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의 데이터 육아 - 하버드 경제학 박사가 알려 주는 안심 육아 솔루션
에밀리 오스터 지음, 노혜숙 옮김 / 부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최강의 데이터 육아 (부키) / 에밀리 오스터 지음

 

 

 

오늘 읽어본 책은 에밀리 오스터 작가님께서 출판하신 최강의 데이터 육아 책이에요!

하버드 경제학 박사님이 알려주시는 육아라서 더욱 궁금했어요^^ 미국 아마존 육아서로 1위하고 있네요!

생후 3일의 이야기, 0~12개월 이야기, 2~7세 이야기, 그리고 부모가 된 부부가 알아야하는 내용까지 총 4가지 챕터로 나뉘어서 설명을 해주고 계세요!

저도 육아를 하면서도 제가 하는게 맞는건지 정말 알쏭달쏭하는 순간들이 많이 있거든요!

그래서 이번에 책을 통해서 도움을 받고 싶었어요^^

아래는 제가 책을 읽으면서 와닿았던 내용들 사진 찍어 봤어요!

이 외에도 정말 다양하게 알려주신게 많아서 육아하면서 도움이 많이 될거 같아요!

아래는 수면과 관련된 내용이였어요!

저희 둘째아이가 이제 8개월이 되었는데요! 먹는거랑 배변 싸는건 잘하는데 문제는 잠!!

아직 통잠을 잔 횟수가 많이 안되는거 같아요 ㅠㅠ 주변에서 통잠 많이 잔다는거 들으면 많이 부럽더라구요!

'언젠가는 통잠 자겠지?' 라는 생각이 있다가도.. 그 언제가 빨리 와주길 바라고 있어요!

아래 책에서는 생후9~10개월은 평균 낮잠을 2번정도 잔다고 알려주셨어요!

18~20개월이 되면 낮잠이 한 번으로 바뀐다고 해요!

정말 저희 아이도 언제부턴가 최근들어서 낮잠이 2~3회 왔다갔다 하더라구요!

9개월이면 이제 얼마 안남았는데.. 낮잠이 2회로 줄어드는 거군요 ㅠㅠ

그리고 아래에서는 가장 긴 수면과 낮잠 횟수와 관련된 수면 데이터 분석 결과도 알려주셨어요!

확실히 가장 긴 수면 시간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많아지고 낮잠 횟수는 점점 줄어드는 걸 볼 수 있네요!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많아서 좋은 점은 개인들 간의 차이를 볼 수 있다는 점!!

 

그리고 낮잠이 2번에서 1번으로 바뀌는 시기도 차이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여러가지 면에서 아이에 따라 수면 패턴도 다르고 아이의 일과를 정하려면 그 패턴에 어느정도 맞춰야 한다는 것!

아이가 밤에 오래 자게 하려면 저녁에 좀 더 일찍 재우는게 좋다고 알려주셨어요!

저희 아이도 원래 처음엔 밤 9~10시 사이에 잠들었었는데, 점점 밤에 자는 시간을 앞당겨서 이제는 8~9시 사이에 밤잠에 들고 있거든요! 조금 더 앞당겨서 7~8시 사이에 잘 수 있도록 노력해봐야겠어요^^

그리고 둘째 아이가 있으면 첫째 아이 패턴에 따라서 일과가 진행되서 더욱 수면진행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저희 아이는 다행히 일찍 잠들어서 다행인데.. 아는 지인분은 첫째 아이가 밤10시에 자서 둘째 아이도 밤10시에 자게 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수면 어려움이 많다고 들었어요ㅠㅠ

 

 

그리고 아래에서는 둘째 아이를 키우면서 뒤죽박죽이였던 시간표는 1년이 지나면 끝난다고 해요!

좀 더 예측 가능한 일과를 보낼 수 있다고 알려주셨어요^^ 지인분께 이 내용을 알려드려야할거 같아요!

그리고 아래에서는 bottom line을 통해서 중요 내용을 요약해주셨어요!

책에 나온 내용대로 4개월 즈음에 낮잠을 3번정도 잤던거 같아요!

36개월 전후로는 낮잠을 자지 않는다니.. 그만큼 우리 부모님들의 자유시간이 줄어들겠군요ㅠㅠ

그리고 가장 중요한 말씀! 아이들마다 차이가 크며, 이런 차이는 대부분 부모 마음대로 할 수 없다는 것!!

그리고 오전6~8시에 대부분 아이들이 깨어난다는 점^^

 

그리고 아래에서는 어린이집 관련해서 어떤 어린이집을 선택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이였어요!

저는 첫째 아이를 어린이집 보내면서는 어린이집의 교육 방식이나 운영 시간등에 대해서만 초점을 맞췄었는데,

아래 표로 요약해서 어떤 점을 신경써서 선택해야 하는지 잘 알려주셨어요!

둘째 어린이집 보내게 되면 아래 내용 참고해서 선택해야 할거 같아요!

 

 

그리고 아래는 수면교육 관련한 내용이였어요! 울려 재우는 방법!

제가 요즘 둘째 아이가 쪽쪽이 중독인지.. 잠들때마다 쪽쪽이 없이는 안자려고 해서 정말 고생인데요!

