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이네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 놀이 중심, 아이 중심! 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엄마표 미술 바른 교육 시리즈 17
차진아(라온맘) 지음 / 서사원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라온이네사계절자연미술놀이 (서사원)

/ 차진아 (라온맘) 지음

 

 

이번에 제가 읽어보게된 올해 첫번째 도서에요! 바로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책이에요~!!

8개월된 아이를 육아하면서 어떻게하면 아이와 잘 놀아줄지 고민이 많았거든요!

주변에 지인분들은 아이 데리고 문화센터도 간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코로나로 인해서 따로 문화센터도 가지 않고 있어서 더욱 걱정이 되더라구요..

우리 아이도 감각활동도 많이 해줘야하는데 어떻게 해줘야할까 하다가 좋은 기회로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책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어요!

책의 소제목에 놀이 중심, 아이 중심! 그리고 아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엄마표 미술놀이라는게 콕 와닿았어요!

책에는 5살까지도 엄마와 함께 미술활동을 할 수 있게 다양하게 소개해주고 계세요!

그래서 아이와 함께 책을 보면서 무슨 미술활동을 해볼지 선택할 수 있어서 정말 좋은거 같아요^^

아직 저희 아이가 나이가 어리다보니 아이랑 할 수 있는 활동이 한정적이지만 앞으로 아이가 커가면서 사계절 자연 미술놀이 이 책에 있는 다양한 미술 활동들을 같이 할 생각에 벌써 들떠있답니다^^!!

아래는 제가 저희 8개월된 아이에 맞춰서 책에 나온 내용을 바탕으로 아이와 함께 할 미술놀이를 만들어서 활동해봤어요!

첫번째로 가족 발바닥 그림놀이!

저희 아이는 태어나서 살짝 아픔을 겪었어서 제가 대학병원에서 출산을 했거든요ㅠㅠ

그래서 저희 아이는 발도장을 못찍어줬어요.. 대학병원은 발도장을 따로 안찍어주더라구요ㅠㅠ

그래서 너무나 아쉬웠는데.. 이번 기회에 저희 가족의 발바닥을 하나씩 도화지에 남겨봤어요!

가족 발바닥 그림 놀이는 아이의 성장을 담을 수 있는 놀이라고 해요^^

이번에 250일에 이렇게 기록해뒀으니까 다음번엔 500일에 저희 가족 발바닥 기록을 또 남겨봐야겠어요^^

그때면 우리 아이가 얼마나 성장했나 지표가 될거 같네요~!

이번엔 발바닥만 도화지에 남겼는데 다음번에는 손바닥도 같이 기록으로 남겨줘야겠어요^^

 

우리 아이에겐 노란색이 정말 잘 어울리는거 같더라구요^^

노란색 물감을 보여줬더니 웃길래 우리아이는 노란색으로~^^

아직 혼자 일어서있지 못해서 남편이 아이가 물감에 손대지 않게 잡고 제가 얼른 발바닥에 물감을 묻혀줬어요!

간지러운지 물감 발라줄때마다 웃으면서 꺄르르 하더라구요^^

이게 물감의 촉감이란다 하면서 알려줬네요 ㅎㅎ

 그리고 저와 남편은 안전하게 화장실에서 각자 좋아하는 색깔을 골라서 ~~!

 

 

 

남편이 연두색인데.. 마치 분홍색이 남편의 발바닥인거 같은 느낌..;;

남편이 나중에 다시 대보니 뒤꿈치가 다 안찍혔다고 하더라구요 ..;;

이래서 제 발바닥이 젤 두껍네요 ㅠㅠㅠ

저희 아이 노란색 발바닥 보는데 정말 귀엽더라구요^^ 이건 손코팅해서 액자로 남겨둬야겠어요^^

 

그리고 두번째로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책에서 활동해본 건 물통 아쿠아리움!

아직 아이 데리고 아쿠아리움도 가보지 않았는데 이렇게 아쿠아리움을 만나게 해줘봤답니다^^

만드는 방법도 정말 간단하더라구요!

