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부모 - 자녀의 인생을 결정짓는 부모의 역할과 자세
주경심 지음 / 라온북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최고의 부모 (라온북) / 주경심 지음

 

 

 

제가 이번에 읽어보게 된 책은 라온북 출판사의 최고의 부모 책이에요!

육아를 하면 할수록 더 모르는게 많은거 같아요. 그리고 배워야하는 거, 공부해야할 것도 많은게 육아 같아요..

둘째라서 더 쉬울 줄 알았는데, 꼭 그렇지도 않은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우리 첫째에게도, 그리고 둘째에게도 최고의 부모가 되고 싶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아래에서는 부모님들이 자신의 노고를 몰라주는 자녀때문에 서운해한다는 걸 알려주셨어요.

그렇지만 이건 모두 부모의 착각이더라구요.

아래에서는 아이가 걷고 말하고 하면 '어머'하며 감탄을 하지만 초등학생이 되고나서부터는 '뭐어'를 많이 한다고 알려주셨어요.

아직 저희 아이들은 초등학생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왠지 저도 아래와 같이 뭐든지 아이가 잘하길 바라며 재촉하는 부모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네요!

미리 이렇게 배웠으니까 더욱 조심해야겠어요.^^

그리고 아래에서는 한 친구에 대한 예를 들어주셨어요. 그 친구의 집안이 돈이 많았지만 그 친구는 부모의 말보다는 행동을 보고 스스로 부모님의 성실한 태도를 본받은거 같다는 작가님의 말씀!

정말 부모의 말과 돈으로만 아이를 교육할 게 아니라, 몸소 행동으로 보여주는게 가장 최고라고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코칭과 간섭 사이에서는 부모가 부모가 아닌 지도자가 되려고 해서 더욱 아이와 충돌이 일어나는 걸 수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저 또한 첫째아이에게 이거해라, 저거해라 지시하는게 정말 많은데, 집에서는 우리 아이의 선생님이 하닌 부모가 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그리고 보상 심리를 이용해서 주는 행복은 다 좋은것만은 아니라는, 상담을 통한 예시를 들어주셨어요.

특히나 부모가 아이들에 적용해서 자신의 행복을 보상받으려는 심리는 정말 좋지 않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행복은 단어로 전달하는 지식이 아닌, 경험하면서 뿜어져 나오는 자연스러운 표현이라는 것!

정말 아이들이 행복하길 원하지만, 정작 저는 아이들에게 행복하게 해주고 있었나 되돌아보게되는거 같아요.

 

또한 경제 교육 관련해서도 말씀해주셨어요.

처음부터 무작정 하는 것이 아니라, 계획을 세워서 아이에게 차근히 적용해야한다는 것!

저도 이제 첫째아이에게는 경제 관념에 대해서 심어주고 싶은데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계획을 세워봐야겠어요!

그리고 나의 인생 그래프는 생각도 못했던 부분인데 책에서 다뤄주셨어요.

아이들에게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아요!

나머지 내용은 책에서 확인해주세요^^

 

 

또한 책의 뒷부분에서는 아이들의 말에는 번역기가 필요하다 코너를 통해서 각각 아이들의 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해야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려주셨어요.

다양한 상황 예시를 통해서 알려주셨는데, 그중에서 손톱 물어뜯는 아이와 관련된 내용이 저의 관심을 확끌었어요.

저도 지금까지도 뭔가 불안하거나 하면 손톱 물어뜯는 습관이 아직도 있어서 그런지 더욱 관심이 가더라구요.

 

저도 저도 모르게 불안하거나 뭔가 그러면 손톱을 물어뜯게 되더라구요.

고치고 싶은데 잘 안되는거 같아요..

근데 저도 학생 때 손톱 물어뜯으면 엄마께서 애정결핍이냐면서 왜 그러냐고만 물어보셨었거든요.

아래 내용처럼 손톱 물어뜯는 행위에만 집중해서 혼을 냈지,

저희 부모님도 따로 무엇이 힘든지 물어본 적은 없었던 거 같아요.

그래서 더욱 아래 내용 처럼 아이들이 힘들다는 호소를 온몸으로 보이는 거로 생각하고 아이에게 무엇이 힘든지 묻고 위로를 해주셨으면 더욱 좋겠어요^^

 

 

책을 읽기 전에는 정말 생각도 못했던 부분들이 많았는데, 읽고 나서 많은 걸 배울 수 있었어요.

특히나 아이의 행복을 위해서 부모가 다 코칭하고 있는거라고 생각했는데, 이게 오히려 아이에게는 간섭이 될 수 있을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아이의 행복에 자신의 보상 심리로 작용하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

진정한 아이의 행복을 위해서 정말 부모로서 해줄 수 있는 부모의 역할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어요!

그리고 다양한 상황에 따른 아이의 행동이 번역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것도 새롭게 배울 수 있었어요.

제가 책에서 소개한 손톱 물어뜯는거 외에도 다양한 행동에 대해서 코칭을 해주셔서 정말 좋았어요!

저처럼 부모로서 더욱 최고의 부모가 되고 싶은 분들,

아이들을 육아하면서 더욱 육아를 잘 하고 싶은 분들,

모두 주경심작가님의 최고의 부모 책을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라온북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라온북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최고의부모 #라온북 #주경심 #부모 #육아 #육아서 #부모교육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맘수다 #체험단마케팅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