이벤트 #서평단 #서사원출판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