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부를 위한 신디의 관계 수업 - 서로 다른 너와 나를 위한 9가지 결혼 심리학
신동인(신디)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요즘 부부를 위한 신디의 관계 수업

(더퀘스트) / 신동인(신디) 지음

 

 

이번에 제가 읽어보게 된 책은 더퀘스트 출판사의 요즘 부부를 위하 신디의 관계 수업 책이에요!

신동인 작가님께서 쓰신 책이네요^^

제가 이 책을 꼭 읽어보고 싶었던 이유!! 바로 현재 둘째 9개월인 아이를 육아하면서 더욱 육아 충돌도 많고..

남편에게 저도 모르게 육아로 인한 스트레스로 짜증을 많이 내니까 남편도 힘든지 서로 충돌을 많이 하게 되더라구요!

육아는 정말 한명일 때도 힘들지만 두명은 더 힘든거 같아요..

그래서 남편과의 관계 개선을 위해서라도 어떻게든 힘써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소제목의 시작부터 스마트하게 끝까지 행복하게! 저도 꼭 이걸 목표로 부부관계가 개선되고 싶더라구요!

아래에서 행복의 답은 좋은 관계라고해요!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네가지의 관계가 필요하다고 알려주셨어요.

가족 관계, 낭만적 관계, 친구 관계, 동료 관계! 모두 삶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거네요!

그리고 부부는 가족 관계와 낭만적 관계에 모두 해당한다고 해요.

그리고 결혼을 하는 순간, 우리 삶의 질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부부관계라는 것!

 

 

그리고 아이에게 부모가 필요하듯 부부는 서로에게 서로가 필요하다고 알려주셨어요.

정말 와닿는 말! 서로에게 서로가 필요하다. 꼭 기억해야겠어요.

지금까진 육아에 초점을 맞추고 사느라 서로가 꼭 필요하다는 걸 인식하지 못하고 육아가 1순위, 아니 0순위가 되었던거 같아요. 그러다보니 더욱 서로에게 필요한건 많은데 남편이 뭘 도와줘도 제가 만족을 못해서 더욱 서로의 관계가 멀어지지 않았나 싶네요!

그리고 서로가 서로에게 친밀감을 회복시켜주면 불화는 순식간에 사르르 녹는다고 해요!

진짜 맞는 말씀 같습니다^^

그리고 부부가 서로에게 애착 대상이 되어야 한다고도 알려주셨는데, 전 이걸 처음 알았네요!

그렇지만 성인의 애착을 형성하는 건 쉽지 않다고도 알려주셨어요.

실질적 도움도 중요하지만 그 안에 담긴 상징도 중요하다는 것!

 

 

또한 일방적 희생으로는 건강한 관계를 쌓을 수 없다고 해요.

서로의 필요와 욕구를 채워주려고 함께 노력할 때 비로소 안정적인 애착이 쌓인다는 것!

또한 아이에게는 행복하게 키우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지만 부부관계를 위해서 노력의 십분의 일도 하지 않지 않냐는 질문에 저 또한 부끄러웠어요. 정말 아이에게는 헌신의 노력을 하는데.. 부부가 더 중요한데 우리의 관계를 위해서는 뭘하고 있었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배우자에게 한없이 짜증과 화를 참지 못했던 제 모습도 떠오르더라구요..!

 

그리고 또한 부부싸움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자녀의 심리적 건강과 신체적 건강에까지 영향을 끼친다니까,

더욱 조심해야할거 같아요!

부부싸움 자체가 아동학대가 된다니.. 정말 무섭네요.

그리고 생후 6개월 이후면 이미 주변 분위기나 큰 소리에 본능적으로 위협을 느끼고 신체적으로 변화도 나타낸다고해요! 아이 앞에서 큰소리 내면 안되는 이유가 있었네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세가지 조건으로는 아래 내용을 알려주셨어요.

제가 아래 세가지 모두를 잘 모르고 있었던건 아닌가 되돌아보게 되네요.

우선 내가 나를 알고 나를 좋아하는 것부터 저는 시작해야할거 같아요!

 

 

그리고 중요한 감정 조절 기술!

제가 감정 조절이 잘 안될 때가 많은거 같더라구요..

감정 조절을 훈련하는 건 의식적으로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해요!

그리고 감정조절을 훈련하면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굉장히 중요하다는 사실!!

꼭 기억하고 실천해야할거 같아요.

 

 

그리고 상호성을 발달시키는게 중요하다고 해요.

서로의 기대를 탐색하고 부부만의 의사소통 패턴을 정하고, 갈등이 생겼을 때 해결법을 찾기!

