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느린 아이 말문을 여는 법 - 부모의 조급함과 아이의 답답합을 없애는 언어 육아
김혜승 지음 / 유노라이프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말이 느린 아이 말문을 여는 법

 

 

 

제가 이번에 읽어보게 된 책은 " 말이 느린 아이 말문을 여는 법 " 이에요!

아이를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가장 걱정되는게 언어더라구요!

말은 또래 아이들처럼 제때 하는지, 너무 느리지는 않은지..

오히려 빠르면 걱정이 덜 될거 같은데, 느리면 정말 걱정이 많을거 같아요.

말이 느린 아이 말문을 여는 법 책은 김혜승 작가님께서 쓰셨는데, 1급 언어 재활사로 활동중이시네요!

무려 15차라고 하시니까 더욱 전문적!!

책의 처음 부분에서는 우리 부모님들께서 아이가 잘 크는지, 혹시 문제가 있지는 않은지 신체와 언어, 인지 능력에 대해 각각 매 순간 확인이 필요하다고 아래에서 알려주고 계세요.

또한 언어는 수용언어와 표현언어가 잇는데 우선 아이가 이해하는 수용언어가 발달해야 말로 표현하는 표현언어가 발달한다고 알려주셨어요.

 

가장 쉽게 점검하는 방법은 국민 건강 보험에서 실시하는 영유아 건강검진이라고해요!

저희 아이들도 개월 수에 따라서 영유아 건강 검진을 받고 있는데요!

총 6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해요. 저는 영유아 검진에서 언어 쪽이 이렇게 세세하게 나뉘어져 있는지 잘 몰랐는데 이번에 배우네요^^

 

 

그리고 아래는 0~7세의 언어 발달 단계를 알려주셨어요.

수용언어와 표현언어 나뉘어서 정리해주셔서 더 이해가 잘되네요!

저희 둘째아이가 이제 9개월인데 "안돼"라는 말에 살짝 알아 듣는 눈치인데 신기하네요!

아래 0~12개월 수에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를 보면서 지금 우리아이가 어디까지 할 수 있고 , 할 수 없는지를 파악하기 쉬웠어요.

 

또한 0~12개월에는 아이가 모든 기분을 울음으로 표현하다가 점차 웃음으로도 표현하고 12개월 전 후로는 '엄마' '아빠' 낱말을 말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물론 발달 속도는 아이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다고 알려주셨어요.

또한 12~24개월은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수용언어가 더 늘어난다고 해요!

그래서 간단하게 심부름도 시킬 수 있다고 하네요!

저희 친척 조카가 이제 17개월인데 휴지를 휴지통에 버리라고 알려주면 알아서 가서 버리기도 한다고 한더라구요!

정말 아래 알려주신대로 아이들마다 개월수에 따라서 할 수 있는게 나뉘네요^^

 

 

또한 언어 발달의 시작은 옹알이!

그리고 옹알이가 적다고 발달이 느리다고는 할 수 없고, 옹알이를 많이 하려면 엄마와 아빠와 많은 상호작용이 있어야한다고 알려주셨어요.

주 양육자와 아이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풍부하게 해야한다는 걸 배우네요!

그리고 또 하나, 상호작용과 언어 자극이 충분해도 아이가 언어를 못하는 경우는 청력 손실도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청력 손실은 전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인데, 이것도 눈여겨 봐야겠어요.

 

그래서 신생아 때 아이가 태어나면 청각선별검사를 받는데 여기서 pass가 나왔어도 여러가지 아래 알려주신 내용으로 청력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고, 또한 잔존 청력이 있어 걸러지지 못했을 수도 있다니까 눈여겨 봐야겠어요.

언어 자극을 많이 해주기 위해서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라고 꿀팁으로 알려주셨어요!

제가 요즘 저희 둘째아이랑 하루종일 시간을 집에서 보내면서 곰곰히 생각해보면 저는 의성어나 의태어를 너무 사용하지 않은건 아닌가 싶었어요..ㅠㅠ

지금부터라도 아이의 언어 발달을 위해 힘써야겠어요!

 

 

아래 쉽고 재미있는 의성어와 의태어를 다양하게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말할 때도 아이에게 쉬운 말로 짧게 하기!

또한 질문만 하지 말고 대답도 알려주기!

저는 아이에게 질문만 했지, 대답을 하지 않았었는데 이번 기회에 또 하나 배우네요^^

 

또한 아래에서는 아이가 어린이집 등에서 친구를 공격하는 행동을 했다면 어떻게 현명하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어요.

체벌을 사용해서 아이의 고집을 꺽으려고 하면 절대 안된다는 것!

이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 아닌 임시방편에 불과하다고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아래에서도 또 하나 중요한 내용을 말해주셨어요.

아이의 표정은 곧 인지!

그래서 아이가 잘 웃지 않거나 잘 우는 경우 세상의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끼게 해야한다고 알려주셨어요.

