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 - ‘자기주도성’은 ‘성공 경험’으로 만들어진다
윌리엄 스틱스러드.네드 존슨 지음, 이영래 옮김 / 쌤앤파커스 / 2022년 3월
평점 :
[서평]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 (쌤앤파커스) / 윌리엄 스틱스러드, 네드 존슨 지음

이번에 제가 읽어보게 된 책은 쌤앤파커스 출판사의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 책이에요!
저도 아이들을 키우고 있지만 아이 스스로 결정하고 주도하는 능력을 길러주고 싶은데 어떻게 해줘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 선택할 수 있게 해주기만 하면 되는건지, 아이의 의사선택을 무조건 다 존중해줘야하는건지, 그리고 제가 어느 부분까지 간섭해도 되는건지!
그래서 이 책을 통해서 우리 아이들의 자기 주도성을 길러주고 싶어서 읽어보게 되었어요^^
아래 내용에서는 스트레스와 두뇌 발달과의 관련성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어요!
만성 수면 부족과 심각한 스트레스는 건강을 위협한다고 해요.
그리고 만성 스트레스의 경우 두뇌에 많은 해를 기친다는 것!
그리고 삶의 통제감이 스트레스의 해독제라고도 알려주셨어요!
스트레스 요소를 네글자로도 알려주시네요. NUTS

그리고 상황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을 때 스트레스를 덜 받는다고 해요!
이걸 꼭 기억해야겠어요^^
그리고 부모는 관객의 역할만 할 수 있을 뿐, 아이가 잘되기를 기도하는 것 외에는 할 수 있는게 없다는 것!
아이에 관해서도 통제하려고 하면 안된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우리 아이들 또한 능동성과 주체성을 가지고 싶어한다고도 알려주셨어요!
'어린 아이가 뭘 할 수 있겠어, 그리고 뭘 알겠어'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저의 오만이였던거 같아요!

그리고 우리는 인생에 있어서 사람마다 타고난 적성, 두뇌가 작동하는 방식이 다 다르다고 해요.
입시에 있어서 실력으로만 좌우된다고 생각하는 것 또한 큰 스트레스!
학문 말고도 다양한 이력과 특기에 우선권을 부여하기도 한다는 걸 꼭 기억해야겠어요.
그리고 아이들에게 스트레스 내성을 길러서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좋은 성과를 올리고,
부모가 스트레스를 쌓아두기 보다는 떨치도록 돕는게 중요하다는 포인트!!
그래서 어떻게 해야할지 "오늘 밤 할 일"을 통해서 알려주셨어요!
아래에서는 아이가 가진 통제력 목록을 우선 만들어보자고 알려주시네요^^

그리고 아이의 문제에 대해서 우리 부모님들은 걱정하기 마련인데,
이것은 결국 아이의 문제이지, 부모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
그리고 마음을 내려놔야한다고 알려주셨어요.
부모의 역할은 아이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꾸릴 수 있게 도와줘야한다는 것이라고 알려주셨어요.
저 또한 우리 아이들이 바르게 성장하길 원하는데, 생각해보면 제가 모든 걸 간섭하고 있지는 않았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들은 당신을 통해 이 세상에 왔지만 '당신의 것'은 아니다."

그리고 아이가 호기심을 갖는 자발적인 학습 의지를 가질 수 있도록 목표를 키워줘야한다고해요!
또한 아이에게 싫어하는 걸 강요하는 건 좋지 않다는 것도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부모에게도 권리와 감정이 있으니까 그걸 숨기는 건 안되고, 옳다고 느껴지는 일을 하는 동시에 아이가 그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해야한다는 것!