권장 연령 12개월 이상으로 좀 더 아이가 크면 스스로 물통을 흔들 수 있게 해줘봐야겠어요!

이번엔 아빠와 함께 물통을 흔들었어요~!

 아래는 준비물이에요! 다음번 활동때 쓸 준비물까지 같이 찰칵!

 

 

준비물도 되게 간단해서 아이와 활동하기 좋은거 같아요! 물이 든 물통 하나, 파란색 물감, 손코팅 필름지 OR 비닐.

다양한 아쿠아리움 속 바다 동물들을 그려봤어요!

거북이와 꽃게가 제일 맘에 드네요.. ㅋㅋ 고래는 잘 못그렸어요ㅠㅠ

 그리고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책에 나온 설명대로 뚜껑에 파란색 물감을 짜주었어요!

 

 

이제 아이랑 아빠랑 함께 흔들어주기~!

투명한 물의 색이 파란 물감을 만나서 점점 색이 변하고 있어요!

파란색 물감을 조금 더 넣어주고 다시 흔들어주기~!

그 다음 제가 그려뒀던 바다 동물들을 하나씩 넣어주었어요! (제가 너무 욕심을 부렸네요^^;;)

 

 

 

 

아이에게 보여주기!^^ 신기한지 뚫어져라 계속 보더라구요^^ (아빠는 부끄러움이 많아서 스티커 붙였어요~)

흔들 흔들 하니까 다양한 바다 동물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다음엔 진짜 아쿠아리움 꼭 같이 가봐야겠어요^^

 

그리고 세번째로 제가 너무나 하고 싶었던 달걀판 꽃다발!

책의 다양한 활동들 보다가 너무나 이쁘길래 제가 하고 싶었어요^^!!

아직 아이가 너무 어리다보니 같이 만들지는 못했고 제가 다 만들고 나서 아이는 활동에 참여했어요!

권장 연령 2세 이상으로 아이가 좀 더 크고 나면 꼭 같이 다시 만들어보고 싶어요^^

 

 

아래는 달걀판 꽃다발 준비물이에요!

이것도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이라서 넘 좋아요^^

 

우선 달걀판에서 사용 할 만큼만 오려서 준비해줬어요! 색깔도 직접 골라봤답니다~

나중에는 저희 아이가 직접 좋아하는 색깔을 골라서 색칠을 해줘봐야겠어요!

 

 

그리고 글루건을 이용해서 하나하나 붙였어요!

아래 줄기를 표현할 것도 집에 있는 하얀색 모루를 사용했어요!

그리고 가운데 리본은 크리스마스 때 쓰고 남은 끈으로^^ 색깔이 알록달록 해서 더 이쁜거 같아요!

 

폼폼이는 크기 작은걸 여러개 넣으라고 나와있는데, 아직 저희 아이는 작은건 입에 쏙 들어가서 위험할 거 같아서 최대한 큰 폼폼이를 준비했어요!

그래서 하나당 하나씩 넣어주기!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책을 따라서 완성해봤어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저희 아이는 아직 똑같은 달걀판에 똑같은 색깔의 폼폼이를 넣는걸 할 수 없기에 ~~

여기서 업그레이드해서 저는 각각 폼폼이 하나와 달걀판 하나씩 실을 이용해서 연결해줬어요!

그래서 아이가 잡아당길 수 있게 해봤어요^^ 소근육 발달해주기^^

글루건으로 사용했더니 금방 붙고 좋은거 같아요!

 아래는 완성샷^^ 제가 봐도 넘 이쁜거 같아요! (물론 책에 나온게 더 이뻐요^^)

 

 

아이가 좋아해주길 기대하며 낮잠에서 깬 아이와 함께 활동을 해봤어요!

저희 아이도 알록 달록한 색깔의 물체가 있으니까 신기한지 공을 잡으려고 달려들었어요!ㅋㅋ

나중에는 폼폼이가 입으로 가기도 하고 힘이 쎈지 파란색 계란판을 떼어졌어요..ㅋㅋ

그리고 흰색 줄기를 표현한 모루와 리본끈도 관심이 있는지 만지작 만지작^^

다양한 촉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같아요!!