아이가 재미있는 것을 탐색하고 주의를 기울이며 스스로 조작할 때 뇌는 활발하게 발달한다는 것!

그래서 아이 앞에서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표정으로도 메세지를 전달해야한다고 알려주셨어요.

저의 평소 아이를 대하는 태도를 생각해보면 표정이 너무 무표정일 때가 많은거 같더라구요.

오늘 이 책을 읽고 나서 아이에게 오후 낮잠 끝나고 놀이 시간 때 웃으며 더 반갑게 하니까 아이도 좋은지 헤헤 웃더라구요. 지금이라도 배워서 다행인거 같아요^^

 

또한 아래는 아이가 말을 더듬을 때 어떻게 하면 될지에 대해서도 답변해주셨어요.

아이에게 직접 말더듬에 언급하며 더듬지 말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되도록 하지말라고 하시네요!

 

 

또한 아래에서는 미디어가 우리 아이들 언어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알려주셨어요.

미디어는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 일방적인 방향성을 가지고 있고 또한 시각적으로 아이들에게 강한 자극을 준다고해요또한 두뇌를 활성화 하지않고 아이가 유의미하게 받아들일 시간도 주지 않는다고 해요.

그래서 더욱 36개월 이전이라면 언어 발달 전에 지속적인 미디어 노출은 하지 않는게 좋다고 알려주셨어요.

우리 첫째 아이도 테블릿pc를 너무 좋아하는데., 앞으로 자제시켜야겠어요ㅠㅠ

 

그리고 아이에게 스마트폰 없이 밥을 잘 먹는 아이로 키우는 방법도 말해주셨어요.

집에서부터 변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시네요. 그리고 스마트폰에 대해서도 단호하기!

 

 

또한 언어치료 관련해서 언제 어떻게 받아야하는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김혜승 작가님께서 설명해주셨어요.

영유아 아동일수록 부모 교육과 부모 상담의 중요성이 강조된다고 해요.

그리고 우리 아이가 언어가 느려 많이 힘들다면 반드시 전문가를 찾아 진단을 받고 가정 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바꾸고 배워야한다고 해요.

또한 언어치료의 경우 꾸준히 수업을 받는게 중요하다고도 알려주셨어요.

 

지속적으로 6개월이상 언어 치료를 했을 때 아이의 언어 발달의 상태와 예후를 예측할 수 있다고 하네요.

또한 아래에서는 언어치료 받을 경우 순서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도 알려주셨어요.

그리고 중요한 건 초기 상담!

언어 평가 실시하기 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한다고 해요.

 

 

그리고 놀이 치료의 경우 핵심은 아이의 심리에 초점을 맞춰 진행한다고 해요.

언어 치료는 언어 자체에 목표를 둔다고도 알려주셨어요.

 

또한 아래는 언어 자극 놀이법을 다양하게 설명해주셨는데 그 중에 하나에요.

아이의 행동과 시선을 읽어주기!

아이에게 놀이터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야기해주면서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보자고 하셨어요.

그래서 우리 부모님들께서는 아이를 둘러싼 모든 환경을 엄마 아빠 말로 읽어주는 해설자가 되어야한다고 해요!

저도 아이랑 매일 뭐하고 놀까 고민이였는데, 이렇게 좋은 방법 써먹어봐야겠어요!

놀이터 뿐만 아니라 창밖의 공원, 차 지나가는 모습, 아파트 옆에 학교 운동장 아이들의 모습등등 다양하게 아이에게 말해주며 활동해봐야겠어요!

 

 

말이 느린 아이 말문을 여는 법 책은 우리 아이를 키우시는 부모님들께서 꼭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책 같아요.

아이가 언젠간 말을 하고 언젠가 다 알아듣고 이해하겠지 라고 생각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까 우리 아이의 신체적으로 언어나 인지 발달 등에 있어서 아이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세하게 지켜보는게 필요한거 같아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게 부모님과 아이의 상호작용!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대해서 몰랐는데 이번에 책을 통해 많이 배웠답니다.

그리고 아이의 언어를 틔어주기 위해 우리 둘째아이에게 의성어와 의태어를 책에 나온대로 많이 사용해봐야겠어요!

언어 치료 관련해서도 제대로 된 정보와 내용을 몰랐었는데 이 책을 통해서 많이 알게 되었고 조금이라도 언어 발달이 느린거 같아서 도움이 필요하면 꼭 언어치료 상담을 받아봐야겠어요!

저처럼 육아하면서 우리 아이의 언어 발달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신 분들,

아이가 언어 발달이 살짝 느린거 같아서 걱정이신 분들,

언어치료를 받아보고 싶은데 어떻게 진행되고 언어치료가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

말이 느린 아이 말문을 여는 법 책을 추천드립니다^^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유노북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유노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말이느린아이말문을여는법 #유노북스 #김혜승 #언어 #언어치료 #언어발달 #상호작용 #애착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체험단마케팅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