아이들에게도 한계를 설정하고 명확한 기본 원칙을 세워주는게 중요하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네가 결정할 문제야"를 역할극처럼 해서도 안되고,
양육에 있어서는 언제나 진솔해야한다고 알려주셨어요!
아이들을 진심으로 존중하고 자율성을 개발하기 위해 그들이 조금씩 더 많은 통제력을 발휘하게 해주기!
이러기 위해서는 아이들이 조정할 수 있게 놓아둘 수 있는 경계를 설정하고 그 경계를 조금씩 넓히자고도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아래는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서 부모님들이 걱정하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 해결의 답을 알려주셨어요!
그 중에 하나는 카페인 섭취!
요즘 아이들의 주변에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가 정말 다양하고 많이 존재하는거 같아요.
저도 중1때부터 캔커피를 한번씩 잠안자게 하기 위해서 활용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정말 커피 먹으니까 새벽까지도 잠이 안올 수 있어서 더 공부할 수 있었던 기억이 있어요.
요즘 학생들도 공부를 더 오래 하기 위해서도 카페인 음료를 섭취하기도 하나봐요!
하지만 아래 내용에서 어린이에게도 카페인 내성이 생길 수 있고, 오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오후까지도 카페인이 몸에 남아 있을 수 있어 좋지 않다고 알려주셨어요!

또한 카페인의 힘으로 잠들지 않을 수는 있지만, 각성되고 머리가 맑아지는 건 아니라고해요.
그래서 카페인 섭취 말고 수면을 취하거나 운동을 하는 걸 권유해주시네요!
그리고 올뺴미형일 경우에는 전자기기에 대한 노출에 의해서 수면이 지연될 수 있다고도 알려주셨어요.
저 또한 요즘 새벽1시에 잠드는 경우도 있고 더 늦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생각해보면 컴퓨터와 핸드폰 등의 전자기기 때문인거 같더라구요! 저도 전자기기 노출에 주의해야겠어요!
그리고 아이가 부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장단점을 비교한 후에는 결정은 아이의 몫으로 남겨두자고도 알려주셧어요! 부모가 다 간섭을 하려는 태도는 하지 않기!

그리고 ADHD아동과 관련해서도 아이 스스로가 자신의 삶을 위한 결정을 못할거라는 생각은 옳지않다고 알려주셨어요.
충분히 특수 아동들도 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압박감이 없다면 얼마든지 적절한 선택을 할 능력이 있다는 것!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 책을 통해서 제가 생각하지 못했던 많은 부분들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었고,
제가 가지고 있던 편견 또한 깨주는 책인거 같아요.
저는 아이들이 너무 어려서 스스로 결정하지를 못할거라는 생각에 일일히 간섭을 했었는데, 앞으로는 어린 우리 아이들도 아이들 스스로 결정을 할 수 있다는 걸 생각하고 선택할 수 있게 도와줘야겠어요.
그리고 양육에 있어서 아이들에게 진심으로 대하기!
저는 아이들을 양육을 해야하니까 하고 있다는 것만 생각했지, 진심으로 대하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저 스스로에게도 물음표인거 같아요. 어쩔수 없이 하는 것과 진심을 가지고 육아를 하는건 다른 관점이기때문에 앞으로 더욱 진심으로 대하도록 노력해야겠어요!
아이들만 노력할게 아니라 부모도 노력을 해야 우리 아이들의 자기 주도성을 길러줄 수 있다는 걸 배우네요!
그리고 아이들의 문제를 부모가 해결해주려고 할 게 아니라 스스로 결정해서 해결을 하도록 도와주는게 부모의 역할이라는 걸 꼭 기억하고 명심해야겠어요^^
우리 아이들의 자기 주도성을 길러주고 싶은 분들,
또한 아이들의 성공 경험을 경험하게 해주고 싶은 분들,
아이들과의 충돌로 고민하고 있는 분들,
아이들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도와주고 싶은 분들,
육아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
쌤앤파커스 출판사의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 책을 추천합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쌤앤파커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쌤앤파커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놓아주는엄마주도하는아이 #쌤앤파커스 #윌리엄스틱스러드 #네드존슨 #자기주도성 #스트레스 #육아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맘수다 #체험단마케팅 #체험단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