쪽쪽이 또한 언젠가는 끊어야하는 거라서 돌 전에 끊는게 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울려 재우기를 시도해야 할거 같아요..!

저 또한 둘째가 등센서가 있었어서 생후3개월 즈음에 아래 내용처럼 울려재우기를 해서 등센서를 극복했었거든요!

그래서 아래 내용이 정말 다 와닿았어요!

저 또한 울려 재우는게 아이와 부모 사이에 애착에 문제가 되진 않을지 걱정을 했었는데요!

남편 또한 그냥 안아서 계속 재우자고도 했었구요! 그런데 안아 재우는게 부모도 힘들고 아이도 스스로 자야하는데 그러지 못하니까 장기적으로 보면 좋은게 아니라서 바로 울려 재우는 방법을 시도 했었어요^^

그리고 아래에서 울려재우기 했던 아이들을 5년 후에 추적관찰한 결과 아이들의 정서적 안정, 행동, 스트레스, 부모와의 친밀도, 갈등, 부모나 다른 사람들과의 애착을 포함해서 모든 부분에서 차이가 없었다고 해요!

곧 쪽쪽이 끊기 돌입해야 하는데 저 또한 울려재우기를 또 다시 시도해봐야겠어요^^

그리고 아래에서 수면 교육 관련해서 중요한 말씀!

어떤 방법을 택하든 일관성을 유지해야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는 점!

그리고 계획을 잘 세워서 그대로 실행해야 한다고 해요!

정말 우리 아이들 수면교육의 목표는 스스로 잠드는 것과 밤에 깨지 않는 것! 이 두가지가 최종 목표같아요!

 

 

그리고 아래는 이유식과 관련된 내용이에요!

이유식을 시작하고 나니까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 알레르기!

저희 아이도 살짝 쌀가루로 이유식을 했더니 알레르기인지 아토피 피부염인지 둘 사이의 무언가가 생겨서 한달정도 고생했었거든요! 지금은 그래서 쌀가루 말고 밥을 사용해서 이유식을 해주고 있어요!

그래서 더욱 신경쓰이는 알레르기!

먹이면 안되는 음식에도 신경이 많이 쓰이더라구요!

설탕 음료, 우유 , 꿀은 돌 전에는 절대 먹이지 말라고 하셨어요!

그 이유에 대해서도 아래 내용에서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계서서 귀에 쏙쏙 이해가 되었어요^^

 

 

그리고 아래는 우리 아이들 성장 관련 발달 지표!

3~5개월 사이에는 뒤집기를 한다고 해요! 9개월이 되어도 뒤집지 않는다면 이건 정상 범위에서 벗어나 있다고 해요.

저희 아이는136일(4개월)에 뒤집기를 했네요^^

지금은 기는 자세를 아직 안하고 비행기 자세만 한달 넘게 하고 있어서 걱정인데, 기어 다니는 건 5.2~13.5개월 사이에만 하면 되니까 여유로운 마음으로 기다려줘야겠어요!

정상 범위 또한 정말 매우 넓은걸 볼 수 있네요! 발달이 빠른 아이도 있고 천천히 진행중인 아이들도 있으니까 아이들 각자의 속도에 맞춰 발달하는 걸 기다려줘야겠어요!

 

책에는 정말 다양하게 육아를 하면서 궁금했던 점들, 그리고 알고 싶었던 내용들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요!

특히 신생아의 3일은 저도 오랬만의 육아라서 읽으면서 내내 공감이 많이 되었어요!

첫 육아를 하시는 분들도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거 같아요!

그리고 0~12개월 내용에서도 모유 수유, 아기 재우기, 예방 접종, 워킹 맘, 어린이집, 수면 습관 들이기, 이유식 등등 다 하나하나 중요하고 알아야하는 내용들을 요약해주셔서 좋았어요!

이유식 하면서 돌 전에는 우유, 꿀 등은 먹이면 안된다고는 어디선가 들어서 알았는데 왜 먹이면 안되는지 그 이유와 내용에 대해서는 몰랐는데 최강의 데이터 육아 책에서 자세하게 설명해주셨어요!

아이들 발달 관련해서도 발달 지표 정상 범위를 세계 보건기구에서 발표해준 데이터를 토대로 알려주셔서 더욱 믿음직한거 같아요!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들 보다는 이렇게 검증된 내용들을 토대로 책을 통해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저처럼 육아를 하면서 내가 잘하고 있는게 맞는지 모르겠는 분들,

그리고 육아하면서 제대로된 정보를 바탕으로 알고 싶은 분들,

첫 육아를 하게 되면서 궁금했던 모든 육아 관련 내용이 알고 싶은 분들,

모두 부키 출판사의 최강의 데이터 육아 책을 추천 합니다^^

정말 육아하시면서 도움을 많이 얻을 수 있어요!

본 포스팅은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 업체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부키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부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최강의데이터육아 #부키 #에밀리오스터

#육아 #육아서 #육아서추천 #수면교육 #알레르기 #이유식 #신생아 #영유아

#책세상 #맘수다 #책세상맘수다카페 #책세상맘수다 #체험단마케팅 #체험단모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