 

 

그리고 다음날에도 또 만든 미술놀이를 해봤는데 역시나 좋아하네요^^

어제보다 더 폼폼이를 더 잘 잡으려고 해요!

그리고 아이도 좋은지 웃으며 집중하는 모습이 정말 이뻤어요!

 

 그중에서 오늘은 분홍색 폼폼이가 마음에 들었나봐요^^ 웃으면서 만지작 만지작~!

 제 눈치 잠깐 보더니 결국 입으로^^

 

 

 

그리고 아래는 아직 제가 아이와 활동해보지 않았지만 아이가 활동을 할 수 있게 되면 같이 해보고 싶은 활동들이 정말 많았는데 그중에서 몇가지 사진찍어봤어요!

문어 오감놀이도 준비물이 많이 필요하지 않아서 정말 편할거 같아요!

 

그리고 아래는 화장솜 표정놀이!

아이에게 다양한 감정 표현하는 걸 어떻게 알려줄까 싶었는데 다음번에 이 활동을 해서 알려주면 될거 같아요!

알록달록 정말 시각적으로도 아이에게 인지 발달도 되서 굿굿!!

 

그리고 이책에서 정말 이뻤던 미술활동들은 바로 스몰 월드에요!

아래는 제가 개구리 성장 스몰월드를 사진찍었는데, 이외에도 핼러원, 강, 가을, 공룡알 등등 정말 다양한 스몰월드 만들기를 알려주셔서 다 해보고 싶어요!

정말 이쁘게 아이와 함께 꾸미고 활동하며 아이에게 다양한 발달을 선물해줄 수 있을거 같아요!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책에는 정말 많고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해주셨어요!

특히나 재료들도 구하기 힘든게 아니라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들을 사용해서 만드는걸 알려주셔서 정말 좋은거 같아요!

그리고 아이와 활동하면서 아이만 흥미를 느끼는게 아니라 저도 같이 참여하면서 흥미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 덕분에 더욱 좋은거 같아요!

그리고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서 아이에게 오감 발달, 감정 발달, 대근육, 소근육 발달, 집중력 향상 등등 아이에게 꼭 필요한 발달들을 선물해 줄 수 있다는게 매력적이였어요!

아직 아이가 8개월이라서 같이 해볼 수 있는 활동에는 한정적이지만 곧 아이가 커가면서 책에 나온 활동들을 하나씩 해볼 생각에 정말 기대가 되요^^

책에 나온 활동들은 문화센터나 따로 수강을 통해서만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알려주신대로 차근히 준비물을 가지고 만들다보면 어느새 완성이 되는거라서 집에서도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다는게 정말 좋은거 같아요!

특히나 요즘은 문화센터 가고 싶어도 코로나 걱정에 가는게 꺼려져서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이 뭐가 있을지 생각해야하는 것도 많은데, 이렇게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책을 통해서라면 부모님들이 걱정도 덜고 아이와 함께 즐겁고 다양한 발달과 감각을 아이에게 선물해 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 같아요!!

저처럼 아이와 집에서 다양한 엄마표 미술놀이를 해주고 싶은데 어떻게 해줘야할지 막막한 분들,

그리고 아이에게 다양한 감각과 발달을 선물해주고 싶은 분들,

아이 중심, 그리고 아이 주도적 놀이를 하고 싶은 분들,

서사원의 차진아작가님의 사계절 자연미술놀이 책을 추천합니다^^

[이 글은 서사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서사원 #라온이네사계절자연미술놀이 #엄마표교육 #자연놀이 #집콕놀이

#차진아 #라온맘 #미술놀이 #엄마표놀이 #아이주도놀이 #아이중심놀이 #라온이네

#미술 #미술활동 #감각발달 #아이감각발달 #아이주도형놀이

#따수비서포터즈 #서사원서포터즈 #출판사서포터즈 #서평단 #서사원서평단 #서사원리뷰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