저희 부부도 따로 이렇게까지 이야기를 나눠본적이 없었는데, 지금부터라도 아래의 내용과 같이 상호성 발달을 위해서 하나씩 대화를 해봐야겠어요.

그리고 부부간의 헌신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상대가 좋아하는 행동을 먼저 하자고 알려주시네요!

정말 아래 내용처럼 우리 아내분들에게 가장 중요한 건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

 

또한 남편들이 원하는 건 인정받는다는 느낌이라고 해요!

저희 남편에게 항상 인정은 못해주고 짜증만 냈던 제 모습이 또 한번 떠오르더라구요...!

다정한 말투를 사용했던게 언젠가 싶을 정도로 미안해지네요.

그리고 중요한 말씀도 해주셨어요.

자녀를 길러야 하는 단연코 가장 어려운 시기인 형성기의 중요한 과제는 부모됨을 받아들이고 두 사람에서 세 사람 구조로 적응하는 일!

저희는 네 가족이 되었는데도 아직도 적응이 힘든건지 갈등이 참 많은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리고 아래는 정서 중심 부부 치료 모델에서는 부부간 친밀감 회복은 아래의 3단계로 나뉜다고도 알려주셨어요.

또한 부부가 무의식적으로 행동해온 패턴과 그것이 서로에게 미치고 있는 영향을 파악해서 불화의 고리를 끊기!

아래 알려주신 내용을 보고 우리 부부가 어디에 해당하나 살펴보게 되었어요.

 

그리고 아래는 인간은 각자 사랑을 느끼는 중요한 사랑의 언어 5가지에 대해 알려주셨어요.

그중에 1~3만 캡쳐해봤어요!. 4~5는 책에서 직접 확인해주세요^^

저희 남편은 1에 해당하는거 같아요. 인정, 그리고 말을 온화한 말투를 좋아하고 명령조는 싫어하더라구요!

아래 예시처럼 "이거 해줄 수 있어?"로 물어보는 듯한 질문을 해야겠어요^^

그리고 저는 2 함께하는 시간을 중요시해서, 남편에게 아래 내용을 토대로 함께 책보며 이야기나눠봐야겠어요!

 

 

그리고 아래는 해결법도 알려주셨어요!

듣기 싫은 소리를 한 번 했다면 좋은 말은 최소한 5번 하기! 실천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노력은 해봐야겠어요!

제가 남편에게 짜증을 정말 많이 냈는데.. 반성이 되네요.

그리고 아래에서는 내 감정을 이야기하는 대화법으로 "I 메세지"를 알려주셨어요!

내 감정과 욕구를 비난 없이 전달하는 방법!

저도 꼭 사용해봐야겠어요.

 

요즘 부부를 위한 신디의 관계 수업 책에서는 정말 많은 부부 관계를 위한 이야기를 들려주셨어요.

그래서 정말 이 책 한권으로 부부가 서로를 알아가고 서로를 보듬어주고 관계 개선을 하는데 정말 좋은거 같아요.

우선 처음 알게된 부부는 서로가 필요하다는 것!

정말 육아하면서부터는 진짜 많이 필요를 느끼게 되는거 같아요.

그리고 부부가 서로에게 애착이 되어야한다는 것! 저는 아이와의 애착만 생각했는데, 부부의 애착 또한 중요하다는 것도 배울 수 있었어요.

그리고 감정 조절 훈련 또한 부부간에 건강한 관계를 위해서는 꼭 필요하다는 것!

남편분들은 인정 받는걸 원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어요. 저희 남편에게도 항상 뭔가를 부탁하기만 했지, 고맙다고 인정하는 말을 해준 적이 많이 없는데 앞으로는 꼭 실천해야겠어요.

또한 우리가 네가족이 되었다는 걸 부부가 서로 인지하고 네 사람의 구조로 적응하는 과정도 필요하다는 걸 배웠네요.

그리고 정말 중요한 꿀팁으로 I-메세지 방법도 알려주셨는데, 이걸 제일 먼저 사용해보고 싶어요^^

육아로 인해 부부 간에 갈등으로 고민하시는 분들,

부부의 관계를 위해 노력해보고 싶은 분들,

부부 간에 다툼과 화가 많아서 치료받고 싶은 분들,

결혼 전에 배우자와의 결정을 위해 책을 읽어보고 싶은 분들,

연인 관계에서 결혼 관계로 발전을 위해 미리 부부간의 관계를 위해 알고 싶은 분들,

더퀘스트 출판사의 요즘 부부를 위한 신디의 관계 수업 책을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더퀘스트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더퀘스트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요즘부부를위한신디의관계수업 #더퀘스트 #신동인 #신디 #부부 #대화 #결혼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맘수다 #체험단마케팅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